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신축 아파트 탑층 원인 모를 소음에 관해서 말씀드립니다.

1 구부구부 3 2,051 2021.05.07 16:08

안녕하세요. 일단은 오래전에 회원가입을 하고 질문을 하는글을 남겨보았습니다.

먼저 여기 주소 먼저 들어가서 보시는게 빠르실거에요

같은 홈페이지 주소이구요.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1&wr_id=25678


3년가까이나 되는 시간동안 원인모를 소음에 엄청 고통받고 있었지만,


작은 실마리를 알게 되어, 글을 남겨 다른분들께도 도움이 되셨으면 해서 재방문했습니다.


눈팅도 하면서 최근 소음까지 다 체크해가며 보았구요.


다른분들이 올려주신 소음문의 글을 보고, 공통점이 뭘까 라고 생각해보아 의문점이 든게 있어


바로 실험을 해보았어요.

 11.PNG


이게 저의집 소음나는 구간이구요. 다른 몇분들과 거의 비슷위치 한 곳에 소음이 발생합니다.

무언가 둔탁한소리 딱. 이런소리요. 무언가 텅빈공간을 치는데 가볍지 않고 둔탁한소음

예로 들면 시멘트를 치는데 그안이 텅텅빈공간을 망치로 치는듯한 소리입니다.


여러방면으로 알아보았고, 워터해머 부터 지붕천장 프레임등 여러가지로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답이 없었고, 오늘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옥상지붕올라가서 소음날 것 같은 곳 체크해서

관리소직원분께 체크위치를 드라이버 손잡이(실리콘부위)로 때려달라하고 저는 집에서 소음체크를

했습니다.


그런데 정말 비슷한 타격음을 들었고, 그것이 확실하진 않지만 제일 가능성있어보아 말씀드립니다.

저도 100%라고 장담 못하지만 아주 비슷했습니다. 



11111.PNG


저 구조물 이름을 몰라 저것이라 칭하겠습니다.

위 사진은 저희 아파트 사진은 아니고 제가 찍을 여력이 안되서 다른 사진으로 첨부합니다.

설명드리자면 저희 아파트는 저 사진에 있는 게 플라스틱재질로 되어있습니다.

특히 저기 부분에서 중간부분에서 아랫쪽으로 타격을 하면 저희집 소음과 매우 흡사했습니다.

또한, 저희 집만 소음이 들리는줄 알았는데 옆집도 똑같은 소음을 겪고 있다고 말씀을 주셨어요.

옆집도 바로 붙어 있고 저것이 2미터 안되는 거리에 2개가 같이 있습니다. 


당연히 타격했을때, 저희집과 연결된 파이프로 소리가 날줄 알았는데,

왠걸 안방천장에도 소리가 났었고, 살살 쳐달라고 베란다에서 외치니, (가벽쪽) 벽체가 아닌 

베란다벽에서 원인모를 소음이 들렸습니다.

당연히 확실하진 않지만, 솔직히 다른분들 작은 실마리라도 얻기위에서 인터넷에 검색하시는데,

저 역시 마찬가지였고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재차 말씀드리지만 홈페이지 관리자분도 말씀 하셨지만, 불확정 소음은 확실하지 않다 하셨으니

10분에 1할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저 파이프에서 소음이 난게 확실하다면 앞으로 어떻게 조치를 해야 할지도 걱정이네요.

상주하고 있는 cs팀도 무능력하고, 관리사무소직원들은 무지해서 이 소음을 어떻게 고칠지도 걱정이네요.


아 그리고 천장에 있는 나무목재 뒤틀리는 소리가 제일 유력하다고 다들 그러셨는데,

그소리는 방2번에서 나기도 하고, 소음이 벽을타고 넘어 오는 소음도 들었기에 목재소리는 배제했어요

Comments

M 관리자 2021.05.07 16:48
안녕하세요..
제가 3년 전에 올리신 질문 글에 답변을 드리지 못했었네요.
링크를 걸어 주셔서 알게 되었습니다.
많이 늦었지만, 죄송합니다.

올려 주신 평면도에, 옥상 통기구(이름을 알 수 없다고 하신 것의 이름이 통기구입니다.)의 위치를 대략적으로라도 표시를 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1 구부구부 2021.05.08 13:49
베란다 안방 배출구쪽이 바로 통기구 위치입니다
M 관리자 2021.05.08 23:08
그럼.. 올려 주신 사진의 파이프를 이불같은 것으로 한번 싸보시겠습니까?
돌돌 말아서 싼 다음, 임시로 테이프 같은 것으로 감아 놓으시면 됩니다.
온도 수축/팽창에 의한 소리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작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