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저런 이야기

설계/시공/하자 등의 모든 질문 글은 해당 게시판에 해주세요.

여기에 적으시면 답변 드리지 않습니다.

 

전열교환기는 아파트에만 필수 설치인가요?

G 쿠키 4 2,420 2021.09.13 17:52

안녕하세요. 제가 단독주택 구입을 하려고 하는데요..

 

최근 분양중인 단독주택들은 전열교환기 설치가 안되어있는곳이 많던데 단독주택은 굳이 전열교환기가 불필요한건가요?

 

아파트만 구조상 반드시 전열교환기가 필요한건가요?

 

아니면 단독주택도 전열교환기를 설치하면 공기 순환에 큰 도움을 줄수 있는건가요??

 

 

Comments

3 한엄지 2021.09.13 18:57
패시브하우스에서 환기장치를 사용하는 것은 패시브하우스가 기밀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른 글에서 밝혔다시피 이는 패시브하우스 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과거 오래된 주택은 기밀성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틈새바람으로 필요환기량을 충족하는 것이 가능했으나, 요즘에 지어지는 주택은 그 정도의 많은 틈새바람이 없기 때문에 실내공기질을 유지하기 위해서 환기장치는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즉, 다시 강조하지만, 환기장치는 "모든 건축물에 필수적"인 장비인 것이다.

우선 이해를 돕기 위해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정리해 보았다.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452&page=4

-------
당연히 단독도 전열교환기가 들어가는 게 좋지만 의무사항이 아니다 보니 필요성 느끼시는 분만 하시는 거 같아요. 아파트는 몇 백세대 이상이면 법적으로 환기장치를 설치해야 해서  세대주 전열교환기의 필요성 인지 여부와 관계 없이 설치된 경우가 많은 것뿐이라고 알고 있어요. 다만 OA/ EA 위치도 엉망인 경우 많고(환기 설계도 설치된 지 오래된 곳은 좀...) 최저가 시장 위주로 좋지 않은 제품을 기본 옵션으로 넣는 게 절대 다수고 시스템에어컨 천장선을 고려해서 우리나라 기후랑 맞지 않는 천장거치형 판형으로  넣으니 만족도가 높진 않은 것 같습니다.
리모델링시 공간 할애만 염두해 두시면 단독이 상대적으로 설치는 편하실거예요.  이격거리 확보도 쉽고.
M 관리자 2021.09.13 23:22
한엄지님 감사합니다.

---------
현행법은 30세대 이상의 아파트에 의무인데요.
말씀하신 바와 같이, 분양가에 미치는 영향 때문에, 그런 경계가 생긴 것이며.. 당연히 단독주택도 필요합니다. 사람이 숨을 쉬는 것은 다 같으므로...
3 한엄지 2021.09.14 08:52
지금은 30세대밖에 안되는군요 ㅋㅋㅋ (역시 잘 모르면 더 뭉뚱그려야ㅠㅠㅋㅋ )  답변 감사합니다!
G 유영휘 2021.09.14 09:24
서울시 녹색건축물 설계기준에 의거
라군 공통 의무사항 중 
주거는 30세대 미만, 비주거는 연면적 합계 3,000m2 미만에
폐열회수 환기장치를 설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강행규정)

(국토부 건축물에너지절약설계기준에서는 기계부문 권장사항입니다. )

외부와 공기 순환을 하면 
그 공기 중에는 현열과 잠열이 있는 데
공기의 온도와 공기 중 습기의 온도가 있습니다.

공기 중 현열 즉 온도 차에 의한 열 교환과
공기 중 잠열 즉 습기를 머금는 수분량 차에 의한 열 교환이 있습니다.

실내 측 습기는 사람이 숨 쉬고 있으니 그 속에 습기가 있고, 생활 속에 주방에서 조리하면서도 있을 것이고, 어항, 화초, 아이들이 있는 집의 빨래의 건조 등 사람이 살면서 많은 습기가 나오고 있지요.

우리나라 4계절이 있고 산이 많은 나라는 숲에서 나오는 습기 또한 대단하지요.

현열의 온도 차에 의한 열교환과
공기 중 절대습기량의 차에 의한 열용량의 열교환이
전열교환기에서 실재 이루어지는 데

만약 환기만 즉 현열교환만 하는 환기이고
오직 미세물질 차단에 한정되어 있다면
습기량 차에 의한 에너지 손실 대응이 없는 것이지요.

지금과 같이 창호나 문이 기밀성이 상당히 높고, 벽체는 단열성이 높은 경우에는 잠열에 대한 폐열회수설비 조치를 하지 않을 경우 잠열에 대한 열용량이 크므로 열손실이 큽니다.
그래서 전열교환기는 필수에 가깝습니다.

실제 실내 필요한 소요에너지 량을 계산하여 보면 습기에 의한 열손실이 큰 것을 보시면 놀라게 됩니다.

건축(신축, 재축, 개축, 증축, 이전, 대수선 등)을 하신다면 전열교환기를 설치를 강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