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ergy# 관련 질문/요청

열회수환기장치 질문입니다.

G 제주농부 3 651 2023.02.03 13:25

안녕하세요.

유튜브로 많은 상식을 얻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열회수환기장치 비교 영상에서 벽부형에 대한 내용을 찾지 못해서 이곳에 질문을 드립니다.

이곳 제주에는 열회수환기장치 전문 업체가 1곳뿐인 것 같아서 방문을 해 보았더니..

이곳에서는 국산만 취급하더라구요..

기존의 건물에 1,2층에 설치하고 싶은데, 이 제품이 효과가 있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열회수환기장치.jpg

Comments

M 관리자 2023.02.03 19:17
이런 벽부형 환기장치는...
덕트형 환기장치를 할 수 없는 기존 건축물의 환기를 위해 개발된 제품입니다.

그러므로 덕트형 환기장치를 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덕트형을 하는 것이 맞습니다.
이런 류의 제품은 두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1. 소음: 팬이 들어가 기기가 실내 벽에 달리므로, 소음으로 부터 자유롭지 못합니다.  소음이 거슬려서 풍량을 줄이면 환기량이 부족해 지고, 환기량을 올리면 소음 때문에 잠을 자기는 어렵습니다.
매장에서 듣는 소음과 밤에 누워서 듣는 소리의 크기 차이가 매우 크기 때문에, 매장에서 소리를 듣고 설치했다고 그냥 썩히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2. 열교 : 외벽 벽을 그냥 관통하는 형식이라서 열교로 부터 자유롭지 못합니다. 덕트형 환기장치는 비주거 공간의 외벽을 관통하지만 이런 제품은 주거공간의 외벽을 관통하기 때문입니다.

----------
그러므로 웬만하면 덕트형 환기장치를 사용하시길 권해 드리며, 불가피하게 이런 제품을 사용할 수 밖에 없다면, 잠을 자는 방을 피하시고 거실이나 서재 등에 설치한 다음, 방문을 열고 주무시는 것이 좋습니다.
G 제주농부 2023.02.04 10:42
네, 알겠습니다.
이곳은 현재 덕트형이 불가능한 상태이므로 거실에 설치하는 방향으로 계획을 세우겠습니다.
친절한 설명에 감사합니다^^
M 관리자 2023.02.04 22:53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