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저런 이야기

설계/시공/하자 등의 모든 질문 글은 해당 게시판에 해주세요.

여기에 적으시면 답변 드리지 않습니다.

 

사소한 질문이 있습니다...ㅎㅎ

G 김기덕 4 1,400 2018.12.07 03:13
안녕하세요 건축학과에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열측면에서 궁금한 점이 있어서 글 남기게 되었습니다.
천장이 높을 시 단일 공간 부피가 커져 그만큼 실내 온도를 높이기 위해 많은 양의 공기를 덮어야 한다고 들었는데,
천장 상단부에 바람이 들어오지 않게 기밀하게 밀폐시키고 이중지붕을 만들어 단열효과를 주면 천장 상단부에 뜨거운 공기가 축적되어 내부 자체의 온도가 올라갈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또한 어느정도 환기를 위해 하단부에 개구부를 대칭으로 두어 하단부만 환기가 되고 상단부에는 열이 축적되게끔 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직 저학년이라 지식이 부족하고  이런 질문을 교수님한테 여쭤보기가 어렵네요..

Comments

M 관리자 2018.12.07 09:01
우선 아랫글의 중간쯤에 있는 공기층의 열저항 성능 항목을 읽어 보시고, 좀 더 구체적인 질문을 해주세요.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2
1 패시브아파트 2018.12.07 12:18
천장이 높을 시 단일 공간 부피가 커져 그만큼 실내 온도를 높이기 위해 많은 양의 공기를 덮어야 한다고 들었는데,

-> 천장이 높으면 많은 양의 공기를 가열해야 되서 에너지를 많이 소비한다는 의미인 것 같은데요. 난방 초기에는 맞는 말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아닙니다. 닫힌 계라면 초기에 난방해서 따듯하게 덥혀 놓으면 계속 유지가 되지만 집은 아무리 단열을 잘 해도 바깥 온도 때문에 에너지를 잃습니다 이 때 (다른 조건이 일정하다고 가정하면) 천장이 높으면 표면적이 커지고 따라서 바닥면적 대비 에너지 손실량이 커지고, 그래서 바닥면적 대비 에너지 소비량이 많아집니다.

->천장 상단부에 바람이 들어오지 않게 기밀하게 밀폐시키고 이중지붕을 만들어 단열효과를 주면 천장 상단부에 뜨거운 공기가 축적되어 내부 자체의 온도가 올라갈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 에너지를 공급ㅎ지 않으면 내부의 온도가 올라갈 수 없습니다. (단열이 부실할수록) 상하층 간의 온도 차이가 벌어집니다만, 어디서 에너지를 공급하지 않았는데 상단부에 뜨거운 공기가 축적이 되서 내부의 전체 온도가 올라갈 수는 없습니다. 열역학 제1법칙을 찾아보세요.

또한 어느정도 환기를 위해 하단부에 개구부를 대칭으로 두어 하단부만 환기가 되고 상단부에는 열이 축적되게끔 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 공기는 열을 많이 축적하지도 않고, 대류현상이 있기 때문에 상단부와 하단부가 딱 갈라지지도 않습니다.
M 관리자 2018.12.07 16:16
패시브아파트님 감사합니다.
G 김기덕 2018.12.07 18:21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시원하게 해결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