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ssipedia 번역

01. 패시브하우스 (Passive House)

M 관리자 16 19,158 2014.02.24 21:51
패시브하우스는 무엇인가? ( 원문 : What is a Passive House? )
 
 정확히 에너지효율적이고, 쾌적하고, 경제적이며, 생태적인 것이 모두 적용되는 건물의 표준.
 
 패시브하우스는 브랜드이름이 아닌 누구나 적용할 수 있고 실질적인 테스트를 진행해온 구축원리를 말한다.
 
 패시브하우스는 저에너지건물 그 이상이다.
삽도-01.jpg  

◾ 패시브하우스는 중부유럽의 일반적인 건물들에 비해 90%이상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고, 난방유를 사용하는 신축 건물들의 경우와 비교하면 75%이상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패시브하우스는 일반적인 저에너지건물들보다 훨씬 적은, 연간 단위면적당 1.5리터 이하의 에너지를 사용한다.  난방보다 냉방에너지를 더 많이 사용하는 건물들이 있는 따뜻한 기후대에서도 에너지절약이 가능하다는 것이 입증되고 있다.
 
◾ 또한 패시브하우스는 훨씬 높은 수준의 쾌적감을 제공하며, 거주자로부터 발생하는 인체발열 혹은 건물 안으로 유입되는 일사열 같은 건물내부의 에너지원을 사용하여 좀더 효율적으로 난방을 한다.
 
◾ 고성능의 창문과 고단열의 외벽, 지붕 그리고 바닥으로 구성된 건물외피는 건물안에 원하는만큼의 따스함을 유지시켜 주거나 원치 않는 열손실을 막아준다.
 
◾ 환기시스템은 어떠한 불쾌한 외풍없이 최상의 공기질을 가진 깨끗한 공기를 지속적으로 공급한다. 환기시스템은 내부의 고효율열교환소자를 사용하여 배출되는 공기의 열을 다시금 회수하여 사용할 수 있다. ( 참조 쾌적감)
 
 패스브하우스에서는 에너지 효율적인 자재와 우수한 환기시스템을 사용하여 많은 양의 에너지를 절약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쾌적감은 점점더 나빠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훨씬 더 좋아진다.
 
삽도-02.jpg
 패시브하우스는 에너지와 주거에 사용되는 가스를 아주 적은 양이 아닌 굉장히 많은 양을 줄여준다. 그리고 이러한 감소량은 이론적인 것이 아니며 실생활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위의 도표는 저에너지건물들과 패시브하우스 단지에서 측정된 에너지소비량을 보여주고 있다.
 패시브하우스 기준은 지속가능한 건축의 기준이며, 2011년까지 모든 회원국들이 이행하기로한 2008년 1월 31일의 유럽의회의 결의안이다. 2009년 11월 17일에 유럽의회와 협의회는 2020년까지 모든 신축건물을 거의 제로에너지건물 수준으로 만들기로 결정하였다.
 
4개소의 주거단지에서 측정된 난방에너지소비량 : 1개소의 저에너지주거단지(왼쪽)가 3개소의 패시브하우스단지
 
 
패시브하우스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
 
쾌적
 패시브하우스는 그 거주자들이 계속적으로 확인하고 있듯이 합리적인 건축비용으로 난방과 냉방 기간 모두 최상의 쾌적성을 부여하는 새로운 수준의 품질을 제공한다.
 
품질
 고효율의 패시브하우스는 높은 수준의 단열과 기밀 계획 덕분에 가능하다.
 다른 하나의 중요한 원칙은 열교없는 디자인이다 : 과도한 열손실 뿐만 아니라 차가운 코너도 없애기 위해 단열은 어떠한 ‘취약부분’도 없어야 한다. 이러한 방식은 패시브하우스에서 습기로 인한 손상을 막으면서 높은 수준의 품질과 쾌적성을 담보하기 위한 또 하나의 중요한 원칙이다.
 
생태
 여러분은 이 글의 시작부분에서 생태적인 측면이 언급된 부분이 없었던 것에 대해 놀랐을것이다. 
 패시브하우스는 정의에 언급된 것처럼 자연친화적이다 : 패시브하우스는 극히 적은 1차에너지를 사용하며, 어떠한 환경적인 피해없이 모든 미래세대들에게 충분한 에너지자원을 남겨둔다. 건물을 건설하기까지 필요한 추가적인 에너지(내재에너지_천연자원체취로부터 제품배송 및 건설에 이르는 건축과 관련된 전 과정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는 이후 지속적으로 절감되는 에너지에 비해 훨씬 더 적다.
 이것는 추가적인 대안이 필요없다는 것을 명백히 하고 있다. 오히려 더 언급할 가치가 있는 것이, 패시브하우스 기준은 누구나 바라는 지속가능성을 제공해 주거나 경제성 있는 리노베이션을 가능하게 한다 - 환경보호를 위한 기여가 직접적인 환경보호보다 훨씬 더 효율적이다.
 
경제성
 패시브하우스가 현명한 투자인가? 패시브하우스는 장기적으로 비용을 절감할 뿐만 아니라, 시행 초기부터 놀라울 정도로 비용효율적이다. 패시브하우스에 적용되는 수준 높은 건물자재에 대한 추가적인 비용은 비싼 난방 및 냉방시스템의 설치비용을 줄임으로써 감쇄된다. 많은 나라에서 지원을 확대하면서 패시브하우스의 건설은 훨씬 더 실현가능하게 되었다. 자세한 사항은 ‘경제성참조
 
실측결과
 CEPHEUS 프로젝트 중 114개소의 패시브하우스 공동주택에서 진행된 실측결과를 분석해 보면 절감된 에너지는 평균 90%정도이다. 다른 말로 하면 패시브하우스는 일반적인 주거에서 사용되는 에너지의 10%만을 사용하는 “factor 10 house”이다. 자세한 사항은 'Primary Energy'를 참조할 것.
 
다목적성
 유능한 건축가는 누구라도 패시브하우스를 설계할 수 있다. 세계의 어느 곳에서든 신축건물을 각각의 기준을 결합하여 패시브하우스 기준을 충족하는 디자인이 가능하다. 다양한 패시브하우스 기준은 또한 공공건물이나 학교같은 비주거건물에도 점진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개보수
 패시브하우스 자재를 사용한 개보수를 통해서도 패시브하우스 기준은 충족할 수 있다. 다음 페이지에서는 에너지절감을 위한 유용한 추천사항과 사례들을 보여줄 것이다. - “하고자한다면 제대로 하라!”
 
패시브하우스 체험 - 알려면 보아야 한다.
 국제패시브하우스데이(International Passive House Day)는 일년에 한번 개최된다. 이 행사에서는 패시브하우스에서의 체험에 관심이 있는 누구라도 맞이할 수 있는 수백채의 패시브하우스가 준비되어 있다. 국제패시브하우스데이는 국제패시브하우스위원회(IPHA)와 그의 독일 계열사, IG Passivehouse에 의해 개최된다.
 
 
그리고 이번 장은 그것을 완성하는 방법이다.
 
-> 효율성은 쾌적성을 증진시킨다.
 패시브하우스는 에너지효율적인 건축을 위한 세계를 이끌어가는 기준이다. 패시브하우스는 전형적인 중부유럽의 건물들에 비해 10%만큼의 작은 양의 에너지를 사용한다. - 이는 90%이상의 에너지를 절감한다는 뜻이다. 패시브하우스의 소유주들은 에너지가격이 상승하는 것에 대해 거의 무관심하다.
 
삽도-03.jpg
 
◾ 패시브하우스는 난방 혹은 냉방에너지 요구량이 15kWh/(m²yr)이하이다. (거주공간에 한한다.)
◾ 난방 혹은 냉방부하는 최대 10W/m2 이내이다.
◾ 1차에너지소요량은 120kWh/(m²a)를 초과하지 않는다.
◾ 패시브하우스는 기밀성능이 n50에서 0.6회/h이하가 되도록 기밀해야만 된다.
◾ 더운 기후대에서 그리고/혹은 여름철 몇 달동안, 쾌적범위를 초과하는 온도가 전체 시간의 10%보다 많으면 안된다.
 
 
 패시브하우스는 쾌적하고 건강한 생활환경뿐만 아니라 적정한 비용으로 고품질의 건물들을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건축개념이다. 그리고 그 원칙들은 이해기가 매우 쉽다.
 
◾ 신축건물일수록 기밀성능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조인트와 틈새부분 만을 통한 환기는 실내에 신선한 공기를 제공하지 못한다. 흔히 권장되고 있는 창의 개방을 통한 환기 역시 효과가 적다. 신선한 공기는 쾌적감 뿐만이 아니라 건강한 생활환경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환기시스템은 그래서 미래의 주거건물과 개보수를 위한 핵심요소이다.
 
◾ 비록 환기시스템은 초기에 많은 투자를 요구하지만 굉장히 효율적인 시스템으로서 상당량의 에너지비용을 절감하게 해준다. 패시브하우스 수준의 환기시스템은 어떠한 건물에서도 운용비용을 줄여준다.
 
◾ 이 장치(환기시스템)은 패시브하우스 개념이 도입된 곳이다 : 많은 양의 신선외기가 건물에 공급되는 동안 이 공기를 - 추가량 없이, 재순환 없이, 불쾌한 소음이나 드래프트 없이 - 난방용으로 사용하지 못할 이유가 있는가? 환기장치는 이런 방식으로 두배의 성능을 이끌어낸다.
 
◾ 이러한 “공급공기에 의한 난방” 개념은 아주 잘 단열된 건물에서만 가능하다. - 그것이 바로 패시브하우스이다. 전문적인 말로하면 : 공급되는 공기만으로 난방할 수 있으려면 난방부하는 10 W/m²이하가 되어야만 한다.

 
패시브하우스 - 이는 다음의 요소들이 적용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개념이다.
 
 에너지평형은 이들 모든 디테일들이 완벽하게 조화될 수 있도록 반드시 준수되어야하며, 패시브하우스 플래닝 패키지(PHPP)를 이용하여 계획된다.
 
 
패시브하우스와 그 거주자들의 실증 사례들 : 패시브하우스 개념은 그 효과가 입증되었다!
 
 패스브하우스 사례를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자세한 사항은 완공된 패시브하우스에 대한 외부 데이터베이스 참조.
 
 
패시브하우스의 비밀은 무엇인가?
 
1) 패시브하우스는 그저 이론적인 개념이 아니다. - 세계도처에서 완공된 패시브하우스 사례들은 실재 건물들에서도 기능한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완공된 패시브하우스에 대한 외부 데이터베이스 참조.
 
2) 패시브하우스 개념은 실생활에서 운용된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자세한 사항은 패시브하우스 실측 결과들 참조.
 수천 채의 패시브하우스들은 공기질, 열적 쾌적감, 유지비용 뿐만 아니라 에너지소비와 시공의 측면에서도 모니터링 되었다. 이들 결과는 공개되었다. 그 결과들은 전체적인 개념이 패시브하우스에서 구현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 개선된 쾌적수준이 극히 적은 양의 -지속적으로 낮은-에너지로서도 가능하다.
 
3) 패시브하우스는 경제적이다.
 다른 기후조건과 건축기법을 가진 각각의 나라들에 있는 건축전문가들은 다음을 보여주었다 : 건축분야에서 이미 존재하는 경험과 지식의 기초위에서 패시브하우스 기준을 개발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것은 구체적인 노하우와 건물구성요소에 대한 최선의 시공일 뿐이다 (예를들면 창호, 열교환장치). Passipedia는 이러한 정보를 널리 퍼뜨리기 위한 지식창고이다.
 
4) 패시브하우스는 최고 수준의 쾌적함을 제공하다.
 약 40여년동안 최상의 열적 쾌적감의 의미는 과학적 성과를 바탕으로 발전해 왔다 : 그것은 1972년에 Ole Fanger가 발표한 “열적 쾌적”으로서 ISO7730과 같은 열적쾌적에 대한 현대의 국제표준을 위한 기초가 되었다. 패시브하우스 개념은 자연환경이 다른 곳에서 주로 패시브적인 요소을 이용하여 최상수준의 쾌적감을 어떻게 이루어 낼 것인가에 대한 철저한 분석에 기초한다.
 
5) 패시브하우스는 패시브하우스이다. - 지속가능하다.
 
6) 패시브하우스는 근래에는 지역제조업체들에 이익이 되고 있다. 패시브하우스에 사용되는 자재들은 세계도처에서 최상의 기능성을 제공한다 : 낮은 열관류율, 우수한 창의 에너지성능, 최상의 열회수효율. 이러한 자재들은 주로 현지와 지방의 작은 중소기업들이 생산한다. 이들의 재료는 어느 곳에서나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패시브하우스용 자재를 생산하는데 적절하다. 예를들어 단열재는 많은 매우 다른 종류의 원료를 이용하여 만들어진다. - 항상 포함되어있는 주재료는 조그만 공간에 포함된, 매우 천천히 움직이는 공기일 뿐이다. 단열재의 구조를 형성하는 물질은 울, 짚, 나무섬유, 종이, 미네랄울, 몇가지 유형의 플라스틱, 폼드 칼슘 실리케이트, 폼드 글라스,..등등이 있다. 이것은 누구나가 개발하고 공헌할 수 있다.
 
 
다음을 참조하시오.
 
<출처 : PASSIPEDIA http://www.passipedia.org/>
* 이 글은 PASSIPEDIA의 규정에 따라  번역되었으며, 임의의 가공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 오역이 있을 경우에는 info.phiko@gmail.com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본 글은 중부유럽의 기후와 문화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므로 국내의 실정과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Comments

3 이명래 2014.02.24 22:39
좋은 내용의 글, 번역해서 올리시느라고 수고 많으셨습니다.

잘 보았습니다.
그리고 다음 편도 기대합니다.
1 유정연 2014.07.17 15:20
감사합니다.

오랜만에 들렸는데. 좋은 자료가 너무 많이 올라와있네요.

너무 고생 많으셨습니다.
M 관리자 2014.07.17 17:34
네. 감사합니다.
1 juho337 2014.08.27 23:41
감사합니당ㅎ
1 이레엘 2014.12.02 11:52
좋은 자료 스크랩해갑니다.
1 이레엘 2014.12.02 12:04
스크랩합니다
M 관리자 2014.12.02 12:28
네.. 알겠습니다.
다만, 이 자료는 저희 만의 저작권 자료가 아니라서, 블로그 등에 게제하시려면.. 맨 하단부의 설명글까지를 포함하여, 모든 글을 한꺼번에 올리셔야 합니다.
1 스노 2015.03.14 09:37
출처 표시해서 한꺼번에 스크랩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G 에바 2015.06.17 10:56
비밀글입니다.
1 스틸박 2015.08.13 10:48
좋은 자료
감사함니다
1 에너지맨 2015.08.26 14:20
국내 패시브건축 보급확대를 위한 협회의 노고에 경의를 표합니다.
M 관리자 2015.08.26 21:37
네. 고맙습니다.
1 똘똘 2015.10.12 11:07
잘보고 갑니다
1 세움주택건설 2016.04.19 22:35
좋은 자료감사
G 네니아 2022.02.21 00:29
PASSIPEDIA 링크가 다 깨어져 있습니다, 한 번 확인해 보세요^^
M 관리자 2022.02.21 13:24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