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저런 이야기

설계/시공/하자 등의 모든 질문 글은 해당 게시판에 해주세요.

여기에 적으시면 답변 드리지 않습니다.

 

무풍에어컨 단상

1 패시브아파트 7 2,653 2017.07.12 09:15

작년인가 여기서도 좀 화제가 되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삼성에서 나온 무풍 에어컨이요. 당시 제가 곰팡이나 안 생길라나 걱정을 했었더랬죠.

 

무풍 에어컨이 나온지도 좀 됐고 해서 요즘 상황은 어떤가 검색을 해 봤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무풍 에어컨에서 까나리 액젓 냄새가 나요"와 같은 글들이 쭈르륵.....

 

제조사와 관련이 있는지 "무풍 에어컨은 실내 온도가 25도 이하일 때만 사용해야 되고, 사용 후 반드시 자동 건조 기능을 사용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은 사용자 잘못이다"는 블로그 내용도 검색이 되더군요. 

설정온도 이하가 되어야만 무풍기능이 작동이 되던가, 무풍 기능을 쓰면 끌 때 자동으로 건조 기능을 작동시키던가, 일정시간 무풍 기능이 작동되면 스스로 건조기능을 잠시 작동시키던가 제조사가 해야 할 일을 소비자 책임으로 돌리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올 해 새로 나온 무풍 에어컨은 단점을 많이 보완했다고는 하는데 여전히 냄새를 호소하는 글들이 보입니다. 에어컨 자체가 오래 쓰면 냄새가 안 날 수가 없는 제품이긴 합니다만 아직 올 해 본격 더위가 시작되지도 않았는데 냄새를 호소하는 글이 보이는 것이 정상적인 상황으로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한 회원님이 말씀하신대로 한 쪽에서는 무풍 에어컨이 팔리고 한 쪽에서는 서큘레이터가 팔리는 아이러니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지금 저희 집에서 쓰는 에어컨이 소음에 신경 쓰기 전 모델이라 좀 시끄럽습니다. 그래서 무풍에어컨 만드는 경쟁사에서 나오는 소음이 25데시벨 이하라는 에어컨에는 관심이 갑니다.

Comments

4 HVAC 2017.07.12 13:21
그 에어컨은 올리지마세요. 또 지를까봐 겁나네요.
제습기는 좋지만요. ㅋ

개인취향이 에어컨 냉기가 싫습니다. 사무실도
제 위주라 실내온도 26도 밑으론 못가지요.
삼실은 팬코일 씁니다. 먼저는 냉매식 에어컨이 였는데 여름에 춥고 겨울도 춥고.

몇년전부터 한국에서도 공조기 코일면에 uv살균 램프를 쬐어주는게 가끔 설계되긴 해요.
코일 표면 곰팡이 살균작용있다고 ashrae서 몇번
발표된후 유행이였죠.
Leed 적용건물 공조는 필수로 들어갑니다. Uv램프가요. 지금은요.
1 패시브아파트 2017.07.12 13:40
저도 에어컨 무척 싫어합니다. 그래서 SA측을 냉각시켜 공급한다는 독일 제품에 관심이 있었는데 현실적인 여건 상 이번에는 제외했죠. 다음에는 반드시 할 겁니다.
1 이장희 2017.07.12 13:47
요즘 제 관심사이기도 합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에어컨은  완전분해후 스팀세척기로 청소할 수 있는 사람만 써야하는 물건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최소 연 2회는 해야되구요.
며칠간 세균측정기를 장바구니에 담아놓고 고민하고 있는 중입니다. ㅡㅡ;;
1 패시브아파트 2017.07.12 14:05
예전에 에어컨 분해 청소를 맡긴 적이 있는데 자동건조 기능이 있는 제품은 한 4-5년 그냥 써도 된다고 그러긴 하더라구요. 근데 4-5년이 아니라 한 달만 써도 분명 냄새가 나죠. 특히 가정에서는요.

위생, 열적 쾌적성, 후각적 쾌적성, 청각적 쾌적성, 시각적 쾌적성 모든 면에서 에어컨은 반드시 대안이 나와야 되는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2 ifree 2017.07.12 15:33
박테리아나 곰팡이는 기하급수로 증식합니다.
조건이 맞으면 박테리아 한개의 개체가 12시간이면 수백만개의 천문학적인 숫자로 불어납니다.
번식은 순식간에 일어나기 때문에 따라서 맞는 대책은 청소가 아니라 생태 발란스 자체가 번식하기 어려운 억지 조건이  되어야 하겠죠.
제 경험으로는 냉방기간내에 중단없이 24시간 연속 가동하면 코일에서의 서식은 어려워집니다.
표면온도 10도 정도에서는 곰팡이가 서식하기 어렵죠.
냉방 후 꺼기전에 30분 정도 송풍모드로 가동하여 코일을 완전 건조해도 상태가 많이 좋아지겠죠.
UV 살균도 효과가 분명합니다.
설비비는 몇푼 안해도 대신 운전 전력비가 만만치 않습니다.
1 너부리 2017.07.12 17:38
에어컨 끄면 한참 강한바람이 나오고 꺼지던데.. 이유가 있는거였네요..
절전제습모드로 켜놓으니 가끔 너무 추워져서 껏는데...
오늘 퇴근하면 온도모드로 설정하고 8월말에나 꺼야겠네요...
2in1에어컨 거의 안끄고 이달에 180시간 가동에 63kw소모되었는데..
더워지면 전기가 더 먹겠지만 요정도면 청소비보다 전기요금 더 내는게 여러모로 이득일수도 있겠네요..
6 gklee 2017.07.13 17:31
에어컨 대안 꼭 나왔으면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