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 에너지 소비 총량제 다음 달 본격 실시

김인경 2017. 5. 2. 12: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건축물의 종합적인 에너지 소비량 등을 평가하는 '에너지 소비 총량제'가 다음 달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연면적 3000㎡ 이상 업무시설에 에너지 소비 총량제를 도입하는 개정 건축물의 에너지 절약 설계기준이 6개월의 유예기간을 끝내고 6월 20일부터 시행된다.

그러나 내달 20일부터 연면적 3000㎡ 이상 업무시설은 건축허가를 받을 때 건물이 소비하는 에너지 총량 계획을 제출해 기준을 통과해야 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인경 기자] 건축물의 종합적인 에너지 소비량 등을 평가하는 ‘에너지 소비 총량제’가 다음 달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연면적 3000㎡ 이상 업무시설에 에너지 소비 총량제를 도입하는 개정 건축물의 에너지 절약 설계기준이 6개월의 유예기간을 끝내고 6월 20일부터 시행된다.

현재는 건축 허가를 할 때 건축, 기계, 전기, 신재생 등 지표별로 에너지 성능을 평가해 점수를 매겨 에너지 소비 효율을 평가한다.

그러나 내달 20일부터 연면적 3000㎡ 이상 업무시설은 건축허가를 받을 때 건물이 소비하는 에너지 총량 계획을 제출해 기준을 통과해야 한다. 다만 건축업계가 새 제도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표별 에너지 성능 평가를 하는 기존 방식도 당분간 병행된다.

국토부는 제도 시행 전까지 중 설명회를 열고 지자체 인허가 담당자 등을 상대 워크숍 등을 열어 제도 홍보에 나설 계획이다.

국토부는 2025년부터 건물을 신축할 때 단열 성능을 극대화하고 에너지 사용량을 최소화한 ‘제로에너지’ 건물을 의무화하는 등 건축물 에너지 효율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김인경 (5tool@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