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ergy# 관련 질문/요청

Energyplus External Interface 관련 질문

G rnxoe 4 513 2023.03.18 21:36
안녕하세요 공조 관련 연구를 진행중인 대학원생입니다.

현재 Energyplus 에 VAV 시스템이 구축된 모델을 이용해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얻고 있습니다.

VAV 시스템 내부에서 supply air temperature, mixed air temperature 와 같은 부분을 Externall interface 를통해 실제 데이터를 넣어줄 수 있을까요? Zone temperature 도 외부에서 넣을 수 있으면 좋지만 이부분은 명백하게 안되는 부분인것같아 포기했습니다.

전체적인 시스템을 User defined object 로 바꾸고 직접 program 을 작성하고 있는데 하면서도 이게 되는건가.. 하는 생각이 계속 드는 중입니다.

시간이 상당히 많이 들어가는 작업이라 일단 해보고 확인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고 생각되어 혹시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 하여 질문 남깁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3.03.19 11:06
제가 에너지플러스를 만진지 시간이 조금 되어서, 최신 버전에서 추가된 기능을 알지는 못합니다. 그러므로 부정확한 답변이 될 수 있음을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
Externall interface 를 통해 실제 데이터를 넣을 수는 없습니다.
과거에는 이 부분을 위해서라도 트렌시스를 사용하곤 했는데, 그 역시도 한계가 존재했었습니다. 너무 어렵기도 했고요.

그런데, 이 모든 것을 떠나서 VAV에 그런 추가 작업을 하시려는 의도가 궁금합니다. 이미 준공된 건물과 같은 조건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해서인가요?  그게 아니라면 다른 목적이 있으신건가요?
M 관리자 2023.03.20 10:59
네^^
제가 하던 시절에는 안되던 방법이었습니다.
애타게 필요하신 것 같으니...  알만한 분에게 문의를 해보고 오후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M 관리자 2023.03.22 10:09
제가 중간에서 전달하는 말을 왜곡할 수 있어서, 여쭈어 본 분의 답변을 그대로 전달하겠습니다.
"나도 해보진 않았다. 추측컨데 될 것 같지만, 제3자 검증 방법이 모호할 수 있어서 그게 구현의 의미가 있을지는 확신이 없다."

그리고 HVAC 관련 입력값의 정의를 참고하시라고 문서를 하나 보내 온 것을 첨부해 드립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G rnxoe 2023.03.23 16:25
안녕하세요.
여러가지 방법으로 시도해 본 결과 어느정도 가능한 부분은 있으나, 말씀하신 것처럼 구현의 의미가 모호해진다는 쪽으로 결론이 나고 있네요. 다른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야 할 것 같습니다.
정성스러운 답변 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