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누수 문의

G plorense 11 1,602 2020.11.29 18:06

안녕하세요? 누수 문의 드립니다.

1. 거실 천장 물번짐 문의

올 해 8월 세 차례의 폭우가 내렸습니다. 폭우가 내리는 기간 동안 거실 천장에 1m 정도 물번짐이 생겼습니다. 물번짐은 2주 후에 말랐고, 그 후로도 몇 차례의 비가 왔지만 물번짐은 생기지 않았습니다. 물번짐이 생긴 곳은 거실 천장이며 베란다로 나가는 문 바로 근처입니다. 원인을 찾기 위해 윗집에서 배관검사를 했으나 이상이 없었습니다. 거실 천장 근처에 우수관이 있어 우수관도 빼보았지만 별다른 이상이 없었습니다. 아파트는 올해 21년차이며 외벽 방수칠은 5년전에 했다고 합니다. 저희 집 샷시 코킹은 4년전에 했고, 윗집은 재시공을 한 적은 없다고 합니다. 물번짐은 멈췄지만 내년에 또 폭우가 오고 또 다시 물번짐이 시작될까 노심초사하고 있습니다. 원인을 찾기 위해 여러 곳에 문의했지만 빗물 누수는 원인을 찾기 어렵다, 코킹을 새로 하라는 답만이 돌아왔습니다. 원인이 무엇일지 전문가님들의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사진을 첨부합니다.

2. 베란다 천장 누수

지난 주에 비가 많이 왔는데 일주일이 지나고 나니 베란다 천장에 균열을 타고 물이 번지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현재도 진행중입니다. 베란다 천장에 균열이 길게 나있는데, 샷시 근처에서 시작해서 균열을 타고 물이 번지는 중입니다. 어디까지 번질지 걱정됩니다. 코킹 업체에 문의하니 봄에나 시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주변에서 샷시 코킹작업, 균열 보수 작업, 탄성 코팅 등을 얘기하는데 뭐가 먼저인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대로 둬도 될지 걱정입니다...

3. 올 한 해는 누수 고민으로 한 해가 다 가버린 것 같습니다. 백방으로 알아보다가 이 곳을 발견했는데 아무쪼록 전문가님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0.11.29 18:44
균열의 양상으로 볼 때, 윗집의 아래 벽체에 균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천상 외부측에서 보수를 해야 합니다.
G plorense 2020.11.29 19:18
윗집의 아래 벽체라는게 정확히 어느 부분을 말씀하시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외부보수라는게 어디를 보수한다는 것인지도요 이거는 관리사무소에서 해주는 건가요? 자세한 설명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M 관리자 2020.11.29 19:36
균열이 외부측으로 이어진 부위를 의미했습니다.
즉, 이 집의 창 상부와 윗 집의 창 하부의 구조 벽체입니다.

보수는, 우선 균열이 있는지를 찾으셔야 하며, 균열이 있다면 사람이 외부에 매달려서 매꿈 작업을 해야 하는 부분이며, 보수의 방법은 아파트 외벽 균열보수 업체가 맞게 하리라 생각됩니다.
G plorense 2020.11.29 20:41
베란다 문을 열고 나가서 윗쪽을 살펴보았는데 저희집 균열과 이어지는 부분이 없어보이는데  만약 위층과 저희집 사이의 균열이 없고 저희집에만 균열이 있는 경우라면 샷시 코킹의 문제가 있는건가요? 아니면 윗집 베란다 방수 문제인가요? 베란다 균열은 세대가 수리하는 건가요? 수리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질문이 넘 많아 죄송합니다 넘 걱정이 되서요
M 관리자 2020.11.29 20:53
지금의 균열이 구조적인 문제로 이어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균열에 대한 보수는 해당 세대가 하면 되고, 방법은 V커팅 후 몰탈미장을 하고, 도장을 새로 하면 됩니다.

문제는 누수인데요.
균열이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균열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외벽의 균열 문제가 아니라면.. 누수의 위치로 볼 때
1. 해당 세대 창문 상부의 실리콘 코킹의 문제일 수도
2. 윗 세대 창문 하부의 실리콘 코킹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어느 경우든 시공자를 불러야 하나, 비용은 각각의 원인자가 부담을 합니다.
하지만, 윗집 실리콘 코킹의 문제라는 것을 먼저 증명을 해야 하므로, 결국 이 쪽 세대에서 전문 시공자를 불러야 하는 것은 같을 것 같습니다.
G plorense 2020.11.29 21:38
자세히 알려주셔서 넘 감사하네요!  죄송하지만 추가 문의가 있습니다 1. 그런데 윗집 베란다 방수 문제일  확률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2.그리고 저희 집 베란다에 균열이 넘 많은데 몰탈미장은 균열 부분만 하는 건가요 아니면 전체를 다하는 건가요? 3. 몰탈미장 후 도장이라고 하셨는데 도장이 탄성코팅을 말하는 건가요? 바쁘신데  넘 감사합니다
M 관리자 2020.11.30 10:12
1. 외부에서 윗 집으로 비가 들어오고, 그 것이 윗 집의 바닥을 통해 내려 왔을 확율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결국 외부의 문제입니다. (균열이든 코킹의 문제이든) 그러므로 그 위치를 먼저 찾아야 한다는 의미였습니다.

2. 균열의 폭이 0.2mm 를 넘는 곳만 하시면 됩니다.

3. 아무 도장이어도 상관없습니다. 도장재는 그저 마감재니까요.
G plorense 2020.11.30 11:05
정말 감사합니다. 관리자님께서 설명해주시는 것을 읽으니 걱정이 조금씩 줄어듭니다. 1. 코킹 시공이 봄에나 가능하다는데, 베란다 천장에 물이 번진 곳은 봄까지 그대로 둬도 괜찮은지요? 혹시나 겨울에 눈이나 비가 왔을때 또 물이 번져 페이트가 우수수 떨어지고 균열 부분이 넓어질까봐 걱정입니다. 시공 전까지 임시방편으로 조치를 해야 할까요? 2. 베란다 천장 몰탈과 도장도 겨울에는 시공이 불가능하고 봄에나 가능한것인가요?  3. 시공 순서가 샷시코킹-> 베란다 천장 몰탈 및 도장, 맞을까요? 4. 첨부사진 1, 2는 거실의 물번짐 사진입니다. 베란다를 건너뛰고 거실의 천장에서 물이 번진 것인데 샷시에서 물번짐 시작지점까지 거리는 2m정도 됩니다. 베란다와 거실 사이에 문이 있고요. 이것도 샷시와 관련이 있을까요? 외벽과 관련이 있을까요? 바쁘신데 답변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M 관리자 2020.11.30 11:27
1. 페인트가 추가로 벗겨질 수는 있겠으나, 구조적인 문제는 아닙니다.
2. 겨울이라기 보다는 일평균 기온이 영상 5도 이상이어야 합니다.
3. 순서는 .. 우선 점검이 우선입니다. 그 다음에 코킹을 할지, 다른 방수작업을 할지가 결정되어야 합니다. 그 것이 모두 해결된 후에 실내 공사를 하면 됩니다.

4. 이 부분은 거실인지를 인지 하지 못했는데요. 현재 외부측 누수보다 더 자세히 보아야 할 것 같은데요. 제대로 보려면 천장의 일부를 절개해서 그 내부를 보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지금으로는 어떤 말씀을 드릴 수 있는 상황은 아니고, 내부의 사진이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G plorense 2020.11.30 11:51
사진 1.2 는 거실 사진인데요 천장을 절개한다는 것은 천장의 도배지를 뜯어서 본다는 말씀이시지요? 참고로 천장은 석고보드가 아니라 시멘트입니다 시멘트 상태를 살펴보면 될까요? 윗집 배관은 이상이 없다고 하니 원인을 못찾았습니다..
M 관리자 2020.11.30 12:10
마감이 없다면.. 결국 해당 부위가 명확하므로 절개는 필요없을 것 같습니다.
그저 진행 중인 누수인지, 더 양이 많아지는지.. 어떨 때 누수가 생기는지를 잘 관찰해 보시고, 그 역시 전문가를 불러서 확인을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