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도움을 많이 받고 있어서 관계자분께 여러모로 감사드립니다.
주택 공사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몇가지 결정할 사항중에
기름보일러 용량을 정해야 하는데요. 웬지 단열/기밀 성능이
좋은 집은 보일러 선택시 용량을 적은것을 선택하는 방법도 있을것 같아 문의드립니다.
예를들어 아래와 같은 집이라고 가정하면 기름보일러 선택시
용량을 줄여 30평(18000 kCal) 정도의 보일러를 선택할수도 있는것인지
아니면 난방면적 그대로 40평 (24000 kCal) 보일러를 적용하는것인지
혹시나 고려해야할 만한 점이 있나해서 문의드립니다.
---------------------------------------------------------
주택면적 : 42평 단층 / 현관 및 다용도실 빼면 난방면적은 40평
PHPP 결과 : 2리터
기름보일러 : 난방 / 온수 사용예정
---------------------------------------------------------
감사합니다.
PHPP 계산을 하셨다면, 전체 요구량 이외에도 난방부하량도 계산되어 집니다. 그 부하량을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금 올려주신 부하는 기계설비에서 계산되는 부하량입니다. 아마도 잘못된 듯 합니다.
집의 면적이 132㎡ 이면, 단위면적당 부하량은
19,062kcal/hr = 22,165 W
22,165 W / 132 ㎡ = 167 W/㎡ 이므로, 2리터하우스의 예측되는 부하량의 약 8배에 달합니다.
PHPP 로 2리터가 나왔다면 PHPP 프로그램에서 그 2리터가 나온 숫자 아래에 부하량이 같이 표기됩니다.
그 숫자를 알려주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결과, 난방 부분에 해당바닥면적 140.1 m2 / 연간난방에너지요구량 20kWh/m2a / 난방부하 16 W/m2 라고 되있네요.
감사합니다!
난방부하 16 W/㎡ 라며, 가장 작은 크기의 보일러(회사에 따라 다르지만, 12,000~15,000 kcal/h)를 사용하여도 충분합니다. 그러나, 패시브하우스는 난방부하보다 급탕부하량이 월등히 크기 때문에 난방부하량으로 보일러를 선택한다기 보다는 급탕부하량으로 보일러를 선택합니다. 그러므로 보일러 용량을 다소 줄일 수는 있으나, 보일러 내부의 펌프용량이 해당 집의 면적에 맞는 것이 들어가 있으므로, 다소 용량이 과하더라도 급탕과 면적을 고려해서 보일러를 선택하는 것이 옳습니다.
즉, 패시브하우스에서 보일러 자체의 용량이 과다하더라도 순환펌프의 용량을 별도 선택이 불가능하므로, 큰 용량의 보일러를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시스템입니다.
사실 PHPP 의 부하량은 이 답변을 드리는데는 의미없는 숫자였으나, 설계사 쪽에서 기계부하와 PHPP 부하의 상관관계를 이해하시고 계시는 것이 좋을 듯 하여, 한번 찔러 본 질문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 설명 정독하다 보니 생각난 아이디어는 저희가 태양광 3.3kW 설치할 예정이고 현재 전기사용량이 월 300kWh 안되어 태양광 생산 전기가 남을것 같아 난방은 기름보일러 + 온수는 130L (1.3kW/h 전기사용량 하루 3시간 이하 가동) 전기온수기 를 설치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한번 고민을 해볼만 한것 같습니다.
그래도 보일러는 순환펌프 용량 때문이라도 큰것으로 해야겠네요. 도움 설명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