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저런 이야기

설계/시공/하자 등의 모든 질문 글은 해당 게시판에 해주세요.

여기에 적으시면 답변 드리지 않습니다.

 

발코니에 슬라브만 있을 경우

1 무식장이 5 1,632 2019.06.17 23:57

아래 제 글 댓글에 tbblock님께서 적어주신

'발코니에 슬래브만 있는 도면을.. 현장에서 목수가 불안하다며.. 혹은 더 튼튼하게 한다고 없던 보도 만들어서 시공합니다. '

에 갑자기 생뚱맞게 궁금한 것이 생겼습니다.

 

슬라브만 있어도 점프점프를 무거운 사람이 자주/맨날 않는 이상 괜찮을것 같지만, 미세한 진동에 단열제와 슬라브(열교차단제 상하부)에 틈이 생기지는 않나요? 무너지지야 않겠지만 처진다든지, 크랙이 난다든지..

 

보를 달지 않아도 사선으로 슬라브 하부를 약간만 보강해도 될것 같은데

이럴경우 까다로운 시공때문에 비용이 문제가 될까요? 아니면 굳이 하지않아도 문제가 되지 않는 수준일까요? (슬라브가 1미터라는 가정을 기준으로요. 두께는... 전공자가 아니라 모릅니다. ㅠㅠ)

철근 넣기 나름일까요?-.,-; (오늘도 자정에 활동을.. ㅠㅠ)

Comments

2 ifree 2019.06.18 09:51
집짓는 일이 애들 블럭 쌓기도 아닐건데요.
일케 주먹구구식으로 하시면 안되시죠.
원칙적으로 구조 전문가가 결정할 문제고 일차로 설계를 한 건축가 몫이죠
1 무식장이 2019.06.18 11:09
ifree 님. 앗. 그런 의미로 적은건 아닙니다.
당연히 이런건 전문가가 계산하고, 판단하고, 이미 알고 계시는 부분이겠지요.
제가 설계할것도 아니고, 지금 당장 설계하고 집 지을 것도 아닙니다. 또한 도면도 없는데, 당연히 판단할 수 있는 사항도 아니겠지요.

자신의 전문분야에 아는체하며 물어오는걸 전문가는 대부분 싫어합니다. 저 또한 미래 건축주가 될때 "이러이러하게 하면 되지 않나요?" 라는 질문을 건축가에게 던지지 않으려고 마음을 다지고 있습니다. 다만, 내가 원하는 사항이 터무니 없는 또는 비용대비 효율적이지 않은 것인지 정도는 알아야, 프로젝트에 제시할 요구사항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될 듯 싶습니다. 그래서 그런 내용들을 수년이 남은 지금 시점부터 조금씩 모아 보고 싶은 마음인 것이구요.
그런 궁금한걸 그냥 물어본 것 뿐입니다. 현장도 모르고, 건축의 기억자도 모르는 저같은 사람은 그저 여기에 있는 글들 읽으며 간접 체험?을 하는 것이 전부이니까요.(심지어 저는 소프트웨어쪽 일을 하구요.)
아무런 의미 없는 질문이라면, 글을 삭제하는게 맞을 수 있구요. 삭제 여부는 다른 댓글을 보고 판단하겠습니다.^^
그런데 유투브에 올리신 발표내용중에 언급하신 "여름 습도" 관련된 시스템은 혹시 "휴**" 인가요? (이것도 그냥 호기심 영역-_-;입니다.)
1 무식장이 2019.06.18 11:26
조금 생각해보니. 당장 절박함이 없는 저같은 사람이 마구 질문을 남기는건 적절치는 않겠군요.
모든분들 바쁘신데, 귀중한 시간을 뺐은것에 대해 죄송한 말씀 올립니다. (-.-)(_ _)
항상 감사하는 마음 있습니다. 너무너무 궁금한거 아니라면 조금 더 조용히 보겠습니다. ^^
M 관리자 2019.06.19 10:38
구조적으로 (철근이 원칙대로 배근이 된다면) 폭 1미터까지는 슬라브만으로 필요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열교차단제품도 이 구조의 원칙을 지키므로 우려하신 처짐 등은 해당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일반 슬라브와 동일하다고 보셔도 됩니다.
추측이 아니라, 계산이니까요.

구조와 열 분야는 모두 계산입니다. 그냥 결과를 매우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분야이므로, 나중에 전문가와 이야기할 때, 이 두 분야는 답변을 그냥 믿으셔야 합니다.
그 것이 디자인과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구조와 열이 합쳐져서 디자인이 되지만, 주로 "열"을 빼먹은 디자인이 많아서요...
1 무식장이 2019.06.19 17:29
@관리자님. 옙. 그점 명심하겠습니다. 믿어야 하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건축가와 시공자를 찾아야겠지요.(물론 정당한 지불도 해야하구요.) 제가 여기에 글을 읽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