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철근콘크리트로 시공 된 승강로 벽에 방화석고보드가 추가로 부착 될 필요가 있나요?

G 하린 1 836 2023.03.19 18:21

철근콘크리트로 시공 된 승강로 벽에 방화석고보드가 추가로 부착 될 필요가 있나요?

 

안녕하세요. 현재 5층 구축 건물에 건물 내측승강기를 신설하는 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승강로 재료는 두께 200mm 철근콘크리트로 시공되고, 엘리베이터 도어는 방화도어를 시공하는 것으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공사 하던 중 갑자기 소방법 때문에 두께 200mm 철근콘크리트로 시공된 승강로 벽에 50T 불연재 단열재로 마감을 하고, 9.5T 방화 석고보드 및 수성페인트 2회로 마감해야 한다 합니다.

 

질문 1. 승강로가 H빔으로 되어있는 경우 내화구조를 위해 방화 석고보드가 필요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설치하는 승강로는 200mm 철근콘크리트며, 엘리베이터도 방화 도어라 내화구조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추가로 철근콘크리트 승강로 벽에 내화구조로 인해 불연재 단열재를 붙이거나, 방화 석고보드를 부착할 필요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잘못 알고 있는 건가요?

 

질문2. 승강로는 200mm 철근콘크리트, 엘리베이터도 방화 도어면 층간 방화구역도 성립이 되는 것 아닌가요.

 

질문3. 건물 내측에 승강로의 단열 성능을 위해 승강기 외부에 단열재를 부착해야한다. 하는데 승강로 단열 성능을 위해 단열재를 부착해야 하는지요.

Comments

M 관리자 2023.03.20 11:39
안녕하세요.

아래 답변을 떠나서, 소방법의 근거를 알려 달라고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래야 저의 답변도 수월해 지거든요.

----------
1. 콘크리트 200mm 는 불연재료입니다. 그러므로 화재와 관련해서 추가적 조치를 요구하고 있지 않습니다.

2. 층간방화구획이 성립합니다.

3. 이 부분은 제가 잘 이해를 하지 못했습니다. 승강로가 건물의 내부에 들어가는지, 측벽에 붙는 형식인지에 따라서 단열재의 위치가 달라질 것 같은데요.
만약에 건축법에 의해, 단열재가 요구된다고 하더라도 승강로의 외부에 단열재를 부착하는 것은 무모합니다.  오히려 승강로와 실내의 실이 접한 벽에 내단열을 보강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적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