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탑층 엘레베이터(조속기,브레이크) 소음 해결 방법에 대해서

G noise 9 6,638 2020.09.06 20:07

얼마전에 이사를 왔는데 덜컹 덜컹 쿵 하는 소리가 계속 들리더라고요. 

확인해보니까 엘레베이터가 아래로 내려갈 때 소리가 들리길래 엘레베이터 소음이라는걸 알고 승강기안전공단이랑 업체에 얘기해서 점검을 봐달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점검을 오셨는데 조속기랑 브레이크 소음인거 같다고 하시더군요. 아마 덜컹 하는 소리는 조속기고 쿵 하는 소리는 브레이크 소리인거 같습니다.

조속기에는 오일을 뿌리셨다고 하셨어요. 아직은 교체할 때가 아니라고 윤활만 해준다고 하네요. 그후에 조금 줄어든거 같더니 조금 지나니까 그냥 똑같이 들려서 별 의미는 없었습니다. 

브레이크 소음은 어떻게 해결할 방법이 없다고 하셨고요. 드럼 브레이크? 라서 교체를 해도 해결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기계실에 방음을 하면 어떠냐고 하니까 바닥이랑 연결되어있어서? 뭐라고 하셨는지 잘 기억나지 않는데 방음을 하는건 의미가 없을거라고 하셨습니다.

 

저 조속기랑 브레이크 소음은 해결 방법이 정말로 없는건가요?

왜 브레이크랑 조속기가 작동하면 소리가 나는건가요? 저게 무슨 역할을 하고 어떻게 작동을 하는건가요?

 

원인이 뭔지, 해결 방법은 없는건지 확실히 알아야 다음에는 신중하게 확인하고 이사갈 수 있을거 같아서 알아보고 있는데 엘리베이터 관련해서는 모르는게 너무 많아서 이해가 잘 안되네요. 

탑층은 전부다 저런 문제가 있는걸까요..

Comments

M 관리자 2020.09.06 21:12
불행히도 복잡한 문제입니다.
최근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가지 조치가 실행되고 있습니다.

1. 이중 방진구조: 엘리베이터 구동부와 지지부를 두번에 걸쳐서 진동 방지 구조로 구성
2. 마지막 층보다 한 개층 정도 더 높여서 엘리베이터 기계실을 구성
3. 기계실 내부와 로프 입구에 방음마감
4. 기본적으로 저소음 엘리베이터 설치

등 입니다. 소리가 날 경우 이 여러가지가 복합적으로 지켜지지 않은 탓이라서요..
집을 보러갈 때, 복도에서 이를 유심히 들어 보는 수 밖에는 없어 보입니다.
G nosie 2020.09.07 14:33
한층 정도 위에 기계실이 있기는 합니다. 사실 집 볼때 엘레베이터 소음도 한번 체크를 했었고 전에 살던분도 안들린다고 하시긴 했는데 막상 오니까 들리네요.
혹시 내려갈때만 소리가 들리는 이유는 뭘까요? 조속기랑 브레이크의 작동 방식과 관련이 있는건가요?
M 관리자 2020.09.07 16:35
내려 갈 때만 소리가 나는 이유는... 엘리베이터 고유 특성은 아니라서요.. 잘 모르겠습니다.
G noise 2020.09.07 22:21
그렇군요.
점검 오신 분이 브레이크 개방음이라고 하셨는데 찾아보니까 브레이크가 3개가 있더라고요. 브레이크 더블 플런저, 로프 브레이크, 브레이크 중에서 저 소음은 어디서 발생하는건가요? 왜 브레이크를 교체해도 의미가 없는지 궁금해서요. 저는 노후화 되서 그런거라고 생각했는데..
M 관리자 2020.09.07 23:11
셋 중에 어떤 것이든 소리는 날 수 있습니다.
다만 제 예상으로는 (현실적인 범위 내에서) 교체가 가능한 부품으로는 소리를 잡을 수 없다는 의미 같아 보입니다. 반대로 교체를 위해서 너무 큰 비용이 들어 간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G noise 2020.09.07 23:47
그런걸까요. 잘은 몰라도 브레이크 소음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하셨어요. 지금 생각해보니까 브레이크 소음이 그렇게 크지 않은데 들리는거로 봐서 교체해도 똑같을거 같다는 걸 저렇게 얘기했던걸지도 모르겠네요. 점검 오셨을 때 소음이 규정치를 초과하지 않아서 교체할 수준은 아니라고 하셨거든요.
그럼 지금 할 수 있는 현실적인 해결 방법은 없을까요?
M 관리자 2020.09.08 08:44
브레이크 소음 그 자체를 줄일 수는 없습니다.
다만 이런 부속품 들이 구조체와 연결되어 있는데.. 구조체를 통한 전달음이 최소화 되도록 부속들과 구조체 연결 부위에 방진대책을 해야 하는데요. 이 것이 없을 경우 (엘리베이터와 구조체 사이의 치수가 변하기 때문에) 운영 중 추가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안된다고 말씀을 하신 것 같구요.

당장 할 수 있는 현실적 방법 유무는, 현장의 상황을 알고 있는 관계 기술자가 제시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엘리베이터 소음과 관련하여 짧은 글이지만, 잘 정리된 문서를 링크해 드립니다.
http://www.ssyenc.com/file/kor/tech/html/2005sp/08%20%ED%8A%B8%EB%9F%AC%EB%B8%94%EC%8A%88%ED%8C%8501.pdf
G noise 2020.09.10 10:16
오 감사합니다.
기술자가 제시한건 조속기에 윤활을 해주는거였습니다. 브레이크 소음은 못잡는다고 했고, 방진대책과 관련해서도 얘기했었는데 해도 의미 없다고.. 이건 다시한번 민원을 넣거나 직접 한번 물어봐야겠습니다.
원래 안들리던 소리가 갑자기 들리기 시작했다는건 엘리베이터가 노후화 되서 그렇다고 생각해도 되겠죠? 아니면 건물자체가 노후되면서 더 소리가 전달되기 쉬워졌다거나.
M 관리자 2020.09.10 12:08
건물보다는 엘리베이터의 노후에 가까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