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에어콘 타공부분의 누수 같은데 봐주세요

1 mintist 6 125 12.01 22:59

안녕하세요, 또 문제를 들고 왔습니다ㅜ

이 집을 처음 매수할 때 에어콘 타공 부분이 실리콘 같은걸로 전혀 마감이 안되어 있더라구요.

 

그래서 얼마전 옥상부분방수 할 때 업체에서 내부도 막고 외벽부분도 정말 덕지덕지 슈퍼크랙씰인가 그걸로 바르던데 오늘 비가 계속 오니 물이 들어오네요.

(한 2주전에 단시간에 비가 많이 왔을 때는 안새서 잘 막혔다고 생각했는데 오늘은 조금씩 하루종일 왔는데 들어오네요.)

 

제가 봤을 때 샷시 틀이나 다른 곳은 멀쩡하고 빨간 동그라미 친 에어콘 선 아랫부분에서 물이 시작되거든요.

그래서 원인이 타공때문인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원래 제대로 된 마감방법이 있나요? 꽤 두텁게 발랐는데도 물이 새니까 좀 의아합니다.

 

여름에 에어콘을 새로 설치할꺼라고 하니 인테리어 할 때 기존 선을 그냥 두시더라구요. 

어차피 새로 설치하면 저 선들은 다시 다 제거하나요?

 

에어컨 설치할 때 기사분께 말씀드려서 해결하면 될지, 아니면 다시 관리실에 요구해야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Comments

G 정광호 12.02 07:48
에어컨배관에 쌓여있는 매직보온테이프를 타고 들어오는 물로 보입니다. 아무리 실리콘등등을 꼼꼼하게 시공한다하여도 테이프의 틈으로 물이 유입됩니다.
물이 타고 들어오지 못하도록 외부에서 배관을 밴딩하여 U자 형태로 물끊기를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1 mintist 12.02 13:36
아 어쩐지..! 답변 감사합니다~
그럼 일단 새로 에어컨 설치할 때 말씀드리면 되겠지요?  그냥 선 자르고 막아버리려고하는데 그냥 물이 들어와도 일단 놔두는게 좋을까요? 저 선이 후에 에어콘 설치 때 필요한지 아닌지를 몰라서요.
M 관리자 12.02 15:53
잘 막은 후, 에어컨 설치할 때 다시 구멍을 내는 것이 좋겠습니다.
2 gklee 12.02 17:47
저희도 시공할때 미리 외부에서 배관 밴딩해달라고 말해야겠군요.
G 정광호 12.02 20:43
물끊기를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패시브주택에서는 기밀이 깨짐으로 단열재를 중간에 끊어서 벽체 안밖으로 기밀처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1 mintist 12.02 20:52
일단 선을 끊고 막아야겠네요. 항상 도움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