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옥상 가압펌프 소음

G 박희원 2 3,962 2019.12.03 17:38

안녕하세요.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3≀_id=3181 

 

이 글을 작성했던 사람입니다. 아파트 탑층에 거주중입니다.

 

옥상에 들어갈 수 있어서 가압펌프가 있는 곳에 들어가 사진을 찍었습니다. 아파트 라인마다 가압펌프가 설치되어 있는 게 아니라 총 1-10호 라인이 있는데 저희 집이 속해 있는 라인과 다른 한 라인을 포함해서 총 두 라인만 가압펌프가 설치되어있고 두 라인에 설치되어있는 가압펌프로 모든 라인이 사용한다고 들었습니다.  

물을 사용할 때마다 웅-하는 모터 소음이 울리고 이 모터 소음이 멈출 때 탕?탁?같은 소리가 나면서 소리가 멈춥니다. 

처음부터 이런 소음이 난 건 아니고 한달전쯤 소음이 처음 발생했을 때는 두세시간마다 댕~하고 큰 소리가 한번씩 났습니다. 그러다가 이삼일 후에 댕~하는 소리는 없어지고 웅-하는 모터소리가 나고 멈출 때 탕?탁?하는 소리가 났습니다. 가압펌프 바로 옆에서는 모터가 돌아가는 소리가 나는 건 이해가 갑니다. 그런데 문제는 한달전까지는 집에서 그 소리가 울리지 않았었는데 갑자기 들리기 시작했습니다. 관리실 측에서 모르쇠 하는 중이라 저 혼자 알아보고 있습니다. 앞에 글에서 사진이 없어서 정확한 설명이 어렵다고 하셔서 사진을 찍어 글을 다시 올립니다. 어떻게 사진을 찍어야 할지 몰라 사진이 미흡하더라도 이해 부탁드립니다. 설명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9.12.03 19:38
그 소리라는 것인 펌프 자체의 소음인지, 펌프가 가동을 시작할 때나 멈출 때, 움직임이 있어서 연결된 철을 치는 소리인지에 따라서 조치방법이 다릅니다.
전자는 펌프를 교체하는 것이 맞고, 후자는 진동방지 패드를 설치해야 합니다.
G 정암 2019.12.05 13:31
우선 추리를 한번 해 보시죠.

1. 가압펌프가 두 라인에 설치되어 있다면 두 라인 다 소음이 발생하는가?
답이 YES 라면 해당 아파트의 급수 시스템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임으로 그 시스템을 바꾸지 않는 한 해결하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전에는 소음이 나지 않다가 최근부터 난다고 하면 아마도 답은 NO일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2. 해당 라인만 소음이 발생한다면 사진상의 두 펌프를 각각 가동했을 때 모두다 소음이 발생하는가?  NO라면 소음의 종류에 따라 해당 펌프 또는 펌프 후단의 역지변을 교체하는 것이 해결책일 것입니다.

3. 만약 2번에서 YES라면 두 펌프에 공통으로 연결되어 사용되는 어떤 설비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것들은 펌프 베이스나 펌프 기동정지시 압력을 흡수하는 압력탱크가 해당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