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사 동정

복사냉방 시스템 자체 기술세미나 Q&A 모음

복사냉방 기술세미나대지 1_1.jpg

 

복사냉방 기술세미나대지 1_2.jpg

 

 

지난 11월 26일 토요일, 잡자재가 직접 연구개발한 복사냉방 시스템을 주제로 2022년 복사냉방 기술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잡자재 복사냉방 시스템(COOLFORT)의 상용화 버전이 정식 출시된 이후 처음으로 마련한 자리이기에 더욱 열심히 준비했던 만큼 많은 분들과 의미있는 의견을 나눌 수 있었던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잡자재는 복사냉방 시스템과 열 회수 환기장치, 제습 모듈을 연계하여 환기와 냉방 그리고 제습을 한 번에 해결하는 통합 솔루션인 잡자재 항온항습 솔루션을 제안합니다. 이번 기술세미나에서는 우리나라의 기후적인 특성과 쾌적한 실내환경, 대류냉방과 복사냉방의 장·단점을 시작으로 잡자재 복사냉방 시스템(COOLFORT)의 가동원리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COOLFORT가 적용된 경기도 안성 죽산 패시브하우스 현장(설계 : (주)자림이앤씨설계사무소) 의 기술데이터를 공유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론 강의 이후 유의미한 이야기가 많이 오고갔던 만큼 약 2시간 가량 진행된 질의응답의 일부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D

 

 

복사냉방 기술세미나대지 1_12.jpg

 

 


 

 

 

 

[ 복사냉방 기술세미나 Q&A 모음 ]                                                    



Q01. 히트펌프 난방과 보일러 난방이 가동하는 구간은 어떻게 구분되나요?

A01. 환기장치의 OA측 온도를 측정하여 영상 15℃ 이상에서는 히트펌프가 난방모드로 작동되며 그 이하의 온도에서는 보일러가 작동됩니다. 히트펌프의 난방모드는 장마철과 늦여름 등 습도가 높은 경우에만 작동되고 겨울철에는 보일러로 난방하게 됩니다.

 

Q02. 여름철에 히트펌프 난방이 필요한 이유는 제습 때문인가요?

A02. COOLFORT 시스템은 일반 제습기와 다르게 실내온도가 상승하지 않고 에어컨과 같이 공기를 과냉각하여 제습하기 때문에 장마철과 같이 외부 온도가 낮고 습도가 높은 경우 제습으로 인해 실내온도가 과냉각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히트펌프가 난방모드로 작동합니다.

 

Q03. 장마철 히트펌프 난방 시 난방온도는 몇 도인가요?

A03. 순환수 출수온도 기준으로 25℃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Q04. 리히팅을 안 했을 시 결로가 생기는 지점은 어디인가요?

A04. 제습으로 인해 온도가 낮아진 공기가 SA측 배관을 통해 이동하게 되므로 SA배관 표면에 결로가 생기게 됩니다.

 

Q05. 별도로 실내 제습기를 가동하면 제습 히트펌프의 역할을 더 줄일 수 있지 않나요?

A05. 일반적인 제습기는 작동 시 실내로 뜨거운 바람이 나오기 때문에 온도를 낮추기 위해 에어컨이 병행 작동하게 되어 전체 소비에너지량은 늘어나게 됩니다.

 

 

 

복사냉방 기술세미나대지 1_10.jpg

 

복사냉방 기술세미나대지 1_8.jpg





 

Q06. 가습에 대한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나요? 별도의 가습기가 필요한가요?

A06. Komfovent사의 Sorption 로터는 높은 습도회수율을 가지고 있어 건조한 겨울철에도 작은 가습기 하나로 실내 습도 50% 유지가 가능합니다.

 

Q07. 제습량을 컨트롤하는 원리가 궁금합니다.

A07. Komfovent사의 환기장치 냉방열교환효율이 81%(습도회수율 84%)여서 1차적으로 환기장치가 습한 외부 공기를 감온, 감습시키고 2차적으로 제습에 적합한 핀코일이 7~9℃까지 공기를 과냉각시키게 됩니다. 설정온도에 따라 인버터의 부하가 조절되는 방식으로 실내/외 온도에 따라 소비전력량이 달라지게 됩니다.

 

Q08. 복사냉방과 보일러가 통합되게 되는데 컨트롤은 어떻게 하나요?

A08. Ecobee에 설정된 온/습도에 따라 중앙 컨트롤 패널에서 제습기, 보일러, 히트펌프를 통합 제어합니다.

 

Q09. 함께 적용되는 보일러는 어떤 제품이 좋은가요?

A09. 모든 회사의 보일러에 적용 가능하지만 제어 편의성이 높은 린나이 보일러 제품을 권장드리며, 상향식 보일러만 적용 가능합니다.

 

Q10. 온/습도의 추세를 사용자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그 센서는 어디에 위치하나요?

A10. Ecobee에 온/습도 센서들이 내장되어 있어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복사냉방 기술세미나대지 1_13.jpg






Q11. 사용자가 실내에서 설정하는 컨트롤러를 통해 온도 세팅값 조절이 가능한가요?

A11. 네, 가능합니다. 보일러 온도 조절기처럼 매우 간단하게 조작이 가능합니다.

 

Q12. 에코비 말고 네스트 적용은 불가능한가요?

A12. 적용 가능합니다. 단, (물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네스트보다 에코비가 엔지니어가 제어할 수 있는 설정 폭이 넓어 에코비를 권장드립니다.

 

Q13. 각방 온도조절기에도 적용 가능하나요?

A13. 각방 온도조절기는 난방을 위해 개발된 제품으로 냉방에 대응할 수 없어 적용이 불가능합니다.

 

Q14. 외출모드 적용은 불필요한가요?

A14. 겨울에 장시간 집을 비워 실내온도가 많이 떨어지게 되면 보일러를 가동하여도 실내온도가 상승하는데 짧게는 반나절 길게는 하루가 필요합니다. 복사냉방은 목표 온도와 순환수의 온도차가 적어 실내온도를 낮추는데 하루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기에 외출모드 적용이 불가능합니다.

 

Q15. 겨울철에 리히팅 배관에 물을 보내면 급기온도 상승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 같은데 왜 회로를 분리하셨나요?

A15. 보일러 순환수의 기본 설정값이 60℃여서 공기를 60℃로 가열하게 될 경우 공기 중 작은 먼지가 타면서 실내로 탄 냄새가 유입될 수 있으며, 난방열교환효율이 84%로 매우 높고 애프터히터가 적용된 Komfovent사의 열 회수 환기장치 적용 시 급기온도가 낮아질 우려가 없어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복사냉방 기술세미나대지 1_11.jpg

 

 



Q16. 복사냉방 적용 사례를 소개해주셨는데 건축주가 외부차양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16. 해당 사례의 건축주의 경우 “너무 쾌적해서 올릴 필요가 없다.”라고 이야기하십니다.

 

Q17. 집에 많은 손님을 초대하는 경우가 잦다면 예비 에어컨이 필요할까요?

A17. 네, 모임 등으로 많은 손님이 방문하는 경우 순간적으로 높아지는 부하를 복사냉방만으로 커버할 수 없어 다이닝룸 등 많은 인원이 모이는 장소에 작은 에어컨 설치를 권장드립니다.

 

Q18. 만약 건축주가 2층을 더 시원하게 해달라고 요청할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A18. 유량을 1층보다 더 많이 보내는 방법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Q19. 난방 시 각 층의 온도 편차가 생겼을 때 건축주가 어떤 식으로 대응해야 하나요?

A19. 각 층의 온도 편차는 1.5℃ 이내로 보고 있습니다만 방열량이 높은 장비(오디오, 사우나등)이 있는 경우 층별로 설치된 밸브를 제어해서 유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Q20. 120평형 주택에도 적용이 가능한가요?

A20. 80평형까지는 무난하게 커버가 가능하나 그 이상의 평형인 주택의 경우 복사냉방 2세트가 적용되어야 합니다.

 



복사냉방 기술세미나대지 1_4.jpg

 

 



Q21. 지하층의 경우 대류에 의해 많이 추워질 것이라고 하셨는데 별도의 난방이 필요한가요?

A21. 네, 사용자에 따라 난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설계부터 지하층을 따로 분리할 수 있는 문 등을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Q22. 3개 층의 온도 편차 특히 지하층의 쾌적환경를 유지하기 위해 제습기를 두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요?

A22. 네,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혹은 지하층에 냉수를 공급하지 않고 제습 기능만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Q23. 영하 7℃ 이하인 경우 실외기 성능이 급격히 낮아진다고 하셨는데 최근에는 기술이 발전하여 COP가 나온다고 하던데요?

A23. 그건 제상구간을 빼고 계산된 이야기이며 예외적으로 여러개의 압축기가 들어간 대용량 실외기에는 가능하나 소규모 건축물에 적용되는 제품은 단일 압축기여서 불가능합니다.

 

Q24. 축열성이 낮은 목조주택에는 효율이 떨어진다고 하셨는데 대략 그 정도가 얼마나 되나요?

A24. 약 5%정도 떨어진다고 보고 있으며, 셀룰로우즈 단열재 등을 적용한다면 부족한 축열성능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Q.25. 패시브 건축물에서 X-L 배관을 15A로 적용하고 있는데 배관 관경을 조정할 필요가 있나요?

A25. 엑셀 배관의 관경은 12A, 15A 두가지 모두 적용가능하며 다만, 펌프의 소비전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메인배관의 구경을 PB 25A배관으로 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Q26. 표준주택의 경우 기계실이 단열외피 밖에 있는데 동파위험이 있지 않나요?

A26. 제조사마다 다를 수 있지만 보일러에 동파 방지의 기능이 있어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이상입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참석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복사냉방 기술세미나대지 1_3.jpg

 

 

Design the solution

더 나은 기술, 더 나은 세상

 

잡자재 홈페이지. www.jabjaje.com

Comments

2 정건 2022.12.06 17:53
너무 좋은 시간 이었습니다~ 이렇게 추가로 나온 질운들까지도 놓치지않고 정리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9 잡자재 2022.12.06 18:57
바쁘신 와중에 참여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대표님. ^^
2 EZBlock 2022.12.06 20:18
일정이 맞지 않아 참석하지 못한것이 못내 아쉽네요..
40평형 미만에도 적용 가능한 컴펙터한 시스템도 만들어 주셔요~
그간 개발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9 잡자재 2022.12.06 22:05
감사합니다. 류대표님 제가 대표님을 위해서라도 세미나를 한 번 더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ㅎ
 작은 용량의 제품도 내년 여름에 마지막 현장테스트를 마치고 문제가 없으면 제품화 해보겠습니다.^^
5 콜루 2022.12.07 09:45
물건만 파시는게 아니라 이렇게 진짜를 연구하시는것 자체가 대단하시다고 생각햇습니다.
깨어 있는 회사 잡자재  응원합니다~^^

항온항습  속에 사시는 건축주님 부럽습니다.  제집을 다시 짓고 싶내요

감사합니다.
9 잡자재 2022.12.08 20:56
감사합니다. 고대표님. ^ㅡ^
더 좋은 제품으로~ 없으면 만들어서 찾아뵙겠습니다. ㅎ
2 아침 2022.12.30 22:47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좋은 세미나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 이준노 2023.01.03 13:42
시스템의 각종 장비스팩과 정보를 볼 수 있는 URL은 없을까요?
9 잡자재 2023.01.03 14:15
건축물의 면적과 환기량에 의해 펌프 및 방열면적이 정해지기에 제공해드릴 수 있는 스펙은 실외기 스펙만 있습니다. 실외기의 스펙은 Full inverter에 EER 5.46 COP 4.92이며 사용 냉매는 R32입니다.
1 이준노 2023.01.03 15:16
실외기의 제조사와 출력 용량 등은 어떻게 되나요?
제습모듈은 별도의 전용 컴프레셔로 작동하는 형태인가요? 제습모듈의 소비전력과 출력은 어떻게 되는지요?
9 잡자재 2023.01.03 15:56
제조사는 Midea이며 Cooling capacity는 1.52kW~5.28kW 입니다.
제습모듈은 단일 컴프레셔로 작동되며 동일한 스펙의 실외기가 연결되어 설정된 온도 값에 따라 PI제어됩니다. 제습 모듈만 독립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제품은 아직 개발단계이며 복사냉방에 사용하는 제습모듈은 환기 풍량에 따라 그리고 외부온도에 따라 소비전력과 출력이 달라집니다.
2월에 복사냉방 세미나를 계획중이니 시간이 되신다면 참여 부탁드립니다.
1 이준노 2023.01.03 16:05
굉장히 컴팩트한 실외기를 사용하는군요!
제습모듈로만 쓰기엔 좀 큰 용량같네용. 
캐리어의 인버터하이브리드 보일러가 냉방능력 기준 6.5kw 로 비슷한 스팩인 것 같네요. 도시바 실외기로 알고 있고, 이 제품도 한번 검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9 잡자재 2023.01.03 16:22
저도 국내 제품을 사용하고 싶지만 실외기와의 통신 프로토콜이 오픈되어져 있지않아 인버터부하를 인위적으로 제어할 수가 없습니다. 의견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