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콘센트 바람과 악취

G 동키 8 214 02.23 03:48

안녕하세요. 

신축아파트 입주한지 1년 좀 넘었습니다.(1층 입니다.)

입주하고부터 이상하게 주방후드를 틀면 거실 아트월 쪽 콘센트에서 바람이 나오고, 특정할 수 없는 악취가 납니다. 예를 들자면 내장재 냄새같이 유해하게 느껴지는 화학냄새입니다.

뿐만 아니라, 아트월에 붙어있는 월패드, 온도조절기 등에서도 냄새가 꽤 새어 나오고, 아트월 바로 옆(베란다 창문쪽 벽)에 에어컨 배관구멍에서는 손을 대면 황소바람이 나오고, 동일한 악취도 엄청 나와서 창문을 닫고 후드를 켜고 요리하는게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아트월 벽 안쪽인 안방쪽에 달린 콘센트에서도 동일한 악취가 납니다.

거실 아트월 반대편 콘센트에서도 미세한 바람과 악취가 나오고 있고요.

가구들이 있는 방에서도 가구때문에 직접 코를대고 맡아보지는 않았지만 이번주 중으로 확인해 볼 생각입니다.

 

주방 옆 알파룸 방에서도 콘센트에서 바람과 냄새가 나며, 냄새는 거실에서 나는 냄새보다 주방에서 나는 냄새가 콘센트쪽으로 넘어오는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세기의 차이가 있을 뿐 콘센트에서 바람과 악취가 나오고 있는데요. (아트월 쪽 콘센트와 에어컨 단자쪽에서 바람과 냄새가 특히 심합니다.)

 

하자접수를 하여 전기공사하시는 분과, 후드 서비스 기사가 다녀갔지만 원인을 알 수 없다. 후드랑은 관련이 없다는 답변을 받고,

지속적으로 고통을 호소하자 as센터에서 콘센트를 열고 안쪽에 전선이 나오는 구멍과 콘센트와 벽틈을 우레탄폼으로 쏴주셨습니다.

에어컨은 매립배관인데 단자를 열고 물 호스 나오는 구멍은 안막고 에어컨 배관 호스 구멍과, 실내벽과의 틈새를 우레탄폼으로 쏴주셨습니다.

 

문제는 폼으로 쏴도 냄새가 납니다. 콘센트에서도 바람은 조금 약해졌어도 손을 갖다대거나 코를 대면 냄새와 바람이 같이 느껴지고,

에어컨 단자에서도 황소바람은 줄었지만 여전히 센 바람과 악취때문에 너무 고통받고 있습니다.

심지어 한 콘센트는 바람이 심하지 않았는데, 이상하게 우레탄폼을 쏘고나서 세게 느껴집니다.

 

아기가 있어서 냄새가 유해하게 느껴져서 미세먼지가 최악이든 한파로 추운 날씨에도 가스를 틀 때마다 창문을 열고 살아왔습니다.

저희는 너무 고통스러운데 as센터에서는 원인을 알 수 없고, 우레탄 폼을 쏘는 것이 최선이라고 하십니다.

또한, 후드를 틀면 기압차때문에 콘센트에서 바람이 아예 안나올 수는 없다고 하시는데 정말인가요? 

 

원인을 찾아야 하는데, 원인을 알 수 없으니 우레탄 폼을 쏘고 다른 곳에서도 나면 전체적으로 콘센트에 우레탄 폼을 쏴야 한다고 하는데 우레탄 폼을 쏴도 바람과 악취가 나는데, 원인도 모르겠다하시고, 정말 너무 고통스럽습니다.

 

원인을 찾을만한 어떠한 조언이라도 꼭좀 부탁드립니다.ㅠㅠ

 


 

Comments

M 관리자 02.23 09:39
안녕하세요..
냄새의 원인은 범위가 너무 넓어서 저희도 짐작을 하지는 못하겠습니다.
다만, 집 안의 모든 콘센트 박스 속의 전선은 공배관 속에 들어가 있고, 그 공배관은 모두 이어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한 쪽에서 공기 흐름을 막으면, 당연히 막지 않은 쪽의 공기 흐름이 강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우선 모든 전기 배관의 시작은 현관 옆에 있는 분전반입니다.
거기로 전기가 들어 오고, 각 방으로 연결이 되므로, 실내의 콘센트 구멍 보다는 이 분전반의 공배관을 막아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G 동키 02.23 10:42
공배관이 전선 cd관 말씀하시는 거죠?
분전반쪽은 폼으로 막았다고 하시더라고요~
혹시 공배관을 막을때 우레탄 폼을 사용해도 괜찮은걸까요?
원인을 찾지못해 걱정이되네요.ㅠㅠ
M 관리자 02.23 21:00
네 CD관입니다.
우레탄폼도 괜찮으나, 경질폼은 경화 후 틈새가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분전반은 육안으로 쉽게 확인이 되니, 한번 열어서 확인해 보시어요.
G 동키 02.24 04:09
주방후드를 틀 때 콘센트에서 바람과 악취가 나오는 상황으로 원인 파악을 위한 점검을 받아봤으면 하는데 업체나 기술자님 추천이 가능할까요?
M 관리자 02.24 20:23
죄송합니다만 연결해 드릴 분은 안 계세요.
관리실에 이야기를 하셔서, 세대 내의 전기 배선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 봐달라고 하시는 것이 최선같습니다.
콘센트의 배선이 실제 어떻게 연결되었는지 전기 도면에 표기되어 있거든요.
2 travelfox 02.26 03:01
그리고 조심스럽지만..
 후드가 자바라를 통해서 정상적으로 외부후드캡까지 연결되었는지 확인도 필요할것 같습니다.
G 동키 02.26 13:57
어떻게 해결해나가야 할 지 막막하네요..
질문 2가지만 더 부탁드릴께요.ㅠㅠ

1. 혹시 저희의 경우처럼 주방후드를 켤 경우 콘센트에서 바람과 악취가 나는 경우 하자로 인정받을 수 있을까요?
주방후드를 켜면 순식간에 에어컨 배관구멍과 콘센트에서 바람과 악취가 나와 코를 직접 대지 않아도 주변에 서 있어도 냄새가 나는 경우입니다. 방 이곳저곳에서도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바람과 악취가 느껴집니다.(분전반이나 콘센트 주변에 폼을 쏴도 바람의 세기는 조금 줄었지만 악취는 여전합니다.)

2. 그리고, 혹시 외부업체에 점검을 받고 싶은데, 어느쪽을 알아봐야할 지 막막해서요~ 전기공사 업체를 알아보면 도움받을 수 있을까요? 어느쪽에 컨택해야하는지 조차 막막한 상황입니다.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마음으로, 어떤 조언이든 부탁드립니다.ㅠㅠ
M 관리자 02.26 22:16
1. 하자이겠지만, 하자를 인정하기 까지는 꽤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2. 외부회사에 의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직은 진행 중인 사안이기도 하고, 실제로 전문가를 불러서 의뢰를 할 경우.. 한 세대가 감당할 수 있는 비용도 아닐 것 같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관리실의 도움을 받을 수 밖에 없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