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사례

빌라 창틀 누수 문의 입니다.

G 곽철중 18 333 06.29 17:32

안녕하세요. 빌라 창틀 누수를 상담할곳을 찾다 여기까지 왔습니다.

신축 빌라 입주후 1년정도 지난 시점에서 발견을 하게 되었고... 그후 2년간 매년

장마때마다 비가 많이 올때만 창틀 누수가 생깁니다.

위치는 안방 창틀이고 사진은 창틀과 창틀 윗부분 입니다.

 ,  

여기저기 문의를 해 봤지만, 대부분 답변은 창틀누수는 "방수코팅으로 잡아야 한다"

라는 답변만 받았습니다.

사진은 저런 답변을 듣다가 하도 답답하여, 석고를 잘라내어 개봉한 내용입니다.

사진엔... 벽면 크랙이 있고 상단과 하단이 색이 다른데.. 어제 비가 내려 젖은듯 합니다.

이런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방수코팅 외 방법이 없는 것인지... 저부분을 실리콘으로

막을수 있는 것인지...ㅡㅡ.

많이 답답하여 저부분에 구멍을 내어 빗물을 밖으로 유도 해야 하는지까지 생각해 봤습니다.

보시면서 한마디 한마디 답글 달아 주시면 많은 참고를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부탁 드립니다.

 

우선 댓글 감사드립니다. 댓글에서 요청하신 외부 사진 추가 하였습니다.

,   

추가로 설명을 드리면, 5층 필리티구조에 현 4층에 살고 있습니다. 위로 5층세대와 그위 옥상입니다.

밖에서 창틀로 빗물 누수가 있을듯 하여, 실리콘도 해보고 실패하여 방수스프레이를 해 보았으나 역시 실패 였습니다.

5층집 창틀쪽에서 누수가 있을것으로 예상이 되어 5층 집에서도 실리콘을 하였으나 ... 결과는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 조언 부탁 드립니다.

 

[석재와 창틀에 하부 배수구멍] 추가 사진 입니다.


Comments

G 정광호 06.29 20:15
외부에 물이 유입되는 곳을 찾아서 방수처리를 해주셔야합니다. 창틀 외부에 실리콘이 빠진 부분을 확인해보시고 상부 난간을 통해 유입되는지도 확인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가능하시면 창호 윗부분 외부사진을 올려주시면 좀 더 정확히 말씀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G 정광호 06.29 23:25
5층 창에 난간이 설치되어 있다면 난간을 통해 유입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은 옥상 파라펫에 난간을 통해 유입될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옥상에서 두겁석과 파라펫의 연결부위를 통해 유입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은 옥상 바닥과 파라펫 연결부위에 방수가 제대로 되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사진 상으로는 외부 석재 마감과 창틀이 만나는 부위를 창대석 없이 미장으로 마감한 듯 합니다.
혹시 창문 하부도 옆면처럼 창대석 없이 미장으로 마감되어 있나요?
G 곽철중 06.30 09:18
작년에 옥상 파라펫 크랙이나 의심 되는곳을 찾아 모두 실리콘으로 발라봤지만...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창틀이 외부에서 봤을때 다른 건물과 달라서 이상하다 싶긴 했는데 창대석이 위아래 모두 없이 미장 마감 입니다. 위아래 좌우 사진과 동일 방식.
혹 우레탄폼 이나 기타 크랙보수 용품으로 2번째 사진의 크랙을 매우고 기밀테이프를 발라도 될까요?
G 정광호 06.30 18:52
안에서 방수작업을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추측컨대 외부석재마감과 창틀 사이를 스치로폼과 시멘트포장지 그리고 우레탄폼으로 메꾸고 그 위에 미장을 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방수액을 섞어서 미장하였더라도 방수가 되지는 않습니다. 신축건물이라면 시공자에게 하자보수를 요청하시고 신축 후 2년이 지난 공동주택이라면 하자보증금액을 확인하셔서 하자보증금으로 건물전체 창틀 부위를 재시공하시는 방법을 검토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G 곽철중 06.30 20:55
답변 감사합니다. 건물 전체라 하시면 울집외 다른집 모두 창틀 재시공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점점더 어려워지네요...
다시한번 여러모로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G 정광호 06.30 23:36
혹시 창틀 하부 사진을 부탁드릴 수 있을까요?
찍으실 때 석재와 창틀에 하부 배수구멍까지 나오면 더 좋습니다.
G 곽철중 07.01 13:46
본문에 [석재와 창틀에 하부 배수구멍] 추가 하였습니다.
내부에서 방수를 해도 소용없단 답변에, 건물을 유심히 보았습니다. 근본적인 원인을 찾다가 우리집4층 위로 5층이 있고 5층 지붕의 빗물관이 창틀 위로 들어 가는것을 확인 했습니다. [사진첨부 하였습니다.]
옥상이나 윗집 외벽/창틀 모두 의심을 해 보면서 [누수되는 창틀 바로 위에 빗물관?] 이 부분이 급 의심이 들기 시작 했습니다. 5층 지붕의 빗물관을 밖으로 빼는 공사를 하는게 우선일까요?
G 정광호 07.01 15:16
일단 저 우수배관에 물이 5층 실내로 들어가는 것인지 혹은 벽체 안에서 창문을 피하여 1층까지 내려오는건지 확인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위에 후레슁물받이를 90도로 꺽은 부위는 배관 밖으로 거의 100프로 가깝게 물이 샙니다.
이 물이 외부로 잘 떨어지면 괜찮지만 두겁석 하부를 돌아 석재 안으로 유입될 수 있습니다.
그 하부에 두겁과 석재가 만나는 부위가 백시멘트로 잘 붙어있는 것 처럼 보여도 얇은 틈이 있을 수 있거든요. 사진상에서 의심되는 부분을 동그라미 처리하였습니다.
 5층의 창틀하부를 확인하셔서 일단 육안으로 보이는 크랙만 프라이머를 바르고 우레탄실리콘 처리하시길 권장합니다. 원칙적으로는 물받이를 해줘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너무 힘들 것 같습니다.
M 관리자 07.02 09:39
댓글에 나온대로 필요한 조치를 해주시고, 추가로...
아래 사진과 같이 (이유는 모르겠지만) 빗물구멍이 막혀 있습니다.
이 것을 열어 주셔야 합니다.
G 곽철중 07.02 11:30
댓글 감사합니다. 관리자님 말씀 하신 빗물구멍은 열어 놓겠습니다.
정광호님께서 표시해 주신 내용을 토대로 여러각도에서 사진을 찍어 확인해 보았습니다.
. 두겁과 석재가 만나는 부위가 백시멘트 : 시공당시 실리콘 처리 흔적이 있으나 부실해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실리콘 처리 하지 않고 부분부분 흔적만 있습니다.)
. 우수배관 : 5층 실내로 들어 가는지 확인은 아직 못했습니다. 윗집과 상의후 확인해 보겠습니다.
(예측은 벽안에 관을 통해 1층으로 가는듯 합니다. 물 흐르는 소리가 안방 벽에서 들리기도 합니다.)
. 첨부 파일은 창틀위로 들어가는 우수배관을 좀더 가깝게 촬영해 보았습니다. 제일 심각해 보이는 부분 입니다. 제 생각엔 실리콘으로 처리가 어렵지 않을까 합니다.
우수배관을 밖으로 빼는게 현실적인지 / 실리콘으로 다시 마감을 해도 될지 고견 부탁드립니다.
G 정광호 07.02 12:06
저 빗물구멍은 벌레방지용으로 다이소에서 파는 작은 접착알루미늄 모기장입니다.
관리자님이 아마도 테이프로 혼동하신 것 같아요. 안띄셔도 괜찮습니다.^^
우수배관은 4층 지붕으로 빼시고 PVC관은 관 주변의 시멘트를 깨끗하게 털어낸 후 실리콘으로 막는 방법 밖에는 없을 것 같습니다. 혹여 다른 곳의 우수배관과 연결되거나 하수와 연결되었을 수도 있을 것 같아서 잘라내는 것은 무리수인 것 같습니다. 다른 배관과 연결이 되지 않았다는 확신으로 배관을 잘라내고 뚜껑을 씌운다고 해도 벽체와 배관이 만나는 부분은 그대로 있게됩니다. 실리콘으로 꼼꼼하게 막은 후 물이 안으로 타지않도록 벽에서 살짝 앞쪽으로 배관에 줄을 감아놓으시면 물끊기의 역할을 하게됩니다. 장비가 필요한 일로 보이니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M 관리자 07.02 12:31
네.^^
M 관리자 07.02 12:32
근데.. 저게 왜 벽을 뚫고 들어가 있을까요?
그냥 지면으로 내리면 안되는 상황인가요?
G 정광호 07.02 13:08
시공자와 설계자의 의도를 모르는 상태에서 하는 추측입니다만 우수관 내리는 비용을 아끼기 위해 외벽에 매립타설하여 상부에서 사진과 같이 우수를 처리하는 유사한 경우를 본 적은 있습니다.
일체타설 안 하진 않았을 것 같으며 미관상의 목적으로 단열재를 다 따내고 우수배관을 넣지도 않았을 것 같습니다. ^^;
M 관리자 07.02 14:29
G 곽철중 07.03 10:33
친절한 설명에 감사드립니다.
설명해 주신대로 검토하여 보수를 할 생각입니다. 곧 장마/태풍 기간이니 빠른 공사를 위해 여기저기 알아 보는 중입니다.
집 보수후, 더이상 빗물누수 이런일이 안 생겼음 하는 바램입니다.
감사합니다.
G 그럼 07.18 15:59
그럼 저렇게 배관을 안에 넣고 단열재를 따낸 후 그 틈으로 그냥 빗물을 흘려보낸다는 의미인가요???
M 관리자 07.19 14:17
수직배관이 콘크리트 벽면에 매립되어져 있다는 의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