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 저것

실내밝기=열 이렇게 봐야하나요

2 gklee 5 178 06.02 22:40
남향창만 있는 공간은 어두컴컴하고 동쪽 북쪽면이 창호인 집은 밝지만 더워요. 패시브하우스는 여름철 냉방효율을 높이기위해 외부차양을 통해 남향창호마저 차단해야합니다. 커튼도 안쳐도 이미 어두운데말이에요. 그럼 더욱더 어두워질텐데  천창을 포함해 사방에 작은 창호를 달아 실내를  고르게 밝게 유지하면서도 냉방효율을 높일수 있는지 결국 둘중 하나를 택하는건지(밝은만큼 덥다) 궁금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06.04 10:51
글쎄요.. 그 어두움의 정도가 사람마다 느낌이 달라서요.
표준주택을 한번 방문해 보시면 어느 정도 감이 잡히시리라 생각되는데요.. 만약 표준주택을 방문했는데 어둡다고 느끼셨다면, 아마도 특단의 조치가 필요해 보입니다.

열은 유리의 일사에너지투과율에 따라 달라 집니다. 밝음과도 어느 정도 관련이 있습니다만, 비례하지는 않습니다.
일사에너지투과율이 매우 낮으면서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긴 합니다만, 그 만큼 겨울에 불리해 지므로 결국 투명하면서 일사에너지투과율이 높은 유리를 사용하면서, 차양을 갖추는 것이 최선입니다.
2 gklee 06.04 21:21
표준주택한번 가봤는데 창가에서 멀어질수록 어두워지는건 어쩔수 없었던걸로 기억합니다. 부엌쪽이 특히요. 부엌에 창문이 있긴 했으나 작아서 그랬다고 생각이 듭니다.
M 관리자 06.04 21:26
네.. 자연광의 조도 분포도를 보시면 아시겠습니다만, 거리의 제곱으로 어두워 집니다.
부엌 창은 수납공간과도 관련이 있어, 그게 한계치라고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아마.. 아파트의 부엌 창에 비하면 거의 4배 면적일꺼여요.
2 gklee 06.04 21:53
역시 결국 중정 아니면 천청밖에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M 관리자 06.04 22:09
네.. 공사비가 허락한다면 충분히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