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사 동정

[EZBlock] 논산 스틸하우스 _ EZBlock 시공 편

2 EZBlock 3 500 06.18 10:40

논산 스틸하우스 현장 _ EZBlock 시공 편.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스틸하우스 시공관련 자료 첨부드립니다. 

 

본 편은 일반현장의 EPS 외단열 시공과 달리, EZBlock 외단열 시공에 필요한 시공매뉴얼에 관한 내용으로 현장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아래 이미지들을 참고해서 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EZBlock 시공매뉴얼은 설계와 시공을 잇는 가교 역할과 보다 더 정확하고 높은 품질의 외단열 시공을 위한 현장의 지침서 역할을 수행합니다.

 

 

-------------------------------------------------------------------------------- 

 

 

논산 현장에 스틸구조 시공 이후, EZBlock 외단열 시공이 진행되었습니다.

모든 현장이 그러하듯.. EZBlock 시공은 전용 시공매뉴얼에 따라 진행됩니다.

1.jpg

 

위의 이미지를 보면, 너무나 반듯하게.. 단열재 훼손없이, 열교없이, 잘 설치되었다 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시공하기에는 미리 정해진 규칙(매뉴얼)이 있습니다.

 

EZBlock 시스템의 단열블록은 총 12개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제 현장에서 총 12개의 모듈이 어디에 삽입되는지.. 사전, 설계된 시공매뉴얼이 없다면, 넣었다 뺐다.. 뒤죽박죽 엄청난 로스와 쓸데없는 시간만 허비될 수 밖에 없습니다.

 

시공이 어려운게 아니라..

각각의 모듈이 어디에 위치하는지 판단하고, 적용하는.. 사전 계획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설계도가 완성되면, 필자가 하는일이 설계도에 최적화된 시공매뉴얼을 만드는게 주 업무이기도 합니다.

기초부터 지붕까지 모든 설계의 평면구조와 치수가 다르므로.. 항상, 처음부터 제작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3D로 모델링하고, 최종 확정된 결과를 2D로 변환하여, PPT로 일일이 작업(약 100 페이지)하고 PDF로 출력하여 제공하는 과정까지.. 최소, 몇주 이상의 물리적인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디테일도 없는 일반 행정용 도면이.. 패시브하우스 시공이 가능한 매뉴얼로 변환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는 바람직한 상황은 아니며.. 제대로 된 패시브하우를 구현하려면 설계는 반드시 협회회원사를 통해 진행하시길 권유드립니다!

 

2.jpg

위의 모듈을 이용하여,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시공될 수 있도록 시공매뉴얼이 제작됩니다.

 

모든 시공은 코너를 제외하고 통줄눈을 최소화하기 위해 어긋쌓기로 시공됩니다.

EZBlock의 특성 상, 블록 연결부 끼리의 틈새가 존재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더 나은 성능을 위해 이러한 요소까지 고려하여 시공됩니다.

 

3.jpg



EZBlock의 시공 또한,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시공되었습니다.

 

건축주 본인이 직접, 한땀 한땀 정성스럽게 시공한 듯 보일정도 입니다^^

 

4.jpg

논산현장의 조립 사시도이며, 위와 같이 시공되었습니다.

 

위의 3D 모델을 각 섹션별(1,2,3,4)로 구분하여 펼쳐 놓으면 평면화된 입면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큰 숫자(1,2,3,4)는 입면의 위치를 나타내며, 작은 숫자(1~17)은 창호 일람표의 식별번호 입니다.

 

아래는 큰 숫자(1~4번)의 설치 입면을 도식화한 이미지 입니다.

 

5.jpg

위 이미지는 1번의 시공 조립도이며, 좌측 하단 코너부터 시공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하단부의 표는 단열블록의 규격을 색깔로 구분하여 놓은 표로 색상을 보고 규격(호칭)을 직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시공은 "좌측 코너부터 시공"이라고 명시된 대로 하면됩니다.

좌측 코너가 보라색 이므로 하단부의 표에서 찾아보면, OUT코너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회색으로 900용을 쭉 설치해 나가면 됩니다.

 

이때, 개구부가 만나는 지점에서 다른 규격의 블록이 놓일 수 있으며, 설계에 따라.. 재단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 다음장은 갈색으로 600용을 놓고 회색의 900용을 이어서 설치하면, 자동적으로 어긋쌓기가 실행됩니다.

 

6.jpg

 

위의 이미지는 1번 입면도 중, 개구부만 별도로 확대하여 재단에 필요한 치수를 제공합니니다.

찬찬히 살펴보면.. 누구나 할 수 있도록 명시되어 있으며, 그대로 시공한다면 계획된 단열성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노동부하보다 꼼꼼함이 더 큰 덕목이 되어야 하는게 패시브하우스 이며..

EZBlock은 그러한 패시브하우스에 잘 맞는 시스템이기도 합니다.

 

7.jpg

 

8.jpg



나머지, 향별 입면도에 따른 설치도.. 위에서 설명한 방법대로 시공하면 됩니다.

 

시공매뉴얼은 약 100페이지에 걸쳐 기초부터 지붕의 시공에 이르기까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대부분 그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ZBlock 조립도는 일부분(전체 페이지의 1/3정도)이며, 나머지는 패시브하우스 시공과 연관된 세부적인 디테일 요소가 도면화하여 명시되어 있습니다.

 

협회 게시글에 나오는 현장 사진들은 모두 시공매뉴얼에 명시되어 있다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9.jpg



위의 이미지 또한, 수도관의 이중배관 작업으로 시공매뉴얼에 명시되어 있으며, 추후 오염 또는 누수 시, 수도배관의 재 설치가 용이하도록 CD배관 속에 PB배관이 삽입되는 구성입니다.

 

10.jpg

이후, 바닥시공 공정은 기포콘크리트 - 단열재(EPS) - PE 비닐 - 엑셀 난방배관설치 - 방통타설 - 마감 순입니다!

 

11.jpg



EZBlock 지붕시공 또한 어긋쌓기로 시공됩니다.

 

좌 우측, 시작부의 블록 재단사이즈에 유의하여야 하며, 경사 하단부부터 시작하여 상부로 시공됩니다.

최 상부는 여러각이 모이는 구간으로 경험있는 시공자들도 어려워하는 구간입니다.

 

논산 현장의 최상부(용마루 부근) 상태가.. 감탄할 정도로 정교하게 시공되었습니다.

시공자분들의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12.jpg

 

13.jpg

 

14.jpg

 

EZBlock 지붕시공 이후, 통기층 각재(2*4)가 설치 되었습니다.

 

통기층 각재의 설치 위치 및 간격에 유의하여 시공해야 합니다.

여기서, 처마를 늘릴건지.. 없앨건지를 한번 더 고민하고 결정할 수 있습니다.

 

논산현장의 처음 계획은 처마가 없는 구성이었으나..

현장에서 변경되어 적용 되었습니다.



15.jpg

 

16.jpg

 

17.jpg

 

18.jpg

 

19.jpg



기존 건식구조의 일반적인 지붕구성과 달리..

EZBlock 시스템은 처마가 단열재 외측, 통기층을 연장하여 구성되기 때문에 열교없이 처마를 쉽게 연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도가 가능한 이유는 단열재 속에 삽입된 커넥터가 균등한 위치에 결속해 있기 때문입니다. (중요!!!)

(계획되지 않은 불규칙적인 위치에 체결되어 있는 화스너로는 불가능한 구성이기도 합니다!)

 

위의 단면에서 처럼, 계획된 위치의 커넥터를 활용하는것은 EZBlock의 시스템의 큰 장점이며, 건식 마감재를 지탱하는 구조적인 역할을 수행하는데에도 전혀 부족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단열재 훼손없이 열교없이 너무나 쉽게 나사못 하나로 체결하면 됩니다!

 

이것이, EZBlock 시스템을 선택하는 이유이기도 하며..

건식주택의 표준(스틸하우스 표준주택)으로 갈 수 있는 핵심요인 이기도 합니다!

 

20.jpg



논산주택은 지붕마감(징크) 이전, 통기층 각재 위 OSB합판, 방수시트지까지 시공된 모습이며, 이 상태로 비가 오더라도 문제가 될 여지는 없습니다.

 

참고로 단열재를 성형한 제품(EZBlock)과 재단한 제품(일반 EPS)의 표면 상태는 다릅니다.

 

EZBlock은 단열재를 성형한 제품으로 비드의 원형이 그대로 살아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에 의해 물이 비드 알갱이 사이로 흡착되지 않는 구성(스티로폼 박스에 물을 담아두어도 새지 않는 이유)이지만, 재단한 EPS 단열재는 표면의 비드 알갱이들이 반으로 쪼개진 상태로 유지될 수 밖에 없으며, 이러한 구성으로 인해 수분의 흡착이 친수성에 가깝게 됩니다.

 

그러므로 비가 오더라도 EZBlock 벽체에 닿은 빗물은 대부분 중력에 의해 흘러내려가고, 바람에 의해 측면으로 파고들어가는 빗물도 3중구조의 돌출이음 구조로 인해 첫단(25mm 구간)에서 멈추게 되며, 첫단 틈새에 맺힌 빗물은 비가 그치면 자연적으로 증발되는 구성입니다.

 

결국, EZBlock 단열재는 일시적인 빗물에는 젖지 않는 특성을 가지며, 여기에 방수합판(WSB)까지 시공되어 있으니..

여름철, 최악의 경우.. 홍수로 인한 일시적인 침수에도 대응할 수 있는 유일한 건식 외단열 시스템입니다.

 

다음편은 내외부 마감진행 상황에 맞추어 게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아래 타이틀을 클릭하시면, 이전 시공과정을 보실수 있습니다! 

 

1. 논산 스틸하우스 _ 스틸프레임 기초 편

 

2. 논산 스틸하우스 _ 스틸프레임 구조시공 및 기밀시공 편

 

3. 논산 스틸하우스 _ 기밀테스트 



 

Comments

5 콜루 06.18 08:46
이지블럭 시공현장 답사해보고 싶습니다~  좋은 제품 ,자료 감사합니다.
2 EZBlock 06.18 10:52
플랜트리 고대표님, EZBlock에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인천 영종도 현장이 다음주에 이지블록 시공에 들어 갑니다.
영종도 주택을 설계한 정온건축사사무소 오대석 소장님이 다음주에 오픈하우스를 계획하고 계시니.. 조만간 별도로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완주에 EZBlock 시스템이 적용된 최초의 스틸하우스 표준주택이 조만간 착공에 들어간다고 하니, 광주와 가까워서 그때도 좋을듯 합니다~^^
5 콜루 06.18 17:12
아하  그렇군요~!!  완주도 생기는군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