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창문 습기현상

1 mintist 7 183 12.03 11:28

어떤 글에서는 단열이 잘되서 그런거니 정상적인 현상이라고하고,

어떤 글에서는 유리하자이다, 외부바람 차단을 잘 못해서 생기는 하자이다, 예전 oo샷시 때는 습기 현상 전혀 없었다면서 샷시문제라고는 글도 봤습니다. 

 

여기 관리자분께서 남기신 습기차는건 우리나라 환경에서 어쩔 수 없다는 댓글도 봤는데요, 일단 습기가 생기는건 단열이 제대로 안되서 생기는건 맞나요?

새 샷시지만 약간의 바람이 들어오는건 어쩔 수 없다고 샷시회사에서 그러네요.

저는 보조 문풍지 그런거 없이도 외풍을 막아줄거라고 생각했거든요.

 

거실 이중창 중 바깥창이 제일 심하긴합니다. 물론 문을 살짝 열어놓으면 없어지구요.

근데 겨울에 추운상태로 살기 싫어서 샷시를 했는데 습기를 없애려면 문을 열어놓아야 한다니.. 낮에는 인테리어 냄새도 뺄 겸 계속 열어놓고 밤에도 보일러는 전혀 안튼 상태인데 습기가 생기네요. 실내에 빨래 같은 것도 안널었구요.

 

따뜻하게 지내고 싶어서 샷시를 새로 했더니 또 새로운 문제가 생기니 씁쓸합니다ㅠ

Comments

M 관리자 12.03 12:57
네 어찌보면 이중창의 운명이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단열성능이 떨어진다는 것도 맞구요.
1 mintist 12.03 20:19
로이유리했다는데 전혀 효과가 없네요ㅜ 새 샷시를 하면 단열에는 문제가 없을 줄 알았는데 당황스럽습니다.
M 관리자 12.03 21:32
아니어요.로이유리를 했기에 결로가 생기는 것입니다. 로이유리가 없다면 안 생겼을 거예요. 대신 더 추웠을 겁니다.
1 mintist 12.03 22:59
아 그런건가요? 단열성능이 떨어진다고 하셔서 로이유리가 효과없다고 생각했네요^^;; 어쨌든 단열성능이 떨어져서 결로가 생기는건 맞으나, 로이유리때문에 덜 춥긴하단 말씀이시지요?
궁금한게, 이런 결로현상이 안생기는 샷시는 그럼 단열이 아주 잘되는건가요?
M 관리자 12.04 08:57
엄밀히는 단열성능이 아니라 기밀성능이 떨어지는 겁니다.
로이코팅으로 인해 단열성능은 올라갔으나 이중창 특유의 기밀성능 때문에 중간에 결로 현상이 생길 수있는 거여요.

아마 결로가 생기지 않는 집은 습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집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1 mintist 12.05 11:15
아 항상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G 창호 12.07 21:53
우선 고층일수록 결로현상이 더 많이 발생됩니다.
이부분 참고 하시고,
이중창 중 외창에 결로현상이 발생되면 창호 기밀성 문제가 크고., 내창에 결로 현상이 발생되면 대부분 집안 습도 문제가 큽니다.
아시다시피 이중창을 보시면 틈새가 너무 많습니다. 관리자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이중창 운명이죠 ㅠㅠ
로이유리 일수록 결로가 더 많이 발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