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저런 이야기

설계/시공/하자 등의 모든 질문 글은 해당 게시판에 해주세요.

여기에 적으시면 답변 드리지 않습니다.

 

전열교환기 설치 문의?

40평 정도의 스터디카페 입니다. 최초 기존시설에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덕트구성(급배기)이 되어있고

배기에만 시로코팬이 설치되어 있어 작동 하는 구조 입니다.

(제일 첨에 인테리어 공사 할때 이렇게 구성 하더라고요.)

 

아래의 그림의 덕트구성(급배기)를 그대로 하여 전열교환기만  설치해도 크게 문제 없을 까요?

(그렇다고 지금 배관까지 다시 다 작업 하기에는 너무 일어 커지는거 같아서요)

 

제 생각으로는  실내공기 흐름이 양압쪽으로 많이 갈거 같은데, 혹시  그것이 크게 문제가 되는지도 궁금 합니다.

 

그리고 만약 실내면적이 40평 정도이면 전열교환기 용량은 어느정도 해야 되는지와 혹시 자재정보에 나와 있는 은성화학의 전열교환기 제품은 어떠한지요? 참고로 지난번에 유튜브에서 우리나라 전열교환기 회사별 제품에  대해 평가한 것을 1~2편 아주 잘봤습니다. (거기서는 경동제품이 그나마 괜찮다고 하셨는데, 은성 꺼와는 어떤차이가 있는지 궁금하네요. 필터 기밀성 등)

 

 

여러가지를 물어봐서 미안하네요! 요즘 운영하는 가계 공기질에 대해 워낙 고민이 많아 이렇게 물어봅니다.

질문이 많아 죄송 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1.01.10 21:54
1. 디퓨저의 위치보다는 그 팬과 함께, 팬에 연결된 배관 사진을 주시면 답변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 주거시설이 아니라면 은성제품도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은 됩니다.
3. 스터디카페와 같이 다수가 이용하는 공간은 면적보다 인원수를 따져야 합니다. 올려 주신 좌석수로 볼 때.. 최대 40명 정도라고 하면, 최소 1,000CMH 를 넣어야 하는데.. 소음 때문에 사용을 하지 못하실 꺼여요.. 그러므로 400, 3대 정도로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없는 것 보다 있는 것이 훨씬 나으므로, 최악의 경우 2대 정도 이상이 요구됩니다.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협회 회원사에서 환기설계/기기추천을 무료로 해드리는 서비스를 하고 있으므로, 그 쪽에 문의를 해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메일 주소가 soxilo@nate.com 입니다.
G 일서비 2021.01.11 15:20
감사 합니다. 사진을 찍어 다시  문의 드리겠습니다.  이제야 조금 길이 보이는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