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저런 이야기

설계/시공/하자 등의 모든 질문 글은 해당 게시판에 해주세요.

여기에 적으시면 답변 드리지 않습니다.

 

협회에 드리는 요청

1 lffdms2 9 893 2021.07.11 23:07

안녕하세요.

인테리어 준비에 있어 단열, 열회수장치의 정보를 얻어가고 있는 인원 입니다.

 

패시브 하우스가 되기 위해서는 창호와 기밀, 단열과 열회수 장치의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이 됩니다.

 

창호를 제외하고(창호는 엘지, 현대 KCC등 대기업이 많이 진출해 있고 대기업 창호의 성능이 나쁜 수준은 아니기에) 단열과 기밀 전열교환기는 제대로 된 시공을 하는 인원을 찾기가 힘든게 현실입니다. 

단열을 요청하면 이보드면 충분하다고 하거나 돌돌이 + 단열재면 끝이라는 업체가 수두룩 합니다.

기밀을 위해 테이프를 요청하면 우레탄 폼으로 충분하니 필요없다고 하는 업체가 수두룩하며, 진행한다고 해도 터무니없는 인원 충원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더불어 열회수장치는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질떨어지는 기기를 판매하는 업체가 대부분인게 현실입니다.

 

정석대로 작업하시거나 제대로된 작업이 아니면 허용하지 않는 작업자 분들도 많을것으로 생각이 되며, 협회 이수를 받은 업체 모두가 그렇게 작업하시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단열, 기밀, 열회수 장치 관련하여 LH에서 그린리모델링이라는 이름으로 이자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열, 기밀, 열회수장치 시공 관련하여 지원이 가능한 사업입니다.

단열업체 따로, 기밀업체 따로, 열회수장치 업체따로 진행이 불가능한 사업이며 한곳의 업체에서  최대 2천만원까지 이자 지원이 가능한 사업입니다.

하여 협회 차원이나, 이수받은 업체 몇곳을 독려하여 단열, 기밀, 열회수장치 시공을 하는 그린리모델링 사업에 동참할 수 있도록 요청을 드려봅니다.

 

터무니 없는 요청이라 느껴지실지도 있지만,

제대로된 단열, 기밀, 열회수장치가 시공된 집에서 지내고자 적은 글이니 너그러히 용서 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고하세요. 

 

Comments

M 관리자 2021.07.11 23:13
안녕하세요.
현장의 상황.. 충분히 공감을 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단열, 기밀과 관련하여, 해당 공사를 시공하는 회사는 대부분 인테리어 회사의 하청을 받는 "개인"이고, 일을 발주하는 인테리어 회사의 거의 대부분은 협회 교육이 관심이 없는 것이 현실인지라...
어디서 부터 풀어야 할지 당장은 막막한게 사실입니다.
그래도 열회수환기장치 회사를 중심으로 무언가 논의를 해보겠습니다.
장문의 의견 감사하며, 논의의 결과는 너무 늦지 않게 올려 드리겠습니다.
1 lffdms2 2021.07.12 00:09
늦은시간 답변 감사드립니다.
무리한 요청이라 생각도 들어서.. 어쩌나 하는 마음이었는데 검토 해주신다고 하시니 정말 다시 한번 감사 드립니다.

개인적인 사견(제가 다니는 직장의 업무 방식)을 남겨보자면,
1. 협회 교육을 받은 회원 중 단열, 기밀 개인 작업자 회원 사전 확인.
2. 개인 건축주가 열회수 장치 회사를 통해 열회수 장치 + 단열, 기밀 작업을 요청.(견적금액에 단열, 기밀 작업자의 인건비 - 이건 당연히 포함, + 열 회수 장치 회사에 수고비? 소개비? 명목의 항목 추가)
3. 단열, 기밀은 사전 확인 된 개인 작업자를 통해 공사 진행.
4. 열회수 장치 회사에서 열회수 장치 진행.
5. 열회수 장치 회사에서 그린리모델링 비용 서류 처리 및 개인작업자에게 비용 지불.

국가에서 보장되는 대출이기에 작업진행 전 사전 대출 심사에서 통과 통보 받을시 무리 없이 대출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인테리어의 범위에 따라 단열, 기밀 작업 후 열회수 장치 설치까지의 시공 텀이 길어지는건 큰 리스크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대출은 무조건 나오기에 비용 지불이 밀릴일은 없을 것으로 생각이됩니다.

사소한? 어쩌면 필요없을지도 모를 의견에 논의해보신다고 해주시니 다시한번 더 감사 드린다는 말씀 작성하며 마무리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M 관리자 2021.07.12 09:05
감사합니다.
1번이 가장 문제인데요.
교육을 이수한 대부분의 대상은 건축사 또는 건물 전체를 시공하는 시공사 밖에 없고, 그 개인 작업자는 없다시피 하거든요.
그래서 참 어렵습니다.
1 lffdms2 2021.07.13 12:32
1번부터 막히리라고는 생각하지도 못했습니다.....
음... 다른 대안으로 협회 분들의 소개를 받아서 그분들이 작업한 내역을 확인 후 일종의 자격(?)을 주고 그 분들에게 단열작업을 의뢰하는 방식은 어떨까요?
M 관리자 2021.07.13 13:28
네...
아마도 예측컨데. 열교환환기 회사에서 단열작업을 하는 분을 섭외하고 별도의 교육(?)을 해서, 한 회사의 책임으로 다 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긴 한데요.
문제는 어떤 시스템이든... 구축에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이 구상이 실현되려면, 최소한 내년 초는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1 lffdms2 2021.07.15 11:14
내년이면...ㅠ
단열 작업자분은 다른분을 모셔야겠네요 ㅠㅠ
열회수장치라도 그린리모델링 가능하도록 논의 부탁드립니다 ㅡㅠ
M 관리자 2021.07.15 18:14
네. 알겠습니다. 그건 어려지 않으나, LH에 그린리모델링 사업자 등록을 해야 하는데.. 접수는 상시 접수이나.. 통과 심사가 1년이 4번 밖에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G 늠내 2021.07.22 17:05
저도 이 시스템이 빨리 구축되었으면 합니다.
더불어 창호와도 연결되면 어떨지?

사실 수도권의 많은 이들은 구축 아파트 리모델링 필요를 느끼는데
믿을만한 리모델링 업체가 없어 구하기 힘듭니다.
사실 다 사기꾼 업체같은 느낌이 들어 몇개월째 못 구하고 공실로 있습니다.
1달간 디자인인테리어 업체에서 디자인까지 나왔는데
견적서를 보니, 너무 명료하지 않아 스톱하고 시공업체를 여기서 문의했다,
매진이라는 답변 받고는...ㅠㅠ...

개별 시공사라도 아파트 리모델링쪽에 많으면 걍 제가 직영으로라도 할 수 있을 것 같은디
협력사가 거의 없더라구요.
M 관리자 2021.07.22 17:42
그러게요..
제대로 하고 싶으신 분은 많은데,, 제대로 공급해 줄 회사가 마땅치 않네요.
분명 잘 하시는 분들도 엄청 많으실텐데.. 그 옥석을 가리는 시스템 구축이 쉽지 않습니다.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