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창틀과 벽 사이공간 6cm정도인데 괜찮을까요

G 샷시고민 1 1,043 2023.02.07 20:35

 

25년 이상 구축아파트 올 리모델링하며 어제 샷시교체가 되었는데 기존창보다 많이 작아보여서 자세히보니 창호틀과 벽사이 공간이 많게는 6cm이상 되더라구요. 

우레탄폼과 실리콘으로 마감이 되긴했는데 시간이 지나면 우레탄부식과 실리콘부식으로 문제가 생길것 같아서요..

 

이렇게 넓게 틈이 생기게 시공해도 괜찮은건지 혹시 허용범위가 정해져있는건지 궁금해요.. 

 

방에있는 내부샷시도 모두 틈이 넓어 우레탄정리하고 퍼티후 도배가 안되고 몰딩을 덧대어 도배를 해야한다고 해서 이래저래 너무 고민이에요 ㅠㅠ

Comments

M 관리자 2023.02.08 20:15
안녕하세요.
두가지로 나누어 말씀을 드려야 하는데요.

1. 6cm 이격은 너무 많은 틈새인 것은 맞습니다. 다만, 말씀하신 부식과는 연관이 없으며.. 그 속의 고정 방식을 알아야 합니다. 즉 창틀과 구조체가 너무 많이 벌어져 있으면 열고 닫을 때 지속적인 진동이 있을 수 있고, 그로 인해 실리콘의 벌어짐 등이 생길 수 있는데.. 그 것은 어떻게 창틀을 고정했느냐에 따라서 양상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2.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 창의 경우 문의 힌지에 걸려서 더 넓게 제작은 어려웠을 상황으로 보입니다.
그러므로 이 속의 작업 상황을 알 수 없기에, 이 부분은 창문을 닫을 때 조금 천천히 닫으시는 것이 장기적으로 좋을 것 같습니다.

나머지 창은 약 30mm 정도의 이격거리를 가지고 있는데, 아쉽기는 하나 기능적인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즉 몰딩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