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ssipedia 번역

04. 기밀시공 (Airtight construction)

M 관리자 4 7,583 2014.05.27 15:54
기밀시공 ( 원문 : Airtight construction )
       
 
기밀한 건물로 지어야하는 이유?
 
    01_humidity_problem.jpg
 
실내공기는 -제습되지 않는다면- 외부공기보다 더 많은 습기(절대습도)를 가지고 있다. 추운 기후대에서 실내공기는 내부에서 외부로 누기되면서 차가와진다. 차가와진 공기는 많은 습기를 그대로 가지고 있을 수 없다. - 결로가 구조체 내의 특정부위에서 발생하기 시작한다. 이것은 심각한 손상으로 이어진다. 여기서 설명한 과정은 건물외피의 구조가 왜 기밀해야만 하는지에 대한 주요한 이유이다.
 
 
건물을 기밀하게 시공하는 방법
 
    02 airtight_envelope_passive_house.jpg
 
건물을 기밀하게 시공하는 비결은 “건물외피를 연속적으로 밀실하게” 하는 것이다. 더 자세한 사항은...
 
“기밀의 수준”은 빌딩내부를 가압하거나 감압하여 측정할 수 있다. 더 자세한 사항은...
 
기밀성은 모든 에너지효율적인 건물에 중요한 요구사항이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요구사항은 아니다. (잘 알려진 것처럼 가장 중요한 것은 우수한 단열이다) 예를들면 : 블로어도어테스트를 통과하는 것은 패시브건물의 기능을 담보하기 위해 필요한 전제조건이다 ; 그러나 그것으로 충분한 것은 아니다. 예를들면: 항공기의 외피는 (패시브하우스에서 필요한 것보다 훨씬 더 많이) 기밀하다. 그러나, 항공기에서는 선실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풍부한 열을 이용할 수 있을 만큼 패시브하우스 수준으로 단열이 되어 있지는 않다.
 
 
  
 
<출처 : PASSIPEDIA http://www.passipedia.org/>
* 이 글은 PASSIPEDIA의 규정에 따라 번역되었으며, 임의의 가공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 오역이 있을 경우에는 info.phiko@gmail.com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본 글은 중부유럽의 기후와 문화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므로 국내의 실정과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Comments

1 하얀그림자 2014.11.03 14:15
잘 보고 배웁니다
고맙습니다^^
1 봄이조아 01.20 06:19
기밀을 완전히 잘 했다고 한다면, 부엌에서 후드를 켜면 배출되는 공기는 어디로 인입이 되나요?
2 내집짓고싶은물리쟁이 01.21 13:29
기밀이 완벽할 수는 없으니 부엌에서 후드를 켜면 실내에 강한 음압이 걸리면서 외부 공기가 천천히 새어 들어오게 됩니다. 기밀 성능이 좋을 수록 새어 들어오는 공기기 적겠죠. 당연히 후드로 빠져나가는 공기 역시 새어 들어오는 공기 만큼밖에 안되니 후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셈이 됩니다. 이미 최근 지어지는 밀폐 성능이 좋은 (패시브주택 만큼은 아니지만) 아파트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후드를 켤 때는 주방 창문을 살짝 열어놓는게 좋습니다.

가장 좋은건 열교환환기장치를 후드와 연동해서 후드를 켰을때 배기 속도를 늦추는 방법으로 후드가 만들어 내는 음압을 상쇄하는 양압을 걸어주도록 하면 자연스럽게 열교환환기장치로 빠져나갈 공기가 후드로 빠져나가도록 하는겁니다.
M 관리자 01.23 21:54
내집짓고싶은물리쟁이 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