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저런 이야기

설계/시공/하자 등의 모든 질문 글은 해당 게시판에 해주세요.

여기에 적으시면 답변 드리지 않습니다.

 

열회수형 환기장치 관련

G 이명국 4 904 2022.08.18 14:40

처음에는 유럽제품을 알아보다가 국산으로 시공하려 합니다

거기서 거기일듯하고 효율보다는 환기는 꼭해야 하고 소음도 ...

저는 나중에 덕트청소를 편하게 해볼까해서

주름관이 아닌 하수관로에 쓰는 PVC배관을 활용하면 어떨까 혼자생각하다가 용기내어 질문드립니다

이경우 소음이 더 커질까요?
그냥 주름관으로 해야 할까요?

저녁에 잘때 소음에 스트레스 받기 싫어서요

 

PVC관내부에 실을 미리 넣어놓고 수년에 한번씩 양쪽 배관 열고 실끝에

청소용 스펀지 같은것을 설치하여 양쪽에서 교대로 스펀지를 당겨서 내부 이물질을 제거하고 
스펀지 철거, 실을 그대로 놔두고 조립... 이런걸 상상합니다만.

Comments

9 잡자재 2022.08.18 21:44
환기장치를 설치하여 소음이 나는 것은 소음기를 적용하지 않았거나 덕트 설계를 잘못하여 유속이 너무 빨라서 생기는 풍찰음 때문입니다. 주거시설의 경우 5m/s 미만으로 배관의 구경을 선정하면 풍찰음이 생기지 않으며 SA측과 RA측에 소음기를 설치하면 소음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pvc배관으로 가능합니다만 훨씬 많은 비용이 들기에 권장드릴만한 방법은 아닙니다.
청소는 환기장치를 상시 작동시키고 필터를 주기적으로 제때 교환해준다면 안하셔도 괜찮습니다.
 말씀하신 실에 솜뭉치를 묶어 배관을 청소하는 방법은 이미 구현된 방법으로 작은 미니카 같은 것에 실을 묶어 분배기로부터 각 디퓨져까지 실을 끌고가는 로봇이 있습니다(국내에 도입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국산환기장치와 수입환기장치의 성능차이는 매우 큽니다. 부산이나 제주도 지역에 저렴한 제품을 찾으신다면 국산을 하셔도 괜찮지만 추운지역에 환기를 중시하신다면 컴포벤트를 권장드립니다.
M 관리자 2022.08.18 23:05
잡자재님 감사합니다.
우선 설치하고자 하는 회사에게 소음기와 함께 덕트설계를 위 조건으로 해줄 수 있는지 문의해 보시는 것도 방법일 것 같습니다.
G 이명국 2022.08.19 07:18
답변 감사드립니다. 따스한 남쪽입니다.
1 환기 2022.08.22 09:43
배관의 소음은 배관의 형상과 설치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런경우를 대비하여 흡음자재를 적용합니다. 설치후 배관관리도 중요합니다. 점검구를 설치하여 배관의 연결부 훼손, 디퓨져 변경 등 외관요소 뿐만아니라, 장기사용시 필연적으로 배관내부가 오염됩니다. 오염이 심할 경우 특수장비를 사용하여 클리닝 작업을 하며 자사 ssk는 클리닝 장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pvc배관은 커브가 직각으로 형성되므로 추후 클리닝작업이 불가능합니다.
환기제품은 열교환소자의 채택방식에 따라서 판형제품과 로터리형제품으로 구분됩니다. 국내산 수입산 포함하여 추운지역은 로터리형을 권장드리며 순수국내제품인 자사 ssk 전열교환기의 전제품은 로터리방식으로 직접제조하여 공급합니다. 참고하세요~~
더 자세한 내용은 자사 홈페이지 www.issk.co.kr 게시판이나 66710766@hanmail.net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