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건축물 대장 관련 내용 문의드립니다.

1 part 2 138 02.24 08:30

안녕하세요. 이번에 오래된 집 리모델링을 준비중이라 추가적인 문의드립니다.

 

60년에 준공된 건물로, 건축물 대장상(연와조, 층별 연면적) 라는 내용을 제외하고는 

기재되어 있지 않습니다.(건축면적, 건폐율 등 기재되지 않음)

 

외벽 철근콘크리트(300mm)로 되어있고, 중간 보와 내력벽까지 두껍게 들어가 있어서 구조적으로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문의 1.  3층(층당 20평) 외단열을 추가로 진행할 경우 대수선으로 진행해야하는지.

보편적으로 외단열(기존 페인트 벽에서 파벽돌 마감예정) 현장에서는 어떻게 하는지

 - 벽면 면적 30m2 이상 외부마감재(단열재 등 포함) 변경시 대수선으로 규정을 확인했으나, 대장 정보가 없으니 그냥 바꿔도 될지..?

 

문의 2.  지하1층 ~ 지상 4층(층당 20평, 4층 10평 옥탑, 지하 4평) 일 경우, 

일반적인 정사각형 모양이며, 내부구조가 복잡하지 않습니다.

측량과 대수선 허가(3층초과라..) 설계 비용이 아주 대략적으로 라도 어느 정도 발생할까요?


문의 3.  설계를 했는데 현재 기준(화재, 내진설계, 구조설계 등)에 맞지 않는다면 어차피 대수선 허가 불가능인가요?

Comments

M 관리자 02.24 20:26
1. 준공년도가 그 시기면 외벽의 단열 추가가 대수선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그냥 바꾸실 수 있으세요. 다만 다른 이유가 있다면 대상에 들어 가고요.
2. 설계비는 예상공사비의 10% 이고, 리모델링이면 조금 더 추가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그렇지는 않지만, 구조와 관련해서는 검토가 되어야 합니다. 즉 구조체를 전혀 건드리지 않는다면 대수선의 요건이 안되긴 하나, 구조 내력에 대한 검토는 되어야 하고, 이 것이 기준에 미치지 못하면 구조 보강을 하셔야 해요.
1 part 03.16 11:29
항상 많은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