하자관련 질문/사례

샷시 실리콘 문제가 없을까요?

G 감사 7 1,312 2022.12.05 16:53

샷시철거후보니 안쪽으로 물이 고이게 벽면이 미장되어 샷시업체에 미장을 다시해야하냐고 

물었는데 실리콘으로 처리하면 된다고 해서 실리콘으로 경사지게(검은색처럼 안쪽이 높고 바깥쪽벽이 낮게 시공)해서 빗물이 떨어지도록공사하기로 약속함

앞베란다 샷시시공문제.jpg


시공후 여러 부분이 움푹패이게(노란부분처럼 안쪽이 낮고 바깥쪽이 높게) 실리콘이 시공되어 시정을 요청하자 자신들이 충분히 실리콘을 쐈으니 물샐일도 없고 물이 고일일도 없다고 말함.

약간의 비가 온뒤 물이고여서 며칠동안 계속물고임현상이 지속됨.

앞베란다 샷시시공문제2.jpg

비가 한번 오고나서 3일동안 물이 저상태로 유지되네요.샷시 시공업체에서는 기능상 아무문제가 없으니 괜찮다고 하는데 오래된 아파트라  누수부분에 굉장히 신경쓰면서 샷시시공도 한것인데 시공한지 며칠 되지도 았았는데 저런상태라 좀 불안해서요. 업체말처럼 실리콘부분이 문제가될 여지가 없는것인가요?

 

아 그리고 샷시 물고임 현상이 가운데 부분에만 저렇게 나타나는데 저건 수평이 안맞아서 그러는걸까요?

Comments

9 잡자재 2022.12.05 22:53
창틀하부에 타원형 모양의 배수구가 있습니다. 배수구가 외부실리콘으로 막혔는지 혹은 외부실리콘의 높이가 창틀배수구보다 높아 물이 들어가는 경사인지 확인이 가능할까요?
G 감사 2022.12.06 12:05
답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배수구는 막혀있지 않고,외부실리콘의 높이는 창틀 배수구보다 훨씬 낮게 있습니다.
물고임현상이 발생하는 부분은 사진에서처럼 바깥쪽 벽이 높고 안쪽 벽이 낮은 상태로 실리콘역시 그렇게 시공되어 웅덩이처럼 물이 고여있는 상태이긴 합니다.창틀도 유독 저부분이 꺼져있습니다.
M 관리자 2022.12.06 12:15
그럼 창틀 하부 고임대가 누락되었거나 고정이 안되서 위치를 이동했을 수도 있습니다.
외부에 물이 고인 것은 실리콘을 잘라내고 (물구멍을 가리지 않는 높이까지) 더 두껍게 바르면 되는데.. 창틀이 처진 것은 하부 마감을 걷어 내고 다시 시공을 해야 하는 거라서요.
창호 회사와 긴밀히 협의를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G 감사 2022.12.06 13:21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업체에서 계속 문제가 없다고만 해서 답답했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창틀부분과 실리콘부분이 둘다 하자일수 있다는 얘기군요
실리콘은 다시 걷어내고 시공을 하면 되는데 만약 창틀의 문제라면 좀 큰공사가 되겠네요.
만약 시공업체에서 협의를 안해준다면 다른 업체를 불러 시공을 해야할까요?
M 관리자 2022.12.06 13:22
다른 회사를 부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어떻해든 (비용을 추가로 주는 한이 있어도) 원래 했던 곳에서 마무리를 해야 책임의 소재를 명확히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G 감사 2022.12.07 10:19
시공업체가 지금도 계속 연락을 피하고 있는 상태라 다른업체를 불러야 할까 여쭤봤었습니다.계약시에는 몇년동안 하자보수를 해주겠다고 했지만 시공후부터 연락을 거의받지않는 상태라서요.
M 관리자 2022.12.07 20:21
그래도 (찾아가서 만나는 한이 있어도) 업체를 바꾸는 것은 결국 면죄부만 주는 꼴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손을 댄 이상 내 책임은 전혀 없다. 앞으로 알아서 해라"라는 말만 듣게 될 것입니다.

물론 바꾸 업체에서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진다면 부를 수 있겠으나, 앞선 회사와 다를 것이라는 보장은 전혀 없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