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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 특성상 기름 콘덴싱은 문제가 많나요?

3 한엄지 10 1,240 2021.05.09 17:44

 

기름 보일러 검색하다가 

 

"연료 특성상 기름 콘덴싱은 문제가 많습니다."

 

라는 덧글을 봤는데요. 이게 일리 있는 말인가요?

 

경* 보일러 중심으로 보고 있는데 

 

가스 보일러는 콘덴싱이면 대부분 저녹스인 거 같던데

 

기름 보일러는 콘덴싱이면서 저녹스 인증인 건 없더라고요 ㅠㅠ

양자택일...^^;

고객센터도 전화해 보고 설명서도 찾아 봤는데

기름 콘덴싱의 녹스 자료를 찾지 못했습니다 ㅠ

기름 콘덴싱이 녹스 많이 나와서 자료에 안 넣은 건지 그냥 실험을 안 한 건지 인증 비용이 아까운 건지... 고객센터 직원 분도 대답은 못해주시던데

 

 "연료 특성상 기름 콘덴싱은 문제가 많습니다."

 

이 덧글과 연관이 있을까요?

무슨 연료 특성일지 추정 가능 할까요?

 

"이것 저것" 란 말고는 물어 볼 곳이 없어서 왔는데 너무 보일러 얘기네요ㅠ

혹시나 해서 여쭤 봐요

 

 

 

Comments

M 관리자 2021.05.09 19:11
아무래도 등유를 직접 태우는 것이니까요.
저녹스 인증 수준으로 낮추는 것이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3 한엄지 2021.05.09 19:18
가스는 직접 태우는 게 아니라 콘덴싱과 저녹스가 동시에 충족 되나봐요? 그냥 막연히 가스류 보다
 등유가 탄소 개수가 더 많아서 불완전연소 되나 했어요.
전열 교환기 있는 집은 공기질을 위해서
콘덴싱 기름 보일러(저녹스 인증 x) 보다 저녹스 기름 보일러(콘덴싱x)를 이용하는 게 의미가 있을까요?
M 관리자 2021.05.09 19:38
아.. 같은 의미입니다. 둘 다 직접 태우긴 하죠.^^

근데, 기름 보일러가 저녹스 제품이 있나봐요? 몰랐습니다.
3 한엄지 2021.05.09 19:49
네 있어요!
경동 기준으로는
기름 저녹스 LGB 551시리즈 /
기름 콘덴싱 LCB시리즈
이렇게 따로 따로 있더라고요.
둘 다 충족은 없고요.
(가스는 콘덴싱이면서 저녹스가 시장의 주류던데...ㅠㅠ 환경부  1종 인증이고요 )

효율이야 콘덴싱이 좋겠지만 지속적인 공기 공급원에 녹스가 많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저녹스가 낫지 않을까 생각중입니다... 전열교환기도 저런 건 못 걸러 주는 게 맞나요? 녹스도 어느정도(?) 미세먼지류로 취급하는 것 같긴한데 그럼 걸를 수 있는 건가요?
위에 말한 저녹스 제품은 환경부 2종 인증 충족합니다(2종 인증: 열효율 84%이상, CO 150ppm이하, NOx 80ppm이하 충족)
M 관리자 2021.05.09 20:08
구글에 잠시 물어 보니...

등유의 연소가스가 일정 온도 이하로 내려가면 황산이 발생하게 되는 탓으로 보입니다.
콘덴싱은 연소가스가 일정 온도 이하로 내려가야 되고, 저녹스는 황산의 양이 높아지면 안되니...
서로 결합하기가 어려워 보이네요..

네. 필터가 분자 수준을 걸러 낼 수는 없으니까요..  저녹스 제품이 좋겠습니다.
3 한엄지 2021.05.09 20:19
엊그제부터 계속 고민 했던 일인데 관리자님 최고에요 ㅠㅠ 원리를 모르고 검색하려니 키워드가 안 잡혀서 제품 위주로 검색하며 수박 겉핥기만 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평안한 저녁 보내세요~~
M 관리자 2021.05.09 21:29
구글이 최고죠.. ^^
편히 쉬세요..
3 한엄지 2021.05.10 11:17
석유는 가스에 비해 탄소 성분이 많습니다. 기름과 가스의 차이죠. 기름과 가스는 탄소와 수소의 복합체인데 가스는 수소 성분이 많고 액체인 기름은 탄소 성분이 많으며 기름에서도 점성이 높을수록 탄소함유량이 많습니다. 탄소가 연소할 때 수소에 비해 열량이 높은 장점이 있으나 불완전 연소 비율도 높아지는 단점도 있습니다. 즉, 석유 연소 시 불 완전 연소된 탄소가 차가운 잠열교환기(latent heat exchanger) 와 접촉하면 수증기는 물로 변환되는데 이때 연소가 덜된 탄소는 끄을음으로 잠열교환기 표면에 응축(condensing)됩니다. 즉, 끄을음이 낀다고 표현하죠. 소비자가 보기에 불량이고 끄을음은 점차 성장하여 잠열교환기의 성능을 저하시킵니다. 따라서 개발자들도 이를 알고 제게 귀뜀을 해 주더군요.

ㅡㅡㅡㅡㅡ
혹시나 나중에 보실 분 위해 다른 곳에서 받은 답변도 덧붙입니다. 이 난리를 치고 환경부 1종 인증의 유혹에 넘어가 가스 저녹스 콘덴싱으로 급선회중입니다 ㅠㅠㅋㅋ 자료 축적에 의의를 둬야할 것 같습니다. 리자님 같이 고민해 주셔서 항상 감사드립니다!!
2 ifree 2021.05.10 14:01
엄지님이 녹스와 그으름 간의 관계를 잘 설명해주신 듯 합니다.
등유를 1차 연소만으로 저녹스와 완전연소 두가지를 모두 달성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저녹스를 위해서는 과잉공기 공급을 막고 연소온도를 낮춰야 하는데,  이렇게 하면 불완전 연소 때문에 그으름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BMW자동차의 화재 원인도 이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1차 연소된 배기가스를 백금촉매나 애프터버너로 후연소를 해서 불완전 연소물을 제거해야 합니다. 원리는 간단하지만 풀기는 어려운 숙제죠.
가정용 보일러에 이런 장치가 부착되어 있는지는 의문입니다.
3 한엄지 2021.05.10 20:05
BMW 화재 원인이랑  연관성이 있는지 몰랐네요. 제거 원리가 그래도 있다니 신기해요. 그냥 불가능한 줄만 알았습니다.^^ ; 그런 장치가 있다면 가정용 보일러 가격이 엄청 높아질 것 같아요. 덧글 감사합니다. 배우고 가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