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열교해석관련 질문

ECO2 OD 관련 질문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ECO2 OD 관련 질문 드리고자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업로드한 파일들은 조건이 다른 케이스들(A, B)에 대한 에코투오디 결과값들입니다.
A케이스와 B케이스는 대부분의 조건은 같습니다. (일반사항, 설비부문, 신재생부문, 건축부문 대부분)

다만 A케이스와 B케이스의 차이점은 <단열재의 두께>와 <창호 성능>입니다.
물론 형별성능내역서의 단열재의 종류는 A, B 케이스 모두 동일합니다.
창호의 성능 차이라는 것은 '창호열관류율'과 '일사에너지투과율'만 다르다는 것이며, 창호 면적 등은 모두 동일합니다.
(즉, B케이스가 A케이스보다 단열재 두께가 더 두껍고, 창호열관류율 및 일사에너지투과율 값은 더 작습니다.)

따라서 두 케이스 간 단열성능이 달라졌기 때문에 냉난방부분에 대한 에너지요구량, 에너지소요량, 1차에너지소요량 값만 달라질 것이라 예상하였습니다. 그런데 결과값을 살펴보면 급탕, 조명, 환기부분에 대해서도 값의 차이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단열재의 두께가 바뀌고 창호의 성능이 바뀌는 것이 급탕, 조명, 환기 부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기에 결과값이 변할 수 있는지에 대해 여쭙고자 문의드립니다.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3.05.31 10:03
안녕하세요.
요구량은 정상적이고 소요량에서 급탕/조명/환기 부분이 변한 것인데요. 이는 신재생때문입니다.
아래 글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2&wr_id=5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