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저런 이야기

설계/시공/하자 등의 모든 질문 글은 해당 게시판에 해주세요.

여기에 적으시면 답변 드리지 않습니다.

 

세미나에서 소개된 주택의 복사냉방/제습 시스템에 대해서

6 gklee 2 1,374 2019.12.20 11:15

아예 기존주택(환기장치와 바닥난방이 깔린 집)을 위한 패키지설계가 가능한지, 이때 추가비용(환기장치는 기존에 설치된것을 사용할경우)은 얼마가 될것으로 봐야할지 궁금합니다. 

 

저희가 이사갈때 지금 아파트를 팔때 정보를 줄수도 있기도 하고 새로 지어서 이사가는집도 휴미컨+바닥난방+에어컨인데 살아보고 추가적으로 제습을 강화하거나 복사냉방 기능을 부여하는데 쓸수 있을것같습니다. 이때는 리히팅은 하지 않는거죠. 에어컨 실내기를 사용하지 않는대신에..(그러고보니 제습을 가동하는것은 여름인데 그 주택같은경우 리히팅이 왜 필요한가요? 에어컨처럼 생각하면 될것같아서요)

 

그리고 그 설비를 설치한다고 작정하면 어디에 문의해야하는것일까요? 아예 협회에서 패키지를 표준주택처럼 만들어놓고 어떤주택에든 적용할수있는 기본 설계를 만들어 직접 시공하거나 제휴사를 통해 시공하는식이 되면 든든할것같습니다. 협회 필터박스의 상위호환처럼요. 

Comments

9 정광호 2019.12.20 21:16
안녕하세요. 종종 뵈었지요^^ 제가 그 시스템을 만든 협회연구원입니다.
무엇보다 기존주택이 패시브주택이 아니라면 바닥복사냉방만으로 전체 냉방부하를 커버할 수 없습니다. 에어컨을 이용해 부족한 냉방부하를 커버하면서 제습도 해줘야 합니다.
리히팅은 공조배관을 통한 제습을 할 경우 냉각된 공기의 상대습도가 높아 발생할 수 있는 덕트 배관의 오염과 표면결로를 막기위한 방법입니다.
현재 업그레이드된 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으며 말씀해주신 좋은 내용도 반영토록 노력하겠습니다.
6 gklee 2019.12.21 09:35
안녕하세요. 답변 감사합니다. 업그레이드 기대가 많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