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구축 연와조 단독 주택 보수와 리모델링을 목적으로 이것저것 공부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석고보드 시공시 떡붙임이나 목공을 통한 타카 시공을 하는데, 피코네 채널에서도 석고보드는 피스시공이 맞다! 라고 해서 시공 방법에 대해 관련 자료를 찾아봤는데요
석고보드 피스시공 검색하면 죄다 석고 앙카다 석고보드에 피스 박는 법이 나오고 어찌저찌 건축공사 표준시방서와 kcc 자료를 찾아봤으나 텍스트 위주로 되어 있어서 이해가 안가가지구 유럽 석고보드 업체 중 3개 업체에서 제공하는 시공 관련 자료를 봤습니다.
국내는 타카시공이 주류긴 하지만 천장이든 벽이든 목공에 맞춰서 수평하게 시공하여 석고보드 간 연결부를 목상에 맞춰서 시공하는 자료가 대부분이나 유럽 3개 업체 자료는 석고보드를 목상과 수직으로 설치하고 석고보드 간 연결부는 백블록킹을 하라고 되어 있더라구요.
수직으로 해서 그런지 제 생각과 다르게 목재의 폭이 34~35면 된다고도 써있구요
피코네 유투브에서도 피스시공은 한치각재로 할 경우 쪼개진다고 하신거 보면 타카 시공처럼 석고보드 고정을 목상과 수평하게 설치하는 것을 염두하고 말씀하신 것 같은데 말이죠
국내 자료는 잘 검색이 안되서 그러는데
국내에서도 피스시공하면 목상과 수직으로 하는건지..
그리고 어떤 방법이 더 좋은 방법인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쓸모없이 글이 길어진거 같아 죄송합니다.
국내와 해외나 기본적인 고정 방법은 나사못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첫장은 32mm, 두번째 장은 40mm 길이의 나사못을 사용합니다.
혹은 첫 장은 나사못을 사용하고, 두번째는 본드+타카를 사용하는 것도 표준메뉴얼에 있습니다.
둘 다 온전히 지키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만...
우리나라는 주로 석고보드를 세워서 시공을 하는 편이고, 해외는 주로 옆으로 뉘어서 시공을 하는 편입니다. 다만 이게 어떤 것이 올바르냐라기 보다는 관습적으로 사용되는 층고 차이에 기인된 결과입니다.
셀프로 시공을 하시려는 것 같은데, 석고보드를 피스로 시공해야 한다는 한국어 자료는 몇년 전 유튜브 전브라더스 목공팀에서 올려놓은 것이 거의 유일하게 있습니다.
협회의 방침과 일치하는지는 제가 전문가가 아니라서 알 수 없으나 참고적으로 보실만 할 것 같아서 링크 올립니다.
https://youtu.be/WpgIyyxeJ6U?si=yUwnakRDM25bXzrh
https://youtu.be/wzkE_L6SN4s?si=m9-TrkVX7SaYM1mE
https://youtu.be/Pn58qOLRnrE?si=UwAhgup_uq1SJ9uW
영상에서 아주 잘 설명을 하고 있네요.
저도 피코네 유투브 보고 관심생겨서 검색했을 때 전브라더스 영상을 보고 좀 더 관심이 생겼었습니다.
근데 전브라더스 영상은 시공 관련 내용이 없어서 아쉽네요
위에 2개 영상은 봤던건데 아래 영상은 안봤던거라 잘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