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사 동정

EZBlock 화천 스틸하우스_기밀테스트(1차)

2 EZBlock 6 1,073 2023.04.27 10:00

오늘, 화천 스틸하우스 기밀테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협회 인증주택이다 보니, 협회에서 직접 검증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오늘 기밀테스트의 주요 관전 포인트는 외벽의 구성을 이루는 합판의 기밀성능과 창호의 기밀성능, 그리고 각종 배관과 기초하단부의 기밀성능을 테스트 하기 위함입니다.

 

먼저, 외벽과 지붕을 덮고 있는 합판자체의 기밀성능과 합판과 합판이 맞물리는 조인트에 부착한 기밀테이프 부착성능이 가장 중요한 핵심입니다.

 

1.jpg

2.jpg



기밀테이프는 시공사에서 준비한 SIGA 외부용 기밀테이프를 이용해 외벽 합판 조인트부 전체를 정성스럽게 부착하였으며, 보다 더 기밀한 결과를 위해 피스 관통부 또한 한땀 한땀 정성스럽게 테이핑 하였습니다!

 

이러한 시공과정의 정성을 잘 알기에 기밀테스트의 결과는 협회기준 1회 보다 높은 독일기준 0.6회는 무난히 넘길것으로 기대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전에 실시한 EZBlock 평창 스틸하우스 1호의 경우는 EZBlock이 설치되고 난 이후, 기밀테스트를 진행하여 무언가 심적인 위안은 되었지만.. 화천 현장의 경우는 EZBlock 설치 전.. 순수한 합판의 성능과 기밀테이프 건전성에 모든 결과가 달려 있기에 조금은 걱정이 되었던 것 또한 사실입니다.

(왜냐하면, 화천현장과 동일한 구성으로 기밀테스트를 실시한 전례가 없기에 단순한 기대치만으로는 어떠한 결과가 나올지 속단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3.jpg

 본격적으로 테스트가 진행되고 지켜보는 모두가 긴장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4.jpg

위를 쳐다보니.. 천정의 용마루 부위로 빛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5.jpg

그 아래 벽체와 지붕이 만나는 처마구간에도 한줄기 빛들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이전까지 보아왔던 목조주택 기밀테스트 현장과는 달리, 내부가 너무나도 단촐하여.. 황량함마저 느껴 집니다~ㅠ



6.jpg



그 짧은 긴장감 속에 드디어 결과가 나왔습니다.

 

0.15회 !!!

 

전혀 예상하지 못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현장에 있던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결과에.. 테스트를 진행한 박요환 연구원에게 물었습니다.

이게 어떤 의미인지...

이러한 구성을 기획한 EZBlock 에게 축하드린다고 합니다^^

 

이는 분명, 볼륨이 작은.. 20평 단층 주택에서 구현하기 힘든 수치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한땀 한땀 피스자국 하나.. 놓치지 않고 정성으로 시공해준 시공팀 모두에게 감사를 돌릴 수 밖에 없습니다~!

기초부터 벽체, 지붕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일체화된 기밀막으로 형성된 집임을 기밀테스트 검증을 통해 확인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일부, 창호부 기밀테이프 씰링부위에서 연기토출시험 당시, 연기가 새어나오긴 했으나.. 이는 잡을 수 있는 상황이었기에 크게 문제가 되진 않았습니다.

 

이로서 오늘, 1차 테스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모든것은 확인하였기에.. 기분 좋게 테스트를 완료하였습니다.

EZBlock 스틸하우스 1호 평창에 이어, 2호 화천주택도 패시브하우스 기준에 부합한 기밀테스트 결과를 얻게되어 보다 큰 자심감을 갖게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건전한 시공을 해주신 협회회원사 (주)예인디앤에이 시공팀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

 

 

벌써, 협회 게시판에 기밀테스트 결과가 떳습니다!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10_01&wr_id=1462



 

주의!

본 게시글에 기재되는 내용은 EZBlock측에서 EZBlock 구성에 맞게 기획한 외단열 시스템으로.. 아직, 공개되지 않은 내용과 EZBlock 특성에 맞는 물리적인 환경이 고려되어 적용되었습니다.

하여, 투습 또는 불투습 등의 다양한 환경에 대한 고려없이 임의 사용 될 경우, 건축물에 예측하지 못한 치명적인 하자가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출처: https://cafe.naver.com/ezibs/352

 

Comments

5 콜루 2023.04.27 15:49
어우 역시  좋은 성적 축하드립니다 ^^
2 EZBlock 2023.04.27 20:50
기대 이상의 좋은 성적을 받고보니.. 해야할 일들이 더 많이 생겼습니다~ㅋ
고대표님! 응원, 항상 감사드립니다~^^
8 신범석 2023.04.27 21:10
시험 성적표를 받는 두근거림, 그리고, 테스트전 혹시나 하는 두려움.. 모든게 스쳐가네요. 대표님의 기획과 설계자도 미쳐 생각지도 못했던 디테일이나, 열적해석 등 .. 많은 걸 느끼고., 더불어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어, 감사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꼼꼼하게 시공해주신 예인, 그리고 햡력사 분들에게도 감사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테스트 까지 잘~~~ 부탁드릴게요^^
2 EZBlock 2023.04.28 00:19
신소장님,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능력은 다르기에 각자가 맡은 역할을 책임감을 가지고 협력해 나갈 때, 모두가 기대하는 결과에 가까워 질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스틸하우스라는 새로운 시도 또한 협회 회장님의 권유로 시작되었고, 여기에 EZBlock의 특성을 반영시켜 현재의 구성으로 기획하였지만.. 건축은 하나의 공법만으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기에.. 다양한 공정과 프로세스를 적절하게 설계에 녹여내는 작업은 아무나 쉽게 할 수 있는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화천 스틸하우스 설계도를 보며, 작은 소형 주택임에도 설계에 진심임을 알게 되었고.. 섹션별 세부 디테일 또한, 고민의 흔적이 역력히 뭍어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저 또한 신소장님과 함께 할 수 있어 감사하며, 마지막 과정까지 시공사와 협력하여 좋은 마무리 될 수 있길 기원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1 재민서파파 2023.05.17 09:09
스틸이라는 또 다른 대안이 생겨서 기쁨니다. 단순하고 소규모 규모라면 프리패브 방식의 철골로 짓는 방식으로는 괜찮을 것 같습니다.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2 EZBlock 2023.05.25 10:24
재민서파파님, 스틸이라는 또 다른 대안이라는 표현.. 마음에 듭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