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 저것

천장보드 질문

G 줄리아 2 204 01.02 22:14
안녕하세요.
다름이아니라 저희 회사의 천장보드가 오래되어서 군데군데 깨지거나 갈라졌습니다.
다행히 석면은 없는 천장보드라고 건물시설 관리부서에서 알려주더군요.
그런데 석면뿐만 아니라 그 대체로 쓰이는  Mineral Fibre도 핫이슈였던거 같습니다.
인터넷을 외국사이트 위주로 조사해봤는데 Bio persistent가 아닌 bio soluble  이면 체내에서 녹기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그런데 천장보드에 쓰인 Mineral Fibre 가 높은 열에도 견딜수 있는 bio persistent (배출안되고 폐에 오랜시간 머물러 있음) 인지 아님 일반적으로 쓰이는 bio soluble인지는 어떻게 알수 있을까요..
그리고 영문 위키피디아 보면 2000년도 이후에 생산된 fibre가 안전히다고 하는데, 그럼 그 이전에 생산된 것은 여전히 발암카테고리 2b로 분류되는건가요.
우리나라 건축자재 공식 사이트에서는 상세설명없이 무조건 안전하다라고만 명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외국 공식사이트는 높은 온도에서 쓰이는 것은 여전히 카테고리 2b에 속한것으로 안전하지 않고 그 이외의 몇몇 bio soluble fibre만 안전하다고 합니다.
혹시 조언해 주실수 있으신가요..?
깨진 천장보드가 너무 많아 고민됩니다.

Comments

1 홍도영 01.02 23:22
입자의 크기를 기준으로 합니다. 폐에 박할정도의 크기이냐 아니냐? 일반적으로는 작업자를 고려한  등급이지요. 일반적인 생활에서는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회식때 삼겹살 드시는 것보다도 위험이 없습니다.
1 자니 01.11 21:59
비밀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