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신축 오피스텔 탑층 누수의심됩니다,,

G 옥상누수 7 4,399 2020.03.11 14:21

2017년 초 완공된 신축오피스텔 탑층 거주중입니다 바로위층은 옥상입니다.

몇주전 쯤 비가 몇일간 온 이후에 문뜩 천장을 보니 천장 화재경보기 주변 얼룩이 생겼습니다. 당시 천장 얼룩을 살짝 눌러보니 얼룩 가운데 부분이 물렁물렁하게 만져집니다. 즉시 오피스텔 관리실에 연락하였더니 관리실에서 나와 한번 보고 가시고는 회사에 올렸으니 기다려보자고 하십니다. 문제는 아직도 별다른 조치가 없고 비가올때마다 얼룩이 더 커져가는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화재경보기는 빨간색 불이 항상 들어와서 (합선(?)으로 의심) 탈거 해놓은 상태고 옆에 led천장등까지 피해가 갈까 걱정이됩니다. 화재경보기도 작동이 안될테고 좀있으면 불도 나갈지경인데 관리실에서는 기다려보라고만 하니 답답합니다. 현재 관리실에서는 1회 방문이 끝이고 방문시 제가 석고보드교체와 옥상 전체 방수가 가능한지 물었지만 다소 부정적인 대답을 들었습니다

 

1년 전쯤 옥상 우레탄 방수 작업을 한 걸로 알고있는데 신축 건물에서 이러한 누수가 발생할 수 있는건가요,,, 또 문제발견후 별다른 조치가 없는데 미뤄진 시간동안 발생한 피해 모두 관리실에서 보상받을 수 있을까요? 현재 물방울이 조금씩 떨어지고 제일 문제는 석고보드가 비가올때 젖었다가 그치면 마르는것을 반복하는 듯 하여 석고가루가 떨어집니다 정신적인 피해가 너무 심하여 급하게 문의드립니다,,

 

첫번째 사진은 발견당시 찍은것이고 두번째는 어제 비가오고 다시 찍은것입니다. 현재 화재경보기 주위에도 얼룩이 생겨있습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0.03.11 14:16
네. 누수가 생기는 것은 신축이든 기존 건물이든 다 생길 수 있습니다.
사실 질문이 어떤 것인지 잘 인지를 못했는데요...

"미뤄진 시간동안 발생한 피해 모두 관리실에서 보상받을 수 있을까요?" 가 질문이신지요?
G 옥상누수 2020.03.11 14:19
죄송합니다 질문이 좀 두서없고 누락되었습니다.
본래 하고자 한 질문은 현재 석고보드를 탈거없이 누수확인이 가능한가, 그리고 누수로 인해 화재경보기와 led등에 문제가 가는것이 가능한가 입니다.

관리실에서 방문하셔서 석고보드 탈거없이 옥상만 부분보수를 해준다는 것 같은데 당연히 석고보드 탈거후에 누수확인을 하는것이 맞지요,,? 또 경보기와 led등의 배선이 석고보드 바로위에 설치가 되어 누수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M 관리자 2020.03.11 14:30
누수의 확인은 석고보드를 떼어 내야 합니다. 다만 누수의 보수는 옥상에서 할 수 있습니다.
즉, 이 집 천장의 물이 누수인가 아닌가의 확인은 천장 내부를 봐야겠고, 보수는 보지 않더라도 할 수는 있다는 뜻입니다. 물론 천장 속을 보면 보수공사할 때 좀 더 보수 방향(지점?)을 찾기가 용이할 수는 있습니다.

전기선 그 자체는 피복이 있으므로 문제가 안되는데, 피복이 벗겨진 종단쪽이 물이 떨어지면 작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지금 경보기 선을 내려 놓으셨듯이 도명의 등기구도 내려 놓으실 수 있으셔요..
물의 양이 많다면 내려 놓는 것이 좋겠습니다. 누전차단기라는 안전장치가 있긴 합니다만....
G 옥상누수 2020.03.11 14:34
친절한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증상이 더 심해지면 천장등도 탈거해야겠네요,, 그리고 석고보드는 부분 제거후 그 부분만 재시공 가능한지요?

또 관리실에서 아무런 조치가 없어 제가 개인적으로 업체를 불러 누수확인 및 진단을 받겠다고 의사표현을 할 예정인데 차후에 문제가 될 소지가 있을까 합니다.
M 관리자 2020.03.11 14:38
네.. 부분 시공은 가능하셔요.. 다만 벽지가 문제가 될 것 같습니다. 아무리 잘 이어 붙여도 티가 날 수 밖에 없거든요.

개인적으로 부르시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그 비용을 정산 받아야 하므로, (시장의 관례에서 크게 벗어난 금액은 정산이 안되므로 미리 견적을 받으시구요. 두군데 정도 받아두면 더 좋습니다.) 영수증, 카톡 등등의 기록을 잘 남겨 주세요.
G 옥상누수 2020.03.11 14:55
관리자님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G 우리집인가? 2021.11.27 23:15
같은해완공된 오피스텔탑층이고 집주인이집을 팔아서 사서왔는데 문제가많네요 현재 우리집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