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질의 응답과 자료 관리에 대하여

G 도시한량 6 1,586 2022.01.01 19:40

좀 갑자기 툭 튀어나온 감은 있습니다만.

저는 이 게시판의 관리자도 아니고 영향력있는 주요인도 아닙니다만,

이 게시판(다른 질문 게시판도 포함하여)을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소견을 알립니다.

 

이 게시판의 질의는 우리 생활에서 맞닥뜨리는 문제에 대하여 상당히 고급 전문가들이 솔루션을 제시하고, 추가 질문에 대한 대안까지 올려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생각의 깊이를 가져야 하는 점은

질문자는 답답해서 올리는 것이지만, 관리자와 그 많은 전문가들은 하늘에서 떨어지는 월급받아서 생활하는 것도 아닌데, 상당한 시간을 할애하여 완전히 무료로 고급진(혹은 별 도움 안 되기도 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먼저, 이 게시판에 질문을 올리는 분들은 최소한의 성의로 그 질문에 대한 해결책으로 문제가 해소되었는지 반드시 후기를 남겨주시는 것이 예의자 의무라 생각됩니다. 물론, OO님 덕분에... 감사하고.. 고맙고.. 어쩌고 하는 단어는 싹 제거하고 쿨하게 "OOO으로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OOO으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OOO으로 문제가 다소 줄었습니다" 라는 마무리 멘트가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질문자는 고민을 해결하는 대신에 게시판을 관리하는 주체는 어떤 문제에 대한 솔루션이 적절했는지, 효과가 없었는지에 대한 정확히 데이타를 얻기만 한다면 이 것이 수백건 이나 수천건 쌓이면 빅데이타(물론 빅데이타 취급을 하려면 적어도 수십만건에서 수억건은 되어야 겠지만, 질문에 대한 해결책은 수백건만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로 되어 AI를 이용한 딥러닝으로 연결하면, 향후에는 우리가 표출하는 대부분의 문제나 고민에 대하여 단 몇초만에 유용한 솔루션이 쏟아 질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 집니다. 

즉, 이러한 데이타를 가치있게 마무리하고 잘 분류하면 수천건이면 관련분야의 유료화 서비스가 가능하고 수만건이면 비지니스모델로 사용이 가능한 데이타가 될 수 있는데, 해결된 것도 아니고 안된것도 아닌 것은 데이타로서의 가치가 없기 때문에 모두 가치있는 활동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0.11.19 18:55
장문의 의견 고맙습니다.
이런 글이 올라 온 것이 얼마만인지도 모를 정도네요...

말씀하신 사항을 잘 되지 않을 것이 분명하지만...^^  (사람의 본성이 원래 그러하잖아요. 끝난 일에 대한 리포트는 서로가 잘 챙기기 어려우니....) 어쨌든 너무 감사드립니다.

그래도 공지로 올려 놓겠습니다.~~
G 도시한량 2020.11.20 11:08
그렇지요, 게시판의 열성적? 관광객으로 지나다 보니 이렇게 훌륭한 "문제를 집단지성으로 해결하는" 장이 마련됐는데, 질의 응답이라는 매우 유용한 컨텐츠가 후일에 데이타로서의 활용 가치 없이 버려질 것이 상당히 우려되어 올린 글입니다.
부디 잘 정리되고 쌓아서 주거생활에 문제가 생겼을 때 동네 설비가게에 물어 보지 않고, 자판기에서 커피를 뽑듯이 부담 없는 비용으로 신속하게 솔루션을 제공 받을 수 있는 날을 기대합니다.
G 도시한량 2020.11.20 11:18
잠깐 스친 아이디어는,
후기를 남기기 어려워 하는 분들을 위하여 아예 아이콘으로 클릭만 해도 될 수 있게 질의가 생성되고 나서 해결 방안이 하나라도 달리면 그 아래 꼬리표처럼 붙이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가령 O완전히 해결되었습니다  O70%해결되었습니다  O50%해결되었습니다 O전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O기타 의견(제시한 글을 참고로 ~~게 시도해보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등..
M 관리자 2020.11.20 11:23
이 분야가 워낙 정성적인 것이 많아서, 딱 잘라 해결을 이야기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고민해 보고, 윗 분들과 상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G Liliane 2020.11.20 16:07
도시한량님 의견에 공감합니다.
아울러떡뽁이를 애정하시는  관리자님께도 무한 감사를 드립니다.♡
M 관리자 2020.11.20 20:15
네^^ 제가 그 걸 최애하는 건 또 어떻게 아셨어요.. ㅎㅎ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