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사 동정

EZBlock 화천 스틸하우스 _ 기초편

2 EZBlock 5 817 2023.04.18 18:25

강원도 화천에 EZBlock 스틸하우스 2호가 3월 27일 착공에 들어갔습니다.

 

화천 건축주분과의 인연은 22년 10월경 경기 광주의 경량철골 주택(EZBlock 최초의 건식주택) 현장에 직접 방문하시어 본인의 건축계획에 관한 이야기를 주고 받으며 소통을 하게 되었습니다.

 

협회 인증을 받길 희망하셨기에 협회 회원사인 D&A건축사사무소를 소개해 드렸고, 현재의 설계가 완성 되었습니다.

 

1.jpg



평창 스틸하우스 시범주택의 경우, 협회 인증을 받지 않아 일반 설계로 진행하다 보니, 창호의 크기 및 위치, 전열교환기의 사양 등 일부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화천주택의 경우, 처음부터 협회인증을 목표로 설계가 진행되었고..

그 과정에서 협회의 피드백을 통해 보다 정량적인 성능의 주택을 구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

 

기초편



2.jpg



집터에서 바라본 전경입니다!

25평의 게스트하우스와 창고동이 먼저 시공이 됩니다.

 

화천 현장의 시공은 평창 시범주택을 시공한 협회회원사 예인디앤에이(박조순 대표)에서 진행하였습니다.




3.png

4.jpg



기초는 터파기 이후, 설비 배관작업이 선행되었습니다.


통상, 기초에 뭍히는 설비배관은 기초 콘크리트 철근작업과 동시에 진행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보단 건전한 시공이 이루어지는 패시브하우스 시공에서도 설비배관 시공은 버림이후, 기초바닥 단열재를 깔면서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전, 평창 스틸하우스 시범주택 시공과정에서 기초 설비배관은 버림이전 터파기를 하면서 시공을 하고자 하였으나, 당일 현장 작업자들과의 토의에서 배관의 정확한 위치를 찾기 힘들다는 의견을 수렴하여 어쩔수 없이 버림위에 설치한게 못내 아쉬웠습니다.


하여, 화천 현장에서는 처음부터 계획단계에서 시공사와 기초 설비배관을 터파기 시 진행하도록 계획하였습니다.

이후, 잡석 200mm이상 깔고, 진동 다짐기를 이용해 잘 다져주었습니다.



5.jpg



잡석다짐 위, 통상 비닐을 깔게되는데.. 비닐을 깔고 잡석위에서 돌아다니면 비닐이 발바닥에 찍혀 구멍이 나는게 일반적입니다. 심할경우 찢어지기도 하는데, 이를 경우, 버림콘크리트의 양생에 필요한 수분이 잡석으로 빠져나가 기준강도를 유지 할 수가 없습니다.


화천 현장은 비닐을 깔기전에 부직포를 먼저깔아 비닐을 보호하는 조치를 하였습니다.

(물론, 설계도에도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후, 버림의 평활도를 확보하기 위해 버림 외곽치수에 맞게 공장 제작된 스틸프레임을 바닥에 설치하고 레벨을 확인한 후, 고정을 하고 외측에 뜨는 공간은 베니어합판을 이용해 콘크리트의 누출을 차단하는 조치를 하였습니다.


일반 현장에서는 볼 수 없는 평활도 높은 버림시공이 완료 되었습니다!


6.jpg

 

버림콘크리트 바닥의 평할도가 확보되면, 기초 바닥용 XPS 시공 시 꿀렁임 없이 작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화천현장은 설비배관을 잡석 아래에 설치함으로서 기초 바닥 XPS의 훼손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러한 선작업을 통해 XPS의 설치가 번거롭지 않다보니.. 작업자의 능률도 오르고 또한 단열재 시공의 건전성도 더욱 확보할 수 있는것 같습니다~!

 

 

 7.jpg



 

기초 바닥 XPS 설치 후, 비닐을 깔고 기초용 스틸프레임을 설치하였습니다.

 

이후, 철근을 배근하고 기초프레임 외측에 거푸집 대용으로 CRC보드를 설치하고 마무리 하였습니다.

 

8.jpg

 

 

 창고동은 그 목적상 난방을 하는 공간이 아니므로 단열재 없이 기초 프레임 설치 및 철근배근, CRC보드로 기초틀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9.jpg



기초 콘크리트 타설을 무사히 마치고, 5일부터 비가온다는 소식에 천막으로 보양을 하였습니다.


 

3월 27일 터파기 이후, 4월 4일까지 진행된 공정이며, 실제 시공기간은 총 6일이 소요 되었습니다.

비록 땅에 뭍히는 기초공사지만, 건전성을 위해 꼼꼼히 시공해 준 시공팀에게 감사를 전합니다.


평창 시범주택 이후, 두번째 공사지만 이제는 익숙한듯 손발이 맞는 모습에 좋은집을 짓고자하는 그들만의 고민과 열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과 함께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

 

화천 스틸하우스 주택, 3D 이미지뷰어 링크 (D&A 건축사사무소 제공)

https://teliportme.com/virtualtour/9ad82627

 

 

 

게시글 사진이 안보이시는 분은 아래 링크을 통해 보실수도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ezibs/345

 



 

Comments

2 EZBlock 2023.04.18 14:19
로그아웃, 컴퓨터 재부팅.. 재 시도해도 사진이 올라가질 않습니다.
사진 용량이 2.44Mb 밖에 안됩니다~ㅠ
1 자연어 2023.04.18 17:53
죄송합니다 서버 문제가 있었습니다. 해결되었으니 다시한번 시도 부탁드립니다.
2 EZBlock 2023.04.18 18:07
네, 이제 정상적으로 올라갑니다.
감사합니다~!
5 콜루 2023.04.19 09:55
대단하십니다.  이것은 건축이 아니라 정밀기계공정 같습니다. ~!! 
성능도 기대 됩니다  수고하셧습니다.
2 EZBlock 2023.04.19 11:01
아~ 저의 멘토셨던분이 건축을 시계만들듯이 하지 마라고 하셨는데.. ㅇㅋ;;
암튼, 새로운 시도라는 점에서 어여삐 봐주셔요~ㅋ
성능은 협회인증을 통해 검증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