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저런 이야기

설계/시공/하자 등의 모든 질문 글은 해당 게시판에 해주세요.

여기에 적으시면 답변 드리지 않습니다.

 

환기장치가 있고없고가 차이가 크네요.

6 gklee 3 1,388 2019.12.09 15:57

알러지를 달고 살다 환기장치 상시가동하면서 집안에서 재채기 소리가 사라졌었습니다만 어느새 보니 재채기가 간간히 나오기 시작해서 알고보니 환기장치 모터가 죽었더라구요. 필터교체하는것도 잊고있었는데 공기청정기 덕분인지 필터는 상관이 없었습니다. 필터가 무슨 상태건 일단 상시 돌고만 있어도 되는것같습니다. 모터 교환하러오신분이 필터 상태가 어마어마하다고 하시던데 환기장치가 도는동안은 재채기가 나오지는 않았거든요. 그래도 아예 안켜고 살때처럼 미친듯이 재채기가 나오진 않던데 그것도 기묘하구요. 생각해보면 필터가 더럽다고 해도 흡기효율이 떨어지는거지 먼지가 그대로 들어오게되는것은 아닐것같구요. 

Comments

M 관리자 2019.12.10 12:16
하늘과 땅차이 입니다.

필터가 더럽다면, 필터의 성능은 더 높아지게 마련입니다. (막히므로) 대신 풍압의 손실이 커지게 되고, 그러면 내보내는 공기의 양이 많아 지므로, 실내에 음압이 걸리게 되므로, 결론적으로는 그리 좋은 상태는 아닙니다.
2 프라즈냐 2019.12.11 11:26
안녕하세요. 관리자님의 말씀과 같은 현상이 생기므로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는 수고로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여기에서 주기적이라 함은 해당 주거지의 외부 환경을 고려하여 프리 필터 박스의 상태를 주 또는 격주 단위로 체크하시면서 청소 주기와 교환 주기를 설정하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물론, 오늘과 같이 초미세먼지가 어머어마한 경우가 지속된다면 청소와 교환주기가 좀 더 빨라질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서요...^^ 늘 청안한 나날 되십시오. 리자님! 늘~~~~~ 감사드립니다.
6 gklee 2019.12.11 11:41
감사합니다. 역시 필터가 더러워진다=막힌다고 보면 되겠군요. 전에는 필터가 더러워진다는 표현만 가지고 청소를 계속 안해주면 외부공기를 그대로 들여오게되는거라고 오해했었습니다. 아마 이게 환기장치/필터에 대해 갖는 일반적인 착각일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