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조적 잘 쌓은건지 궁금합니다/

G 벽미자 1 256 03.20 00:09

KakaoTalk_20230319_181029764.jpg

 

창문이 많이 쳐져서 사춤공사 했습니다.

 

1. 빨간색으로 표시 해 둔 부분은 벽돌이 아닌 그냥 시멘트로 채워넣었는데 튼튼할까요?

2. 녹색 표시 해 둔 부분은 벽돌 높이 안되서 여기도 역시 시멘트로 채워 넣었는데 튼튼할까요? 창문 잘 지지할 수 있는지 궁금지 합니다.

 

3. 벽돌 조적 쌓아서 작업한 사진인데, 잘 시공된건지 궁금합니다. 

 

4. 현재 일주일정도 지났는데 마감해 놓은 미장면이 1~3군데 금이가서 갈라졌습니다. 벽면과 닿는 부분도 금가서 앞으로 쏟아져서 무너질까 걱정스럽습니다.

 

5.  현재 일주일정도 되서 어느정도 말랐는데. 손으로 두둘기면 퉁퉁 비어있는 소리가 납니다. (총 4군데 했는데 1군데는 다른분이 했는데 거긴 단단한 느낌으로 퉁퉁 소리가 안납니다.) 퉁퉁 비어있는 소리가 나도 튼튼할까요? 창문 쳐져서 시공 한거라. 신경쓰이고 걱정됩니다.

 

6. 페인트벽에다 벽돌 쌓고 미장한건데. 벽돌 쌓을때 보니 페인트벽엔 아무런 처리를 안하고, 벽돌 쌓고 틈만 메꾸는 식으로 시공했습니다. 페인트벽인데 시멘트 잘 붙어있을가도 걱정되고ㅠㅠ, 궁금합니다

 

 

정말 어디 물어 볼 사람도 없고 너무 궁금합니다. 조언 부탁드려요. 

 

Comments

M 관리자 03.20 11:49
아래 글과 같은 연장선의 질문으로 보입니다. 같은 답변은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3&wr_id=25008

1,2,3. 비교적 잘 작업된 결과입니다. 안심해도 괜찮습니다.
4. 창문하부의 조적은 좌우로 흔들리는 힘은 받지만, 앞뒤로 흔들리는 힘을 받지는 않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창틀과 콘크리트를 서로 고정하는 앵커가 시공됩니다.) 그러므로 균열 등으로 인해서 조적벽이 앞으로 넘어오지는 않습니다. 균열도 조적벽에서는 정상(?)의 범위 내에 있습니다.

6. 위에 창문이 올라가 있지 않은 벽이라면 모를까, 이 상황에서는 페인트도장한 면에 조적을 쌓아도 괜찮습니다. 벽과의 접착이 중요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