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옥상바람소리-난간진동소음(공명?)

G 서옥진 10 186 04.06 20:47

안녕하세요.

20210406_193919.jpg

24층 탑층에 살고 있습니다.

바람부는 날이면 집안 전체적으로 웅웅거리는 소리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옥상이나 바깥쪽에서는 그런 소리는 들리지 않으나, 집안에 있으면 그런 소리가 들립니다.

같은 동에 사시는 분들께 물어보니 18층 정도에서도 소음이 있다고 합니다. 그 밑에도 있는지는 확인은 안되었구요.

 

난간에 대한 글들이 많이 있기는 하지만 건물 구조 및 난간형태/구조가 달라서

여기도 난간에 의한 원인인지는 모르겠지만, 장비가 없다보니 우연찮게 집안 벽에서 귀를 대보고, 옥상 난간대에 귀를 대어 보니 진동/소음이 동일하게 느껴졌습니다. 

난간대가 원인일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드는데, 한편으로는 바람에 의해 어떻게 난간대에서 그런 공명음을 만들어 내는지는 속시원하게 설명을 해 주는 곳이 없는 것 같습니다.

1). 혹시 난간대에서 그런 공명음을 만들어 내는게 확실할까요? 귀에 대본 결과로 단정할 수 있을까요?

2). 그렇다면 난간대를 어떻게 보강하거나 공명음 발생을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을까요?

    조치할 수 있는 원천적인 해결 방법을 알았으면 좋겠고, 만일 적절한 방법이 없다면 차선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3). 난간대의 시공 문제인 것인지 시공사에 하자임을 주장할 수 있는 것일까요?

    (시공사는 난간대보다는 구조에 의한 공명으로 이해하는 것 같습니다. 근거는 뭔지 모르겠지만요)

아무쪼록 상세한 답변을 구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04.06 23:19
소음이라는 것이.. 일단은 하나씩 해보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난간대는 우선 타이를 이용해서 강하게 서로를 연결해 보고, 소음이 감소하는 것이 느껴지면.. 그 때 본격적으로 무언가를 덧대어 용접 등의 보강을 하면 되세요.

다만, 지금 사진을 보면.. 콘크리트 사각형이 보이는데.. 이런 형태가 소음에 아주 취약합니다.
바람이 그 사각형을 통과 하면서, 매우 속도가 빨라지거든요.
그래서 난간을 묶더라도 이 사각박스 속의 난간을 먼저 해보시어요.
G 서옥진 04.07 12:44
언급하신 사각형 모양 내부의 난간대까지 모두 확인해 본 것은 아니지만, 일부 난간대에 귀를 대어 보니 진동/소음이 느껴지는 것은 확실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난간대가 소음의 원인을 볼 수는 있겠지요?

난간대를 어떤걸로 어떤방식으로 연결하면 되는지 좀 더 상세한 설명 부탁 드려 봅니다.
M 관리자 04.07 15:09
아래 글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3&wr_id=4416
G 서옥진 04.09 15:16
실내에서 들리는 공명음이 사진상의 난간에 의한 진동/소음이 원인일 수 있는지에 대한 의견을 한번 더 여쭙니다.
M 관리자 04.09 15:56
소리를 들어 보지도 않고 무언가를 무책임하게 함부로 이야기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다른 원인이 있기는 어렵습니다.
G 서옥진 04.09 22:11
그렇다면 해당 난간은 시공자체의 문제로도 볼 수 있겠네요. 맞는지요?

그리고, 첨부 사진과 같이 일부 구역에 먼저 코팅와이어로프로 작업을 했습니다. 작업이 잘못된 건지, 진동/소음이 그다지 줄어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난간에 귀를 대보면 전/후가 거의 비슷한 것 같구요. 로프 자체가 가 약한걸까요? 로프 설치가 잘못된걸까요?
M 관리자 04.10 14:52
이 게시판의 다른 유사 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시공하자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그저, 그런 잠재적 문제점이 있는 난간을 우리라라 거의 모든 아파트에서 사용을 하고 있는데, 바람 소리가 세대 내에 들리는 것은 시간과 장소가 맞았을 뿐입니다.
그러므로 고쳐져야 할 것은 맞으나, "자연에 의한 불가항력"일 수 있기에, 이를 "하자"로 정의될지는 타툼의 여지가 있습니다.

사진의 와이어는 묶였다고 볼 수 있는 상태는 아닌 것 같습니다.
위의 댓글에 참조하시라고 링크해 드린 글을 들어 가시면, 댓글에 와이어로프 작업한 사진을 볼 수 있는 링크가 있습니다.
G neo 04.15 08:46
녹음 파일을 올려주시면 난간에 의한 진동/공명 소음 인지 저희 집하고 다른 분들도 들어보시면 더 확실해 질것 같습니다. 찾아 보시면 같은 건으로 녹음 파일을 올렸습니다 지금도 계속 조치중이며 난간에서 소리가 나는것으로 좁혀가고 있습니다
저도 탑층에 거주 중이고 바람불면 철판진동음 소리 같은것이 나서 여기에 문의도 해보고 해서 원인을 찾았는데요 옥상 난간이 맞더라고요 지금은 시공사에서 나름 조치를 취해줘서 완전 0으로 소리가 안나는건 아니지만 많이 줄어든 상태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옥상난간을 주먹으로 치지까 아래층인 저희 집에서 웅웅 난간 치는 소리가 그대로 들리더라고요 아무래도 주먹으로 치는 소리다보니 바람으로 난간을 진동시키는 소음과는 살짝 달랐지만 대체로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고요 그래서 시공사에 난간사이를 보강으로 덧대어 달라고 요청후 그래도 좀 좋아진 상태입니다
G neo 04.15 16:41
관련 글에 찾아 보시면 녹음 파일이 올라가져 있습니다. 관련글 1142, 1166,
확인해 보시고 똑같으면 녹음 파일을 하나 남겨주세요....
비슷한 증상인 분들 녹음 파일 남겨주세요~
저도 복합패널에서 난간으로 의심을 좁혀가고 있습니다. 난간하잔님이 말씀하신 손으로 쳐보면 진동이 장난 아닌데 그소리가 바람으로 인해서 들린다는게 정말 밑어 지지 않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