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방에서 들리는 기계 엔진음 소리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소음의 원인에 대해 도움을 구하고자 문의드립니다.

 

방 구조는 다음과 같으며 주로 붉은색으로 칠한 부분에서 더욱 크게 들립니다.

32291049_lSpgiGZQ_ED9CB4EBA8BCEC8B9CEC9584.jpg

 

붉게 칠한 침실을 기준으로 그 앞 복도 및 거실까지 소음이 들립니다.

중간층(9층)에 거주하고 있으며 위-아래층(8-13층)에서도 비슷한 소음이 들린다고 합니다.

같은 라인 뿐만 아니라 옆라인에서도 비슷한 위치에서 작게 들린다고 하네요.

발생 시 현관 밖 엘레베이터 공용 공간에서도 미약하게나마 8층-13층 이상까지 비슷한 소음이 들렸습니다.

 

발생 소음 양상은 노후한 엔진 모터 소리 같습니다. 마치 노후한 환기팬이 억지로 돌아가는 소리같으며 첨부파일의 소리가 일정하게 날때도 있으나, 모터가 헛돌듯이 한참을 지이이이잉 거리다가 엔진 돌아가는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녹음 파일의 소리가 작아 볼륨을 최대로 하셔야 들립니다)

 

발생 시간대는 두달 전부터 아침 7시-9시, 점심 11시-2시, 저녁 6시-12시 사이에 랜덤하게 발생합니다. 발생할 때도 짧을 때는 5분 안밖, 길 때는 2시간 가까이 유지되기도 하며 잠시 텀을 두고 두 세번 발생하기도, 몇일을 건너 뛰고 발생하기도 합니다.

 

일단 엘레베이터 관련 분이 오셔서 정검을 해 봤으나 엘레베이터로 인한 소음은 아닌거 같다고 합니다.

 

 

발생 양상이 일정하지도 않고 주로 저녁 8시-12시 사이에 발생하며 랜덤이라 소음 양상을 직접 들려 줄 수가 없어 누굴 부를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여기에 추가로 최근 일주일 전부터 비슷한 시간대에 누가 벽을 망치로 치듯 탕탕탕탕 소리까지 추가가 되니 같은 동 주민들도 서로 의심하고 화가난 상태네요.

관리소에 문의 및 항의를 했으나 10층 16층에 설치된 수도관 공기빼는 기계를 점검했더니 그건 이상 없는거 같다고 자기들도 원인을 모르겠다고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발생 원인을 추측할 수도 범위를 줄일 수도 없는 상태라 전문가 분들께 도움을 요청합니다.

Comments

G 골조 2022.11.27 06:48
협회는 소음관련 답변을 드리지 않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은
아침때 점심때 저녁때 발생하고
한번에 여러 소음이 반복된다는점
혹시 오래된 안마의자가 범인이 아닐까 조심스레
생각해 봅니다
M 관리자 2022.11.28 15:48
골조님 감사합니다.

회전체가 도는 소리에 가까운 것은 맞습니다.
다만, 공지사항에 나온 바와 같이 공동주택 소음에 관한 것은 저희와 같은 제3자가 그 원인을 추론해 내는 것은 불가능하기에 이 것이 어떤 것이 원인인지는 전혀 감을 잡지 못하겠습니다.

무언가 해결의 실마리라도 드리지 못해서 죄송한 마음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