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ergy# 관련 질문/요청

지열보일러 설치

1 문학소년71 6 329 01.28 22:18

전남 담양에 신축 예정 건축주입니다.

코어클이라는 복사 냉난방 지열보일러 시스템을 설치하려고 하고있습니다.

 

이유인즉,

1. 도시가스가 없다, 

2. 퇴직후 경제적 이유 등의 문제로 인해 에너지 절감형 주택을 이용하고 싶다.

3. 친환경이고 싶다.

4. 팬션으로도 이용하고 싶은데, 난방비 걱정이 많다.

   (현재 신축예정지 앞에서 본채 1동, 팬션동(10평) 3동을 전기보일러로 운영중에 있습니다.)

   (전기세, 여름 30-40만, 겨울 50-70만원 정도이며, 가정용 3kw, 일반용 10kw 사용중입니다.)

 

대충 위와 같은 이유로 신축시에는 난방비가 너무 많이 나와 이를 보완하고자 합니다.

시공사에서 1차 견적을 받고, 설계와 견적 비용 재산정 요구하려는 상태입니다.

 

기초는 평판재하시험 후, 900에서 600으로 낮추길 요구하였고, PE 비닐, 기초하부, 측면부 압출법 1호 100T, 아스팔트 프라이머 (철근은 HD 10, 13mm 인데, 이부분 줄일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요)

 

골조는 경량 스틸하우스, 140mm에서 90mm로 변경 요구하였고, 

1층 건물이며, 지붕은 특수강 0.5T입니다. 전체 30평 본동, 팬션동 2동 각 10여평입니다.

건축사가 지붕은 140mm로 하는게 어떻겠느냐 물어서 구조계산 해보자 했습니다. (지붕스터드 90mm 괜찮을지요)

 

단열은, 스터드에 OBS 부착 후 150T 미트하임 타일부착 단열재, 롱블릭 타일 시공예정입니다.
(이지블럭 견적이 너무 많이 나와서 포기했습니다. ㅜㅜ) 

 

실내에는 차음을 위해 최소한의 글라스울 예정이며, 지붕만 투습방수지(유로벤트 맥시) 시공예정입니다.

지붕은 비드법 100T 이중지붕 예정이구요

 

기밀성 확보를 위해, 협회에 기밀테스트를 의뢰하자고 시공사와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최소한 시공사 측에서 신경은 더 쓰리라 생각이되서요. 

제가 생각하는 외단열 올인 주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원은, 코어클 지열보일러 이며, 정부보조금을 제외하고 건축주가 지불하여야할 비용은 1600만원 정도입니다. (이는 평수와 비례하나 큰차이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보통 1200-1600만 정도 건축주 비용), 태양열을 고려하였으나, 여러가지 이유로 부족함이 많다 생각되어 제외시켰습니다.

 

패시브 하우스 수준은 아니지만, 소장님의 골조편을 3-4번 이상 돌려보며 스틸하우스에서의 단열과 경제적 부분 등에 대한 적절한 합의점을 찾아보려고 노력하여 나온 결과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부족한 부분 있으면 말씀주세요)

 

결과적으로, 

질문 

1. 단열에 대한 문제점 여부

2. 기밀에 대한 부족함 여부

3. 지붕 투습방수지 사용 적합여부

4. 지열보일러 코어블 복사냉난방과 잡자재 복사냉난방과의 비교

5. 기타 조언

Comments

1 문학소년71 01.28 23:30
창호는 레하우 시스템이며, 열회수환기장치 설치 예정입니다.
가성비 열회수환기장치도 추천 부탁드립니다.
M 관리자 01.29 23:26
올려 주신 도면은 설계사무소 연락처가 있기에 비밀글로 처리했습니다.

-------------
전체 구성의 문제는 이미 들으셨다 시피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적어 주신 구성에서 OSB가 문제인데요.

비록 경량 스틸구조에서 OSB가 구조적 역할을 하지 않더라도, 빗물에 대한 대책이 없다면 OSB에 곰팡이가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영상에서도 OSB 대신에 ZIP보드와 같은 투습방수 보드를 사용하던가, 완전 불투습/방수보드를 사용하시라 말씀드렸던 것인데요..

이는 공사 중에 비가 올 확률도 고려해야 하고, 공사 후 개구부 주변으로의 빗물침투에 대한 대응도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구성이 생각보다 쉽지는 않은데요. 현재 우리나라에서 ZIP보드의 구매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불투습/방수보드인 PP 소재의 보드가 3월에 수입될 예정이지만, 협회 내부적인 시범주택용으로 소량 들여올 계획이라서 대중적 보급은 어려운 상황입니다.
혹은 아래와 같은 제품도 사용할 수 있는데, 수급이 가능한지는 문의를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https://www.siwood.com/product/product_view.asp?idx=574&pate=1&sercatecode=&filteridx1=258&filteridx2=&searchstr=

그리고 협회에서는 장기적 방수성능을 위해서는...
단열재를 보드에 접착하고 그 위에 미장+메쉬+미장을 하고 타일을 접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접착을 하면 화스너 개입을 최소화 할 수 있기에 그렇습니다.

적어주신 구성이 건전하게 마무리된다면, 난방비용은 그리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그러므로 지열보일러설치 비용으로 괜찮은 환기장치 + 에어컨 + 태양광발전 설비를 갖추시는 것이 더 나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추가 질문은 언제든 댓글 주세요.
감사합니다.
1 문학소년71 01.30 16:02
osb에 단열재 부착하면 osb에 곰팡이가 문제라는 말씀이시지요.
osb에 방습지 그리고 단열재 부착도 같은 습도문제인거겠지요
그리고 열회수환기장치로 습도유지가 부족할까요
M 관리자 01.30 21:08
네 습기와 함께 외부로 부터의 빗물 유입 때문입니다.
그래서 실내 습도만의 관점이 아니기에 열회수환기장치와는 무관합니다.
1 문학소년71 01.31 10:24
방수시트에 타일부착단열재 시공이면 방수는 해결되지않을까요. 열교차단 회스너 사용할건데 그럼에도 화스너 사용으로 인한 열교는 일부분 감수해야 겠지요.
단열재단가가 천원차이로 메쉬미장 비용절감될것같아서요. 롱브릭타일 흡수율만 신경쓰면 외부 빗물유입은 차단되고 비용도 충분히 절감될것같다는 생각입니다.

지열이용 코어클 관련해서 에어컨 보일러비용을 제외하니 부담비용이 많이 상쇄되는데
매월 부담비용도 절감되니 고려중입니다.
잡자재의 복사냉난방과 비슷한 개념이나 지열은 한전에서 보조사업이기 때문에 전기사용료에 누진제가 적용되지않습니다


고민인건 습도를 유지할수 있게 잡자재 복사냉난방 시스템이 나을듯 한데 코버벤트 환기장치를 이용하면 좋을듯 싶어 진행코자하는데요

늘 경제적 여유가 건축주의 발목을.잡는 현장에서 적절한 조언을 해주시는 회장님 비롯 협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M 관리자 01.31 11:39
아. OSB표면에 방수시트가 개입되는 지는 몰랐습니다.
방수시트가 창호 주변까지 건전하다면 누수는 없습니다. 그저 그 수분이 증발해서 OSB로 침투하는 것에 대한 대응만 해주시면 되세요.
단열재 표면에 직접 타일을 접착하는 방식에 대해, 저희 협회는 경험이 없습니다. 국제적으로도 데이타가 아직은 없고요. 그래서 협회 차원에서 권장하지 않을 뿐입니다.
하지만 기술이라는 것은 항상 프론티어에 의해 발전을 해왔기에... 딱히 안된다라는 말씀을 드리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 결국 참여 기술자가 책임을 지면 되기에 그렇습니다.

지열 등을 고려하실 때.. 이 것이 패시브하우스라는 것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건전하게 결과가 나와 준다면 기존 집과는 전혀 다른 세상이니까요.
비록 지열이 누진제 대상이 아니더라도 기본요금이 있고, 1,2차측 열교환을 위한 설비 등을 고려할 때 유지보수도 고민을 해야 하기에 그렇습니다.

다만 위의 언급한 바와 같이 이 집을 책임지는 기술자가 결정을 할 부분입니다.

지열을 사용해도 환기장치는 필요하니까요. 시스템 적으로 어떤 것이 더 나을지를 담당 건축사와 긴밀히 협의를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