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난방 가동시 바닥에서 딱딱 거리는 소리가 나요...

M 관리자 5 3,808 2020.10.28 11:21

난방시 바닥에서 딱딱 소리가 나는 하자

 

이 소리가 나는 이유는 엑셀파이프 주변에 방통몰탈이 다 채워지지 않은 상태에서 높은 온도의 난방수가 흐를 경우 엑셀파이프가 그 속에서 늘어나는 공간이 있어서 몰탈을 밀어내는 소리이다.

 

원인은 간단하지만, 이를 해결할 방법은 없다. 

운이 좋다면 2~3년 후 소리가 사라지기도 한다. 이는 공간이 없어진 것이 아니라, 난방파이프를 붙잡고 있는 몰탈이 지속적인 마찰로 인해 헐거워 졌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재시공을 하거나, 시간이 가길 기다리는 수 밖에 없다.

 

시공시 이 하자를 막기 위한 올바른 시공방법을 지키는 것은 꽤 까다롭다. 가장 흔한 원인은 속이 비어있는 (가벼운) 엑셀파이프가 (물이 많은) 방통몰탈 타설 후 위로 서서히 떠올라서 그 하부에 공간이 생기는 것인데, 이 것만이 이유는 아니지만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이다. 

 

이 떠오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위장막(심지어 모기장)을 까는 방법까지 등장했을 정도이니 갈 때까지 갔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위장막은 문제의 원인이 제거되지 않을 뿐더러 더 상황을 악화시킨다. (유리 성능의 개선방법으로 뽁뽁이가 등장한 것과 같다.)

 

위장막을 난방파이프 위에 덮으며, 엑셀 파이프가 떠오르지는 않겠지만, 이 위장막을 사이에 두고 몰탈이 분리되면서 더 심한 소리가 나기 때문이고, 당장 소리가 나지 않더라도 몰탈의 균열로 인해 장기적인 하자 (소음, 누수 등)로 이어진다.

 

즉, 이 공간을 없애기 위해서는 위장막이 아닌... 아래의 모든 방법을 다 꼼꼼히 챙겨서 시공되어야 한다. 

 - 엑셀파이프를 "엑셀 유핀"으로 단단히 고정

 - 방통몰탈 타설 후 4번에 걸쳐 "꾹꾹 눌러주는" 미장 작업

 - 균열 억제 규격철망 사용 

 

여기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 있다.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3118

 

 

Comments

G 그렇다면 2020.10.27 12:55
엑셀파이프의 부상이 원이이라면 방통 타설 시 난방배관내에 물을 채우고 타설할 수 는 없나요?
M 관리자 2020.10.27 17:42
네 시도해 볼 수는 있겠습니다만... 그 때까지 보일러 등의 설비가 완성될 수 없는 시기라서요. 실제 실행은 쉽지 않습니다.
G 나그네 2020.11.03 12:54
우리집도 같은 현상인데, 오래된 집들은 엑셀파이프가 아닌 구리관으로 시공된 곳들이 더러 있고 구리 열팽창 때문에 파이프 주변을 자갈로 채웟다는 이야길 어디서 본적이 있습니다. 혹시 그 때문이 아닐까요?
M 관리자 2020.11.03 12:57
네.. 배관의 종류와 상관없이 원인은 같습니다.
G 장향양 03.29 10:08
답신 정말 너무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