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충우돌 제로에너지 아파트 리모델링

좌충우돌 제로에너지 리모델링 - 21. 센서등 만들기.

M 정광호 5 3,779 2019.12.31 23:35

여러분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추운 겨울 감기 조심하시구요.

해가... 바뀌면 이 공사를 2년째 하고 있겠군요 ㅎㅎ

어째 점점 DIY쪽에 가까워지는 것 같은 기분입니다.

이번 편은 사실 아주 단순한 DIY입니다.

집을 지으면서 고르기 힘든 것 중에 하나가 센서등이 아닐까 싶습니다.

고르기 힘들다기보다는 선택의 폭이 없다는 것이 맞는 표현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쎄련된 센서등을 만들어보았습니다.

df469209ee50dd1964040203faa906cf_1577800696_0783.jpg
이케아에서 구입이 가능한 LED 5등 제품번호 303.997.34 79800원 베베등입니다.

비싸죠? 비싸요 ㅠㅠ 그치만 사이즈가 아주 딱 맞습니다.

df469209ee50dd1964040203faa906cf_1577800704_1271.jpg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살 수 있는 이달라짜리 PIR센서입니다. 광센서와 타이머기능이 있어서

ON 시간은 15초, 45초, 5분으로 설정이 가능하며 조도에 따라 2Lux 미만(야밤), 20Lux 미만(적당히 어두울 때), 2000Lux(대낮) 미만으로 작동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작동전압은 100~240V입니다.

df469209ee50dd1964040203faa906cf_1577800707_0103.jpg
뒷면 스위치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df469209ee50dd1964040203faa906cf_1577800708_5093.jpg
친절하게 각 치수와 감지거리 감지각도 연결도 등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df469209ee50dd1964040203faa906cf_1577800864_0314.jpg
등에 센서커버가 들어갈 수 있도록 홀쏘로 구멍을 뚫어줍니다.

df469209ee50dd1964040203faa906cf_1577800869_3943.jpg
기판이 고정될 수 있도록 몸체도 잘라서 센서커버와 같이 등박스에 PVC본드와 실리콘으로 튼튼하게 붙여줍니다. 실리콘 없었을 때는 집을 어떻게 지었을까 싶어요 ㅎ

df469209ee50dd1964040203faa906cf_1577800874_1188.jpg
케이스에서 뺀 모션센서 기판입니다.

df469209ee50dd1964040203faa906cf_1577800885_1843.jpg
짜잔~ ㅎㅎㅎ 원래 센서등같습니다. ㅋㅋㅋㅋㅋ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센서등 만들기였습니다.

df469209ee50dd1964040203faa906cf_1577800894_1378.jpg
몇 종류의 디퓨저를 구입해서 플랫배관의 스피곳 부속에 바로 껴서 쓸 수 있는 디퓨저를 찾았습니다.

물론 간섭을 줄이기 위해 15mm 정도를 잘라야합니다. ㅡㅡ;

df469209ee50dd1964040203faa906cf_1577800938_4556.jpg
안쪽에 보시면 자른 부분이 보이시나요? 플랫배관의 90도 밴드스피곳부속(사각에서 원형으로 수직변형되는 부속)에 딱 들어가집니다. 마감까지 8cm 안에 플랫배관(54mm)을 매립하여 디퓨저를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낮은 층고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혹시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서 링크를 공유합니다.

http://shopping.interpark.com/product/productInfo.do?prdNo=5123248774&dispNo=016001&bizCd=P01397&NaPm=ct%3Dk4tylljc%7Cci%3D50439534485284850a8188659a9616c7fb7fe0b8%7Ctr%3Dslsl%7Csn%3D3%7Chk%3D353898ec5492e7c148dacd77d72a94ffd7fc10d6&utm_medium=affiliate&utm_source=naver&utm_campaign=shop_p11714_p01397&utm_content=price_comparison

 


 

Comments

G 나디아 2020.01.01 09:55
오! 센서등 대박!
G 오광석 2020.01.01 10:40
제가 봤던 센서등 중 가장 가장 이쁘네요ㅎㅎㅎ
G 정광호 2020.01.04 12:20
나디아님 오광석님 감사합니다~^^
1 바람팬더 2021.02.22 17:57
안녕하세요. 올려주신 글 너무 감사히 보고있습니다.
디퓨저에서 잘라서 연결하였을때 사각원형 변환 부속과 디퓨저 사이에 틈이 없는건가요?
약간의 틈은 있어도 괜찮은건지 궁금합니다.

생각해보니 관 바깥쪽과 천정 마감면 사이에서 이미 기밀을 잡아놓으셨을거 같습니다.
그렇다면 안쪽의 틈은 별 문제 없겠지요.
M 관리자 2021.02.22 22:01
네.. 말씀하신 것 처럼 외측에서 마감을 해 놓았으므로 별 상관없는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