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은 각 회사에서 구성하여 올린 것이며, 올린 내용을 검토하기는 하나, 
일부 내용은 협회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2. 레하우 시스템창호 소개

1 유로레하우 22 8,924 2017.06.02 08:25
.

Comments

G 임채강 2018.04.19 16:26
고단열현관문(외기직접) 가격대와 창세트 열관류율 0.8~1.0이하 시스템 가격좀 알고 싶습니다.

wi8001@naver.com

우림건축사사무소 실장 임채강
G 유로레하우 2018.04.19 18:33
안녕하세요.
도면을 이메일로 전송 해 주시면 자료와 견적 드리겠습니다.
이메일 주소는 info@eurorehau.com 입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031-235-6800 으로 언제든지 연락 주세요.
감사합니다.
G 한창후 2019.06.06 17:36
저도 삼중유리 시공 가격좀 알수있을까요?
oimsg333@naver.com
G 유로레하우 2020.04.10 01:53
안녕하세요.
회신이 늦어 죄송합니다.
저희 유로레하우는 창호 전문 제조 업체로 유리만은 작업을 하지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031-235-6800으로 연락 주세요.
이메일 주소는 info@eurorehau.com 입니다.
감사합니다.
1 bona 07.13 17:01
유로 레하우가 호매실지구에 있나요?
M 관리자 07.13 17:17
본사는 화성시 향남읍에 있습니다.
과거 호매실지구에 공장이 있었는데, 지금은 화성시 공장으로 확장/일원화 했다고 합니다.
2 숀리 11.02 16:40
유리의 Ug 및 g-value와 같은 스펙의 중요성 외에도, 로이코팅과 Ar가스층 보호밀봉을 위한 간봉기밀도 중요한데요.  만약이지만 Ar가스 유출되어 공기와 치환될 경우, 로이 Ag 코팅의 산화 손상으로 인한 코팅 성능 결여 및 내부  습기 투입으로 인한 결로로 단열 성능 하락이 걱정됩니다.

만약이라도, 상기 하자가 발생한다면:

1. 하자의 귀책이 유리회사인지 유로레하우인지,
2. 건축주가 접촉해야하는 상대는 유리회사인지 레하우인지 (Warranty contact는 건축주의 구매처 기준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3. 보증기간은 몇 년인지
4. 해당 보증기간내 하자 미발생시, 장기적으로 문제 발생의 소지가 없다는 걸로 이해하면 되는지 (Low-E 코팅 영구지속 및 Ar층 약 1%/年 감소) 아니면 보증기간 지나면 언제든 발생도 될 수 있는지) 궁금하네요

감사합니다.
M 관리자 11.02 18:59
제가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 건축주의 입장에서는 창호회사의 귀책이며, 창호회사가 유리회사에 별도의 책임을 묻는 방식입니다. 창호 따로 유리 따로 계약을 하지 않으니까요. 다만 유리를 별도로 발주하면 창호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 상기 답변으로 갈음될 것 같습니다.
3. 창호는 유리 포함 1년 입니다.
4. 그 조건을 감안해서 법으로 정해진 결과이므로, 어느 정도는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확신의 영역은 되지 못할 것 같습니다.
2 숀리 11.02 22:27
답변 감사합니다.  좀 당황스런 면이 있는데 계속 질문드릴께요 ^

3. 법으로 정해진 1년이라 하셨는데 어떤 법을 말씀하신건지요.  예상외로 매우 짧은 보증기간에 놀랐습니다.  시장관습이나 법이 그래서 국내 모든 창호업체가 동일 기준을 적용한다면 어쩔 수 없겠지요.  일부 전자제품 업체나 자동차업체에서 시행하는 보증기간 연장(예: 2, 3년..등)에 따른 가격 차등도 존재하는지도 궁금합니다.

3. 유럽, 예를 들어 독일의 경우 제조사에서 건축주에게 보장하는 창호보증기간은 시장평균 몇 년 정도인지요

4. 보증기간 1년이 넘은 싯점에 유리 하자가 발생했다면, 창호업체는 유상이라도 수리 또는 교체를 해주는게 관습인지, 아니면 안하는것이 시장의 관습인지, 아니면 그건 건축주와 창호업체의 계약서 작성내용과 합의에 따라 달라지는지 궁금하네요.  관습여부가 궁금한건, Out of warrnty기간의 유상수리/교체 계약 조건을 넣으려해도 시장에서 안받아 들여지면 허사일터라 여쭤 봅니다. 



감사합니다.




5.
M 관리자 11.02 22:37
3. 건설산업기본법 시행령에 공종별 하자보증기간이 명기되어 있습니다. 국내 모든 창호업계가 동일한 기준을 적용하며, 공장생산된 형태 그대로 고객에게 인도되는 방식이 아니기에 보증기간 연장에 따른 가격 차등과 같은 방법은 없습니다.

3. 1년으로 같습니다.

4. 유상 수리가 됩니다. 물론 전화를 받지 않는 회사도 있고요. 이건 관습의 관점과는 결이 다른 것 같습니다. 어떤 회사와 계약을 하고 진행을 하느냐에 달려 있는 것 같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대형 회사는 계약서에 보증기간이 지난 후의 유상수리 조건이 들어 있습니다.
2 숀리 11.02 22:44
잘 이해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뭔가 제대로 꼼꼼히 챙기지 않으면 이것 또한 정신적 누수가 가능한 항목이군요 ^^)
1 홍도영 11.03 07:28
3번 답을 보완하면 독일의 보증기간은 (Gewährleistung) 별도의 계약이 없어도 자동적으로 신제품인 경우는 보통 2년이고 이는 건축법이 아닌 일반법에서 정하는 것이고 만일 생산자가 자기 제품에 대해 별도의 추가적인 개런티를 (Garantie) 하는 경우가 있는데 예를들어 프레임은 5년, 하드웨어 3년, 유리 5년 그리고 차양장치 2년 이런식으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숀리 11.03 08:14
독일의 일반법이 규정한 그 "최소 2년"은 최종공급자(창호업체)에게만 부여되는 건가요, 아님 창호의 Supply chain(이하 SCM) 상의 관련업체 모두인가요. 

말씀하신 독일내 제조사의 품목별 워런티는 최종소비자인 건축주가 아니라, SCM상의 B2B 파트너에게 제공되는 걸로 이해되는데 맞나요?  최종공급자는 법에서 규정한 최소1년(독일은 2년)만을 제공하고, 최종공급자는 공급망 파트너들로 부터 훨씬 장기의 여유롭고 또 다양한 보증을 받고 있는 것이죠.  최종소비자보단 최종공급자가 big buyer이니 당연한 것이겠지만.

국내 창호업체도 마찬가지 같아요.  오히려 법에서 정한 그 "기간"이, 소비자에게 돌아갈 다양한 "보증기간제도의 운영" 자체를 막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창호의 "보증기간" 제도가 좀 더 합리적으로 고쳐져야 한다고 봐요.  법이란게 최소한의 보호장치가 될 수 있지만, 오히려 최종소비자에의 이익엔 반하는 방향으로 작동하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M 관리자 11.03 09:57
역시... 홍선생님.. 감사합니다.^^
1 유로레하우 11.03 22:30
안녕하세요.
숀리님의 질문 사항은 협회 관리자님과 홍도영 건축가님의 답변으로 해결 됐다고 봅니다.
두분의 답변과 중복이 되더라도 다시 말씀 드리겠습니다.
 
1. 하자의 귀책이 유리회사인지 유로레하우인지,
 : 유리에 대한 귀책이 유리회사에 있더라도 창호와 유리를 유로레하우(창호 공급 회사)에서 공급하였다면 유로레하우에 연락하시면 됩니다.
 
2. 건축주가 접촉해야하는 상대는 유리회사인지 레하우인지 (Warranty contact는 건축주의 구매처 기준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 건축주 또는 시공사에서 창호와 유리를 유로레하우에 일괄 발주 계약하셨으므로 유로레하우에 연락하시면 됩니다.

3. 보증기간은 몇 년인지
: 유리는 유리 공급 업체에서 1년을 보증 해 줍니다.
  창호는 사용자 과실을 제외하고 무상 하자 처리 기간은 2년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때 유리도 창호와 같이 유로레하우에서 2년을 보증 해 줍니다.

 유리업체에서 1년 보증하는 유리를 창호에서 어떻게 2년을 보증하냐는 궁금증이 생길텐데요,
 유리속의 결로는 보통 1년 이내에 발생합니다.
 제가 아는 유리속 결로의 원인은
  (1) 간봉 속의 흡습제 관리 소홀로 습기가 많은 것으로 복층유리를 만들었을때-유리제작업체 귀책
  (2) 복층유리 제작시 밀봉이 부실할때-유리 제작업체 귀책
  (3) 복층유리에 비를 많이 맞혔을때-유리 또는 창호 업체중 보관 관리 잘못한 업체 귀책
  (4) 창짝 하단에 물이 고여 유리가 침수 되어 있을때-창호에 유리 삽입 작업한 업체 귀책(2년까지 보증)

위 (4)번에 대해 보충 설명하자면,
시스템창은 결로수가 빠지도록 물구멍을 타공하고 유리받침과  유리세팅 블럭 작업후 유리를 끼우기 때문에 유리가 침수 될 수 없는구조 입니다.
그래서 1년내에 유리속에 결로가 생기지 않았다면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혹시 유리 설치후 2년내에 유리속에 결로가 생긴다면 유로레하우에서 교체 해 드립니다.

4. 어느 제품이던지 영구 지속은 없지만
좀더 오랜기간 좋은 품질이 유지 될수 있도록 노력은 할수 있다고 봅니다.

유로레하우는 좀더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숀리 11.04 12:00
유로 레하우님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향후 같이 작업할 기회가 있길 바랍니다.

유리내 결로 원인#4의 부연설명에서, 유입된 결로수 배출용으로 프레임 하단에 타공을 하는 걸로 보입니다.  여기서 질문은:

1. 타공부를 통해 흘러나간 물은 어느 경로로 배출이 되는지요.  프레임 하부는 저팽창 연질폼으로 매워져 있고, 그 폼의 외부측은 투습방수 기밀테이프로 밀봉될텐데요. 

2. 유리표면에 형성된 결로수가 유리틀과 유리표면 사이 공간으로 흘러 프레임내부 하단부에 고인다는건, 공기는 더 잘 통기된다는 뜻이고 이는 곳 창호의 기밀성능 테스트에서 단점이 되지 않나요?  창호 기밀테스트에선 유리프레임과 메인프레임 사이의 개스킷 기밀누설이 주가 될텐데, 여기에 추가로 유리와 유리프레임사이 이격도 기밀누설에 기여할테니까요.

의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 유로레하우 11.04 14:09
아래 이미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프레임 하단의 측부로 결로수가 배출 됩니다.
  첨부한 이미지를 보시면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2. 창호 작업시 물구멍과 숨구멍은 필수 작업 요소로 정말 중요한 작업입니다.
만약에 작업자가 물구멍 타공을 제대로 안 하면 내부로 물이 유입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숨구멍을 타공 안 하면 열에 의해 창문이 팽창하여 벤딩이 가거나 틀어져 우리가 중요하게 여기는 기밀 문제가 아니라 창문의 역할을 할수 없을수도 있습니다.
물구멍과 숨구멍은 꼭 필요한 작업으로 기밀이 최대한 유지 되도록 타공을 맞 통하게 뚫지 않고 어긋나게 작업을 합니다.

첨부한 이미지의 보충 설명을 하자면,
①은 창짝의 안쪽에 있는 타공 이미지입니다. 유리를 끼우면 볼수 없습니다.
②는 창짝의 하단에 있는 타공으로 창을 열고 바닥에서 쳐다보면 보입니다.
③은 프레임에 있는 타공 이미지로 창문을 열고 프레임을 보면 볼수 있습니다.
④는 외부에서 창문을 바라본 이미지 입니다. 물구멍이 외부에 노출되어 있어 캡을 씌어 직접적인 빗물 유입을 방지하고 미관상으로도 보기 좋게 커버를 작업을 합니다.

타공없이 창을 만들어 기밀이 완벽하게 되면 좋겠는데
창도 숨을 쉬고 배출을 해야 창의 기능을 제대로 할수 있다는게 사람과 비슷한거 같아 웃음을 지으며 답변 글을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2 숀리 11.04 16:19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프레임 하단 타공은 기밀테스트엔 안좋지만 꼭 있어야 하는 필요악 정도로 봐야 하겠네요
2 숀리 11.04 18:54
유로레하우는 단독주택용 도어는 취급 안하시나요 있다면 이곳에 홍보 요청드립니다
1 유로레하우 11.05 12:05
단독 주택용 도어라 하시면 현관문을 말씀 하시는거죠?
도어에 유리를 끼우는 시스템 도어도 있고, 패널을 붙여 제작하는 현관문도 있습니다.
현관용 패널 디자인을 변경 하는중이라 바로 못 올려 드리는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현관문 자료와 디자인은 결정 되는대로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숀리 11.25 16:32
안녕하세요

1. 창호 하단 빗물받이 후레싱판은 창호프레임 같이 레하우 기성품으로 수입되어, 창호와 패키지로 제공될 수 있나요.  목구조 외단열 두께와 개구부 가로폭에 맞춰 창호별로 공장제작하시는지 궁금합니다.

2. 아래 사진과 같이 빗물받이 고정용 프레임이, 메인프레임 하부에 부착되는 옵션 제공이 되는지요. 

감사합니다.
1 유로레하우 11.29 23:01
안녕하세요

1. 레하우에서 기성품으로 공급되는 빗물받이가 있긴 하지만, 단열재 두께나 외부 마감 자재의 두께에 따라 빗물받이의 폭이 달라져 실제로는 레하우 기성품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국내 전문업체에서 알루미늄 2T로 빗물 받이를 절곡후 창호의 색상과 맞춰 도장후 설치 하고 있습니다.

2. 위 동그라미 표시한 부분에 빗물받이를 부착하는데 이걸 "졸방크(Sohlbank)"라고도 하고 "빗물받이대"라고도 합니다. 저희가 보유 한 빗물받이대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물론 위 사진과 같은 빗물받이대도 재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시라고 외부 마감이 조적인 예시로 빗물받이 폭을 계산하는 이미지를 첨부합니다.
이미지와 같이 벽두께 별로 빗물받이 폭이 달라 주문 생산 의뢰를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