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장 통해 집으로..'1층에 출입구 없는' 황당 아파트

이호건 기자 입력 2017. 8. 23. 08:2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아파트를 분양받았는데, 아무리 찾아도 1층에 출입구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충북 제천에 실제로 그런 아파트가 지어졌습니다. 지은 쪽도 문제지만, 이런 설계를 허가를 내준 관청도 이상해 보입니다.

이호건 기자입니다.

<기자>

충북 제천에 새로 지은 아파트 단지입니다.

겉보기엔 여느 아파트와 같은데, 아파트 건물을 아무리 둘러봐도 1층에선 출입구를 찾을 수 없습니다.

외부 계단으로 내려가 보니, 지하층 주차장 진출입로 바로 옆에 조그만 문이 있습니다.

이 문이 아파트에 드나들 수 있는 유일한 출입구로, 이곳을 통해 다시 각 층으로 올라가야 합니다.

12개 동 가운데 3백60여 세대가 입주할 5개 동이 이런 구조입니다.

[김 모 씨/입주 예정자 : 차량 지나가는 자리에서 사람이 다녀야 하기 때문에 위험 노출은 많이 된 상태고요. 화재 발생 시라든지 긴급 대피해야 될 경우에는 좁은 출입문 하나로 이동해야 되기 때문에.]

입주 예정자들은 시행사가 무리하게 세대 수를 늘리려고 한 것 아니냐고 의심합니다.

그러나 시행사 측은 택지의 지형 특성상 생긴 일이란 입장입니다.

[시행사 관계자 : 택지 자체가 경사지에 있어요. 지구 단위 계획 따라 설계가 나온 거고 물론 입주민들이 불편한 설계가 나와서 좀 그렇긴 한데.]

시행사 측은 현행법상 외부와 40m 이내로 연결되면 문제가 없다면서, 주차장 옆에 출입구를 추가하겠다고 제안했습니다.

그러나 입주 예정자들은 1층에 별도 출입구가 없으면 입주하지 않겠다고 반발합니다.

관할 제천시는 기형적인 설계라고 보고, 양측이 합의 전까지 사용 승인을 내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이호건 기자hogeni@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