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신축아파트 탑층 쿵 천장소음 도와주세요

안녕하세요

신축아파트 탑층 24층 분양받아 입주한지 이제 2년차가 됐습니다.

입주 초 부터 천장에서 쿵 하는 해머링 소리가 들렸지만 하자 공사 중이거니 또는 시멘트 연성으로 이완수축하며 나는 소리겠거니 하고 별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습니다 게다가 퇴근 후 자기 바빠 저녁에 두어번 들리는 소리라 참을만했습니다. 소음이 줄어들거란 기대가 있었어요 신축이라 ㅠㅠ

 

하지만 제가 퇴사 후 집에만 있어보니; 대낮에도 해머링소음이 났고..하루에 많게는 8,9번 적게는 3~4번 들렸습니다. 아파트 하자보증기간이라 문의를 하였어도 미온적이네요, as 업체에서 워터해머링 관련하여 수격방지기를 교체하였고, 옥상 벤츄라?를 교체 하였다고 하나 여전히 쿵하는 해머링 소음에 시달리는 중입니다. 부디 도움을 받길 간절히 원하고 있습니다. ㅠㅠ

 

여러 원인을 생각하던 중,  공용화장실 환풍기를 작동 후 수분에서 수시간 지나면 해머링 소리가 들리는 걸 알았습니다. 다만, 꼭 환풍기를 작동 하지 않아도 새벽 3,4시경에 해머링 소음이 1.2회 났지만 대체적으로 환풍기 작동 후 소음이 많이 나는 것 같습니다 환풍기를 작동하지 않으면 소음의 빈도가 현저히 떨어집니다.

 

bcc5ee53b809daa1c895bb811911ba33_1594095800_1331.png
환기덕트 설계도이며, 소음이 나는 곳을 추정한 바, 빨간색으로 표시되는 부분입니다.  침실 2,3은 사용하지 않아 저 곳에서도 소음이 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주로 거실과 침실1에서만 사용하며 특히 침실1에서의 해머링 소리가 가장 크게 들립니다.

 

소음 파일은 3가지 유첨하였고 소리가 해머링 소리인 "쿵"과 알수없는 "딱"소리 두가지 종류 입니다.

 

제발 조금이라도 참견하여 주시기를 간청드립니다.  

Comments

M 관리자 07.07 20:09
아래에 유사 사례가 있어서 여쭈어 보는 것인데요..
옥상에 올라가 보셔서 옥상의 형태가 평지붕인지.. 아니면 경사지붕 속에 다시 평지붕이 있는지를 알려 주시겠습니까?
만약 박공지붕이라면 사진도 함께 올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소음이 나는 곳의 추정이 아닌.. 소리를 녹음한 곳을 알려 주시어요.
G 김규호 07.07 21:29
관리자님 답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1. 아파트 옥상은 평지붕입니다. 실제로 올라가보니 아무것도 없고 평평했습니다.
2. 소리를 녹음한 곳은 침실1(안방) 입니다. 침대가 비상대피소 방향으로 마주하고 있는데 침대 옆 테이블에서 녹음했습니다. 비상대피소 내 전열교환기를 의심했으나 평소 전열교환기를 작동안시키는데 환풍기와 연관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관심가져주셔서 진심으로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ㅠㅠ
M 관리자 07.07 23:59
네.. 이건 상당히 독특한 방식인데요..
전열교환기는 아닙니다. 그냥 단순 급기 방식인데.. 어떤 식으로 작동되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정리하자면.. 소리가 들리는 위치나, 소리의 특성이 수격 등 파이프가 내는 소리는 아닙니다.
무언가 걸리거나 부딛히는 소리인데요.
평소에 환기장치를 작동시키지 않는다고 하셨는데... 한번 환기장치를 오랜 시간동안 작동을 해보시고.. 그래도 소리가 나는지를 살펴 봐주시겠습니까?
G 김규호 07.09 14:44
네 관리자님  전열교환기 반나절 이상 작동시켜보았음에도 여전히 쿵 소리가 납니다 ㅠㅠ 소음 나는 위치를 추정만 가능해서 혹시 사설 업체에 의뢰해서 소음 위치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as업체에서도 난감해하는 것 같습니다 ㅠㅠ
M 관리자 07.09 22:43
네.. 그럼 마지막 의심은.. 열에 의한 구조체의 팽창으로.. 천장의 목재틀이 미세하게 움직이면서 나는 소리 밖에는 없어 보입니다.
소리의 범위가 광범위하고, 그 소움이 디퓨저의 위치에서 난다면 천장 속의 소음이라고 추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몇일 후면 비가 올텐데요.. 비가 오면 지붕의 온도가 비교적 안정적이게 되므로, 소리가 사라진다면 아마도 확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G 김규호 07.10 13:36
관리자님 감사합니다 일단 이번 장마기간을 보겠습니다 해결되면 꼭 답글 남기겠습니다

ㄱㄴ님 오늘 보일러 코드를 뽑아보겠습니다. 분배기는 전원코드가 없다는 것? 같습니다 답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G 김규호 07.17 15:45
비가 하루종일 오던 날은 해머링 소음이 없었으나 다음날 쨍하니 다시 여러차례 소음으로 스트레스가 너무 심하네요
그리곤 매일 같이 쿵 소리가 이어집니다 ㅠㅠ 곰곰히 생각해보니 기온이 올라갈 때, 기온이 떨어질 때 쯤 소음이 시작 됩니다.
온도차에 영향이 있지 않을까 사료됩니다
AS센터에서는 천정을 일부분 뜯어내고 확인해보 하셔서 동의한 상태입니다
다만 우려스러운 부분은 천정 나무 부분을 조금만 뜯어보자 하셨는데 일부분 뜯어서 과연 확인할 수 있을까 싶고 뜯고 난 후에는 석고보드로 마감을 해주신다 했는데 현재도 일부분 벽 석고 마감한 부분은 세로로 약 2미터 정도 길게 금이나도 틀어진터라 석고 마감하는게 걱정스럽니다. 도배도 그 부분 살려서 다시 붙인다고 하시는데 이 부분도 달갑지는 않습니다.  공사 시 제가 요구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을까요? 매일같이 하루에 여러차례 해머링 소음을 겪고 있어서 천정을 전부 뜯어 보았음 하는 마음도 큽니다
일부분으로 확인할 수 있을지 불안하구요
새아파트에 손대는거라 이 부분도 매우 속상합니다
이 곳에 저와같은 소음을 겪고 계시는 분이 생기실지몰라 참고차 향후 공사 결과 등 전부 올리겠습니다
M 관리자 07.17 16:15
부분을 뜯고 다시 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뜯은 후 소음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부분을 뜯는 것은 진단을 위한 것이니, 구조체의 수축팽창에 의한 소음이라고 밝혀질 경우 그 대책을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를 논의하시어요.
아마도 불가항력이고 시간이 해결할꺼라 할테니까요.
우리집이랑 소리가 같아요 ㅜㅜ
메일주소좀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