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바닥미장 수평하자로 문의 드립니다

G 이민 6 9,217 2019.04.17 18:17

안녕하세요? 아파트 인테리어 후 부실 공사로 너무 힘이 듭니다.

 

28년 된 33평 아파트 구매를 구매 하였습니다. 아파트 구입후 입주 비용이 부족하였고 금액적으로 부담이 되어 우선 세입자를 받아 입주후 2년후 들어갈 계획을 하고 인테리어 공사 및 보수 공사를 한적 없는 아파트 여서 올수리 옵션으로 세입자와 계약 후 한달의 시간을 갖고 인테리어를 진행했습니다. 가장 큰 공사로 동관이 묻혀있는 아파트 바닥 엑셀관 교체 였습니다.

28년간 사용 했으면 누수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였고 확장하는 부분도 있어 바닥공사를 진행 하였습니다

아파트 천정과 바닥을 높이가 2m6cm정도 되는 예전 아파트여서 위로 천장부분올릴 공간이 없어 바닥을 더 낮추기로 하였습니다.

 

첨부된 사진을 미장하시는분께 보여드리니 더 밑을 파야 했는데 겉부분만 파놓았고 아래 더깊이 팔수 있는층이 있지만 그곳까지는 손을 대지 않았다고 합니다.

 

방통작업후 문제가 바닥수평이 맞지 않습니다.

거실의 경우 처음엔 바닥끝과 사각 둘레로 6~9cm 정도나는 상태라 수평 몰탈로 맞추기는 했으나 아직도 2~3cm 정도 차이가 나고 거실끝과 방은 아직도 6~9cm 정도 오차가 납니다.

 

공사를 끝을 낸 상태고 세입자가 입주 한 상태 입니다.

 

바닥 수평은 맞지 않은상태 입니다.걸레 받이를 달았으나 어느부분은 장판과 딱 맞아 떨어지지만

어느부분은 한참 공간이 남은 상태이고 문선역시 틈이 벌어지고 오차가 납니다.

 

인테리어 총공사비 3600만원 견적이었고 

샷시, 보일러,장판,벽지,전기공사는 다른 업체를 통해  2000만원 공사를 했습니다.  

1차 계약금으로 1080만원을 지불하였고 나머지는 미지급 하였습니다.

 

인테리어 업자는 위 공사비에서 500만원 깎아주겠다는 얘기를 하였지만 거부 하였습니다.

 

오래된 아파트여도 저에게는 생애 첫 집이었고 아껴가며 마련한 집인데 어떻게 청구하고 얘기를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인테리어 업자와 얘기할때는 바닥시공비 , 문짝, 문틀 비용 미지급, 중문,걸레받이 까지 1200만원 

이상 줄수 없다고 얘기 하였지만 다른 바닥만 시공하는 업체를 통해 재시공 비용을 받았는데 바닥공사만 1100만원 견적이 나왔습니다.

문짝, 문틀 비용 미지급, 중문,걸레받이는 새로 해야 된다는 말씀하셨습니다.

생각지도 못한 씽크대까지 다들어 내야 하는데 이부분은 생각지 못한거라 고민입니다.

 

제생각은 남은 2520만원에 대해서도 지불할 생각이 없는 상황입니다.

업자는 내용증명보내서 얘기하라는 식으로 나오는 상태이고 실내건축 면허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업체 입니다. 현재는 형사고발까지 얘기한 상태라 실내건축면허 발급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어느정도에 합의 점을 찾아서 마무리하는게 난지 아니면 독하게 마음먹고 소송으로 가야 하는지 잘모르겠습니다.답변부탁드립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9.04.17 19:01
좀 고민을 한 후에 내일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3 green건축 2019.04.17 23:33
관리자님께서 답변하시겠지만, 제가 공사에 대한 부분에 대해 몇 마디 조언드리겠습니다.

* 아래 괄호 안은 질문 내용입니다.

(아파트 천정과 바닥을 높이가 2m6cm정도 되는 예전 아파트여서 위로 천장부분올릴 공간이 없어 바닥을 더 낮추기로 하였습니다.
첨부된 사진을 미장하시는분께 보여드리니 더 밑을 파야 했는데 겉부분만 파놓았고 아래 더깊이 팔수 있는층이 있지만 그곳까지는 손을 대지 않았다고 합니다.)

- '천정고를 더 높이기 위해 여유가 있는 바닥을 더 내리기로 했는데, 공사가 완료된 현상을 확인했더니 그렇지 못하드라'라는 말씀으로 이해됩니다. 그러시다면 계약 내용에 그러한 문구를 적어 넣어야 했을 것이고, 이러한 중요한 사항은 공사과정에서 주지하고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했을 것입니다.

사실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한 내용들이 계약서 내용에 포함되었는지 여부와 함께, 바닥을 더 내려서 마감이 가능했는지 여부 등입니다.


(방통작업후 문제가 바닥수평이 맞지 않습니다.
거실의 경우 처음엔 바닥끝과 사각 둘레로 6~9cm 정도나는 상태라 수평 몰탈로 맞추기는 했으나 아직도 2~3cm 정도 차이가 나고 거실끝과 방은 아직도 6~9cm 정도 오차가 납니다.)

- 위 사진에서 보면 방바닥 모르타르 마감 먹매김이 보이지 않습니다. 사진에서는 저렇게 보이지만 이후 시멘트 모르타르 타설 전 먹매김을 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바닥 마감 먹은 반드시 제 위치에 있어야 맞습니다.

방바닥 수평 차이가 6~9cm정도였다면 아마도 바닥 수평 먹매김이 생략된 상태인 것으로 보여 지며, 그렇게 차이가 나는 바닥에 셀프레벨링재로 보수한다고 해도 바닥 난방배관에서 바닥 모르타르 마감선까지 두께가 너무 커져서 난방에 문제가 생길 것으로 여겨집니다.

올바른 시공순서와 방법은 난방배관을 하기 전 방바닥 마감위치를 정하여 수평 먹매김을 하고, 예상되는 방바닥 마감 위치(먹매김 선)에서 시멘트 모르타르 바름 두께만큼 낮추어 난방배관을 한 다음 방바닥 모르타르를 먹매김 선에 맞춰 바르는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적절히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G 이민 2019.04.18 12:15
'천정고를 더 높이기 위해 여유가 있는 바닥을 더 내리기로 했는데, 공사가 완료된 현상을 확인했더니 그렇지 못하드라'라는 말씀으로 이해됩니다. 그러시다면 계약 내용에 그러한 문구를 적어 넣어야 했을 것이고, 이러한 중요한 사항은 공사과정에서 주지하고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했을 것입니다.

사실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한 내용들이 계약서 내용에 포함되었는지 여부와 함께, 바닥을 더 내려서 마감이 가능했는지 여부 등입니다.

그린님 말씀처럼 계약서 기재로 하지 않았고 구두 협의 로 했던 부분이네요...

나중에 다른분이 현장을 보셨을때 먹줄을 친 흔적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수평을 맞출려면 먹줄이 필요한데 대충 대중으로 맞춰 이런 일이 생긴거 거겠지요

거실은 맞춘다고 셀프레벨링제로 맞추기는 하였으나 점점 바닥높이가 올라가 할 수 있는 범위가 많이 적었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대응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이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너무 어렵습니다.
M 관리자 2019.04.18 13:13
결국 공사를 다시 해야 하는 상황인데요.
이런 소규모 현장이 소송으로 가면, 변호사를 먹여 살리는 것 밖에는 되지 않습니다. 쌍방이 물적, 심적으로 깊은 상처만 남거든요.
이렇기에 이를 역 이용하는 분들도 많은게 사실이구요.
일단 사실관계를 정리한 내용증명을 먼저 보내시고, 중간 정도의 금액에서 합의를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G 이 민 2019.04.18 16:04
관리자님
답변 감사합니다.
우선 상대방 업자한테 대략의 내용을 전달했지만 그 합의점은 저는 추가로 제돈 들어가지 않는 상태에서 원상 복구를 원하는데  업자는 어떻게든 더 받을려고 하고 참 여러가지로 머리가 아프네요
M 관리자 2019.04.18 21:03
서로 같은 욕구를 가지고 있으니 쉽게 협의될리가 만무한 것이 정상입니다.
여유를 가지고 접근하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