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엘리베이터 소음 진동 피해 해결 문의

G 곽원 1 139 03.23 11:47

안녕하십니까.

 

엘리베이터 소음 피해에 대한 조언을 받고자 이렇게 문의드립니다.

 

제가 현재 거주 중인 곳은 17년식 계단식 아파트이고 탑층에 살고 있습니다. 

 

이전 주인이 수리를 하지 않은 상태로 오래 거주한 곳이라, 남들처럼 전체 수리를 하고 입주하였습니다. 그런데 일전에는 신경을 쓰지 못했었는데, 생활소음이 덜한 이른 오전 그리고 늦은 오후 기계음이 들리는 것을 감지하였습니다. 굳이 의성어로 표현하자면 "둥~둥~둥~둥~지잉~" 하는 소리와 진동입니다. 처음엔 옥상에서 나는 가압펌프라고 생각하였는데, 관리소 담당과 옥상 위에 있는 엘리베이터 기계실에 가보니 권상기(도르레)에서 나는 소리가 제가 감지하고 있는 소리와 정확히 일치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해당 이슈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한 후 관리실에서는 1) 고무패드 노후화에 따른 교체 필요 검토, 2) 권상기 부품 교체를 해결책으로 제시하였습니다. 다만, 2) 와 같은 부품 교체로도 완전하게 소음을 잡을 수 없다는 것이 단서조항이었습니다.

 

상기와 같은 조치로도 해결이 불가할 경우를 대비해 본 게시판을 통해 문제를 공유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자 이렇게 글을 남겼습니다. 그리고, 문제 해결에 필요한 주변환경/전제조건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1. 17년식 계단식 탑층 아파트

2. 리모델링 시공 (천장/벽면은 미시공)

3. 울림현상 존재 (가구/가전 일부만 비치)

4. 가벽/중문 설치 (기존에는 없었음)

5. 침실/거실/작은방에만 소음이 감지됨

6. 엘리베이터 복도에도 동일 소리 감지 (단, 옆집 또는 타 통로에도 해당 소리가 들리는지는 미확인)

7. 기계실 존재 (권상기/흡음재 등 확인)

8. 천장/벽면 균열 여부 미확인 상태

 

위에 적힌 내용 중 의문 사항은 1) 복도에서도 동일 소리가 들리는데 이 소리가 집안으로 유입되는 소리인지, 2) 집에 울림현상이 있는데 이 현상으로 엘리베이터 소음이 증폭되는 것인지, 3) 가벽/중문이 소음이 넓게 퍼지는 현상을 인위적으로 차단한 것인지, 4) 천장/벽면 균열을 별도로 확인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혹시 상기 조치로 해결 안될 경우 집에 시중에 판매 중인 고무패드와 같은 시공을 통해, 문제 해결이 가능한지에 대해 의견을 여쭙고자 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하고, 고견/혜안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87b1ecc76403be9d021c50abfe1da783_1584931579_5115.jpg
 

87b1ecc76403be9d021c50abfe1da783_1584931557_2914.png
 

Comments

M 관리자 03.23 13:41
엘리베이터 소음에 관한 원인은 아래 글에 잘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결론은... 권상기 하부의 진동방지패드가 2중으로 설치되어야 한다... 입니다.
문제는 이미 설치된 엘리베이터의 경우 이 것을 2중으로 설치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작업이라는 것입니다.

일단 질문에 답변을 드리자면,
1) 복도에서도 동일 소리가 들리는데 이 소리가 집안으로 유입되는 소리인지,
-> 진동음은 구조체를 타고 흐릅니다. 그러므로 유입될 수 있습니다.

2) 집에 울림현상이 있는데 이 현상으로 엘리베이터 소음이 증폭되는 것인지,
-> 그럴 확율이 있습니다. 가구가 다 들어오면 울림현상은 사라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3) 가벽/중문이 소음이 넓게 퍼지는 현상을 인위적으로 차단한 것인지,
-> 이 것은 글만으로는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4) 천장/벽면 균열을 별도로 확인해야 하는지
-> 그렇지는 않아 보입니다. 위의 링크된 문서를 보시면 되실 듯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