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탑층 엘리베이터 소음

1 mintist 4 73 11.07 22:53

추가로 질문드리겠습니다~

1. 엘리베이터 기계실이 2층 위에 있지만 오르락 내리락 할 때 슝~하는 소리와 약간의 진동소리도 함께 납니다.

엘리베이터 기계실 문 앞에서는 소리가 엄청 크게 나고, 세대 안으로 소리가 전달됩니다 그 주민분께 할 수 있는게 없다며 아무 조치도 안했다고 하는데, 저는 이해가 안되서요.

그 분이 타 아파트 탑층 사셨을 때도 엘리베이터 소음때문에 민원 넣으셨고, 기사가 조치한 후 소음이 안났다고 하십니다. 그런데 이 아파트에 온 기사는 할 수 있는 조치가 없다고 했다네요.

혹시 어떤 조치를 취하면 엘리베이터 소음과 진동을 줄일 수 있을까요?

방법을 알고 강력하게 요구하고 싶습니다.

원래 기본적으로 소음방지 패드를 깐다든가..등의 조치가 되어 있어야 하는건지도 궁금합니다.

만약 없다면 기본적으로 깔려있어야 하는거 아니냐고 요구할 수 있을 것 같아서요.​

2.  안방에서는 엘리베이터가 움직이지 않을때도 가끔 웅~ 하는 소리가 나는데요, 이런걸 저주파 소리라고 하나요? 여튼 약간 길고 저음으로 웅~~~하는 것 같습니다. 주기는 일정치 않고 꽤 자주 나는 느낌입니다. 도대체 이 소리는 뭘까요? ​(시설과장은 전기실?? 어쩌고 얘기를 했던 것 같습니다.)

Comments

M 관리자 11.08 07:36
1. 엘리베이터 기계실 소음은 기본적으로 진동방지패드 조치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설치된 후에도 그게 가능한지는 잘 모르겠어요. 그걸 하려면 엘리베이터가 일단 정지된 상태에서 작업이 돼야 하거든요. 그러려면 전체 입주자의 동의 같은 것도 필요할 겁니다. 즉 설치 된 상태에서는 후속조치가 쉽지 않습니다.
2. 이 소음은 권상기의 저주파 소음 인데요. 그것은 그건 권상기가 있는 실에 기본적인 최소한의 방음 조치를 하면 괜찮아집니다. 즉 벽면에 약 50mm 두께에 흡음재 만 설치해도 거의 들리지 않습니다.
1 mintist 11.08 15:54
권상기는 엘리베이터 실에 있는 기계를 말씀하시는거지요?
기본적으로 방지패드가 되어 있어야 한다니 일단 안되어 있으면 요구해야겠네요. 슝슝 하는 오리락 내리락 소리는 그렇다 치더라도, 기본적으로 엘리베이터가 움직일 때 웅~하면서 진동이 오고 밤이면 더 크게 느껴지니 거슬립니다. 그 권상기 저주파 소음이라는 것도 꽤 거슬리구요. 답변 감사합니다^^
1 mintist 11.08 15:56
그리고, 그 전에 올린 소음은 확실히 벤추레타 소음 맞습니다~
어제 밤엔 정말 조용하니 엘리베이터 진동이 크게 느껴지더라구요;; 하나 해결하니 하나가 또 있네요ㅠ
M 관리자 11.08 22:33
네.. 원래 소음이라는 것이... 큰 소리가 없어지면, 그 다음 소리가 들리게 되어 있습니다.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